특집기사 > 전체

[성지순례] 광활한 공간에 체감형 게임 가득, 부천 짱오락실

/ 1
류난 Ryunan

안녕하세요, 성지순례의 Ryunan입니다. 벌써 장마가 오려 하는 걸 보니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려나 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게임센터 찾아가기도 귀찮고 게임 할 때도 더우니, 조금이라도 시원할 때 부지런히 움직여야죠. 이번에 갈 곳은 경기도 부천입니다.

절대강자 어택 게임센터가 있는 부천에 도전장을 내민 곳이 있다?!
▲ 절대강자 어택 게임센터가 있는 부천에 도전장을 내민 곳이 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몇 년 전 ‘부천 어택 게임센터’ 성지순례 당시 부천역을 방문한 적이 있었죠. 그 때 찾았던 어택 게임센터는 4년 전에 비해 매장이 더욱 확장되고 기기 수도 늘어나 명실공히 부천 대표 게임센터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얼마 전에는 ‘천하제일 세션대회’라는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죠. 그런데 이 부천에 최근 새로운 강자가 등장했습니다.

부천역 북부 번화가에 새롭게 오픈한 ‘짱오락실 부천점’
▲ 부천역 북부 번화가에 새롭게 오픈한 ‘짱오락실 부천점’ (사진: 게임메카 촬영)

오늘 찾아갈 새로운 성지는 부천역 북부에 있는 ‘짱오락실 부천점’ 입니다. 사실 짱오락실은 성지순례에서 꽤 여러 번 찾아갔던 체인인지라 조금 김이 샌 분도 계실 텐데요, 하지만 매장 안으로 들어가면 그 말은 쏙 들어가게 됩니다.

이 곳이 메인 출입구
▲ 이 곳이 메인 출입구 (사진: 게임메카 촬영)

짱오락실 부천점 출입구는 두 곳인데요, 부천역 번화가 쪽을 향해 있는 1층 출입구, 그리고 건물 계단을 통해 출입할 수 있는 2층 출입구입니다. 사진은 1층 메인 출입구로, 번화가 바로 앞에 있어 어택 게임장보다 부천역에서 접근성은 더 좋은 편입니다. 북부 출구로 나오면 5분도 채 걸리지 않으니까요.


1층은 가벼운 캐주얼 게임 몇 개, 실질적인 게임 공간은 2층부터
▲ 1층은 가벼운 캐주얼 게임 몇 개, 실질적인 게임 공간은 2층부터 (사진: 게임메카 촬영)

1층에는 ‘태고의 달인’을 비롯하여 사격, ‘더 비시바시’ 두 대가 설치된 가벼운 게임 공간이 나옵니다. 여느 복층형 게임센터가 그렇듯, 1층은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게임들로 가득 차 있네요. 1층 매장 규모만 놓고 보면 웬만한 동네 오락실보다 좁습니다.

마치 게임 속 서커스장으로 끌려들어가는 기분~
▲ 마치 게임 속 서커스장으로 끌려들어가는 기분~ (사진: 게임메카 촬영)

계단을 따라 올라오면 이 곳은 새로운 세계!
▲ 계단을 따라 올라오면 이 곳은 새로운 세계! (사진: 게임메카 촬영)

1층 매장 오른쪽엔 ‘짱게임즈’ 라는 화려한 간판과 함께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2층은 1층과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넓은 공간이 펼쳐집니다. 사실 2층 규모를 보고 굉장히 놀랐는데요, 복층 구조 게임센터에서 이렇게 넓은 공간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만으로는 그 넓이를 100% 느끼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아래 나오는 사진들을 쭉 보다 보면 ‘헉’ 소리가 절로 나올 겁니다.

사이버펑크 분위기, 이런 분위기가 진짜 게임센터지
▲ 사이버펑크 분위기, 이런 분위기가 진짜 게임센터지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전체적으로 네온사인 느낌이 나는 조명을 설치해놓아 전체적으로 푸른 빛이 도는 사이버펑크 느낌이 강하게 난다는 것이 특징. ‘짱오락실’ 프랜차이즈답게 인테리어에도 상당히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레인 게임은 여전히 건재!
▲ 크레인 게임은 여전히 건재! (사진: 게임메카 촬영)

2~3년 전 광풍 시기에 비해 그 인기가 다소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게임센터에서 크레인 게임은 주요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짱오락실 부천점’ 역시 크레인 게임 비중이 꽤 큰데요, 두 번째 사진처럼 인형이 아닌 조그마한 액세서리가 들어있는 게임기도 있습니다.

이쪽은 다른 방식의 경품 게임들
▲ 이쪽은 다른 방식의 경품 게임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집게를 이용하여 인형을 집어올리는 크레인 게임 외에도, 사격으로 경품을 취득하는 게임기도 존재합니다. 인형을 갖고 싶지만 크레인 조작엔 자신이 없다 싶으면 이런 게임들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체감형 게임 비중이 높다
▲ 체감형 게임 비중이 높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번화가 중심에 위치해 있어 라이트 유저 방문 비중이 높은 곳이니만큼, 체감형 게임 비중이 꽤 높은 편입니다. 특히나 최근 게임센터의 새로운 장르로 자리잡은 VR 게임들도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인기 게임인 에어하키도 한 대 보이는군요.

네 명이서 동시에 즐기는 ‘팩맨 배틀로얄’
▲ 네 명이서 동시에 즐기는 ‘팩맨 배틀로얄’ (사진: 게임메카 촬영)

위 사진에 있는 재미있게 생긴 게임은 ‘팩맨 배틀로얄’.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고전게임 ‘팩맨’을 최대 4인이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리메이크한 작품입니다. 총 네 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기기 자체가 꽤나 크고 멋지게 생긴 것이 특징. 팩맨 모르는 사람은 없으니 단체로 와서 즐겨도 좋을 듯 합니다.

경품이 걸린 틀린그림찾기 게임
▲ 경품이 걸린 틀린그림찾기 게임 (사진: 게임메카 촬영)

거대한 잠만보 인형이 위에 얹어져 있는 틀린그림찾기. 잠만보 인형 좌우에도 인형이 걸려있는데요, 틀린그림찾기에서 일정 기록을 달성하면 이 경품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하드 모드로 30스테이지까지 진행하는 것이 조건인데, 워낙 어려운 모드라 인형 획득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스틱형 비디오게임은 단촐하게
▲ 스틱형 비디오게임은 단촐하게 (사진: 게임메카 촬영)

틀린그림찾기 바로 뒤에는 ‘짱오락실’ 전용 비디오 게임 박스를 사용하는 스틱형 게임 두 종, 그리고 그 오른편으로 ‘철권7 FR’ 2조가 설치돼 있습니다. 워낙 체감 게임이 많은 게임센터라 그런지 스틱형 게임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마치 게임센터가 아닌 유원지에 온 듯한 느낌
▲ 마치 게임센터가 아닌 유원지에 온 듯한 느낌 (사진: 게임메카 촬영)

계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체감형 게임이 설치되어 있는 전경. ‘다크 이스케이프 4D’ 같은 인기 게임도 있지만, 여기서 처음 보는 레어한 게임들도 많습니다. 창문에 슈퍼마리오와 유원지 대관람차를 배경으로 한 시트지가 붙어있는 모습을 보니 마치 유원지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들기도 하는군요.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사진: 게임메카 촬영)

VR 리듬게임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버전도 두 대 설치돼 있습니다. 이미 가정용으로 유명한 작품인데요, 아케이드 버전의 경우 곡 라인업이 가정용에 비해 조금 적은 편입니다. 참고로 가정용 ‘비트세이버’는 지난 5월 21일 앞서 해보기를 끝내고 정식 버전이 출시됐습니다.

건슈팅 게임 역시 여전히 건재~
▲ 건슈팅 게임 역시 여전히 건재~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 쪽은 건슈팅 게임 코너. 전통을 자랑하는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 4’와 ‘타임 크라이시스 4’가 거울을 중심으로 좌우에 한 대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거울 위 ‘ZZANG GAMES’ 네온사인 간판 위에 팩맨이 그려져 있는 모습이 꽤 재미있네요.

손펌프는 아직 신작이 아닌 바로 전작으로 가동 중
▲ 손펌프는 아직 신작이 아닌 바로 전작으로 가동 중 (사진: 게임메카 촬영)

‘소닉 스포츠’ 라는 이름의 에어하키 게임을 중심으로 꽤 넓은 공간에 체감형 게임들이 설치되어 있는 매장 전경. 이제는 거의 대부분의 게임센터에서 찾아볼 수 있는 손펌프 ‘비트온– 펌프 잇 업 프라임 2’ 두 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재 신작 ‘XX’가 가동 중인데, 아직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은 것 같네요.

무한질주를 느껴라, 레이싱 게임 코너

무한질주를 느껴라, 레이싱 게임 코너
▲ 무한질주를 느껴라, 레이싱 게임 코너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오른편 외벽 반 줄 정도는 레이싱 게임 코너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이니셜D’, ‘데이토나USA’ 같은 자동차 게임, ‘마리오카트’를 거쳐 바이크까지, 원하는 레이싱 게임을 마음대로 골라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니셜D’는 최신작인 ‘Zero’가 아닌 바로 전작인 ‘Ver.8’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레이싱 게임 코너 규모는 전국에서도 손가락 안에 들어갈 정도네요.

바스켓 볼을 즐기고 싶다면? 이 곳으로 오라
▲ 바스켓 볼을 즐기고 싶다면? 이 곳으로 오라 (사진: 게임메카 촬영)

농구대 등이 설치되어 있는 스포츠 게임 코너. 가장 왼편에는 일반적인 농구대 외에도 구멍 안으로 공을 던져넣는 변형(?) 농구대도 설치되어 있어 원하는 게임을 골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작은 공을 던져 화면을 맞추는 조금 독특한 방식의 슈팅 게임인 ‘스타볼2’도 농구대 오른편에 한 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넓은 공간과 선풍기까지 구비된 댄스 게임 스테이지
▲ 넓은 공간과 선풍기까지 구비된 댄스 게임 스테이지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가장 안쪽 구석 지점인 창가 근처는 댄스 게임을 위주로 한 리듬게임 구역입니다. 특히 댄스 게임의 경우 종류는 단 두 종(펌프 잇 업, 댄스러쉬 스타덤) 뿐이지만 많은 사람이 몰려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도록 여러 대의 기기와 넓은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펌프 잇 업’은 신형 LX 기종으로 세 대, 그리고 ‘댄스 러쉬 스타덤’은 총 두 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성황리에 마무리된 ‘짱오락실배 펌프잇업 최강자전’ 배너가 남아있습니다
▲ 성황리에 마무리된 ‘짱오락실배 펌프잇업 최강자전’ 배너가 남아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매장 구석에는 지난 5월 일산에서 열렸던 ‘짱오락실배 펌프잇업 최강자전’ 안내 배너가 놓여있습니다. 체인 이름을 걸고 대회까지 연다는 점에서 짱오락실이 ‘펌프 잇 업’을 얼만큼 중요하게 여기는 지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짱오락실 부천점’은 선풍기, 실내화 등을 갖추고 있어 일반인과 마니아 유저 방문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댄스 게임 바로 뒤에는 시원한 바람과 채광이 들어오는 테라스
▲ 댄스 게임 바로 뒤에는 시원한 바람과 채광이 들어오는 테라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댄스 게임 및 리듬 게임 코너 바로 뒷편에는 테라스가 이어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체력 소모가 큰 게임 특성 상 환기나 통풍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만, 햇빛이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낮 시간대에는 화면 반사로 게임 플레이가 조금 원활치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국내에 몇 군데 없는 실시간 배틀이 가능, 두 대나 설치된 댄스 러쉬 스타덤
▲ 국내에 몇 군데 없는 실시간 배틀이 가능, 댄스 러쉬 스타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댄스 러쉬 스타덤’은 두 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두 명의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실력을 겨루는 배틀 모드인 로컬 매칭을 할 수 있습니다. ‘댄스 러쉬 스타덤’을 두 대 설치해 놓은 매장은 찾기 힘들기에 꽤나 특색 있는 구성입니다. 참고로 이 게임을 모르는 일반인들을 위해 하이힐이나 굽 있는 신발을 신고 플레이하지 말아달라는 안내문이 붙어있습니다.

다트 오른편은 일반 리듬게임 코너
▲ 다트 오른편은 일반 리듬게임 코너 (사진: 게임메카 촬영)

댄스 러쉬 오른편에는 다트게임 세 대와 함께 다른 리듬 게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창가 쪽에 다트가 설치되어 있는 매장 레이아웃은 지난 성지순례 때 찾아갔던 홍대 짱오락실 2층 구조와 꽤 유사해 보이는데요, 다트 앞에 공간도 넓게 확보되어 있어 레이아웃을 꽤 잘 구성한 편입니다.


갖출 건 알차게 다 갖췄다!
▲ 갖출 건 알차게 다 갖췄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안쪽에는 일반 리듬게임들이 놓여 있습니다. 어택 게임센터에 비해 리듬게임 라인업은 조금 조촐한 편이지만, 어택과 비교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본다면 나름 갖출 건 다 갖췄습니다. 스퀘어 픽셀즈의 ‘EZ2AC 타임 트래블러 리파인’ 기체 한 대와 함께 ‘유비트’와 ‘사운드 볼텍스’ 각각 두 대, 그리고 ‘노스텔지어’와 ‘비트매니아2DX’, ‘기타도라-드럼매니아’가 단독으로 한 대 구성되어 있어 다른 게임센터와 비교할 때 크게 부족하지 않은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어택 게임센터에 리듬게임 대기줄이 길 땐 이 쪽으로 피신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지금까지 부천역 북부의 신규 게임센터 ‘짱오락실 부천점’을 둘러보았습니다. 부천 어택 게임센터와 비교하면 둘 다 대한민국에서 손가락 안에 들어갈 정도의 거대한 규모와 라인업을 자랑하는 게임센터로, 이쯤되면 부천역 근방은 대한민국 아케이드 게임 성지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두 게임센터를 자세히 비교해 보면 추구하는 방향이 조금 다릅니다. 역에서 다소 떨어진 곳에 위치한 어택 게임센터의 경우 리듬게임 라인업에 집중해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마니아 유저들을 공략한다는 느낌이라면, 이번에 찾은 짱오락실의 경우 일반 라이트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체감형 게임의 비중이 더 높고 놀이동산 테마로 구성돼 있어 ‘엔터테인먼트 공간’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어쩌면 이런 타겟층 차이로 두 게임센터는 서로 윈-윈 관계로 동반 성장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부천 짱 게임장 근처 맛집 1. 합리적 가격의 ‘백종원파스타’ 롤링파스타 부천점

한때 ‘백종원파스타’라는 이름으로 유명해진 더본코리아 파스타 전문점 ‘롤링파스타’. 초기엔 줄을 서서 들어가야 했지만, 매장이 조금씩 늘어나면서 이제 손쉽게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곳의 파스타는 가장 저렴한 토마토 파스타와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가 4,500원부터 시작하고 비싼 메뉴도 8천원을 넘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요, 부담없는 가벼운 가격에 전문점 퀄리티 파스타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다른 파스타 전문점에선 만나볼 수 없는 ‘간장 치킨 파스타’는 꼭 한 번 드셔보시길.

대표메뉴: 토마토 파스타 4,500원, 간장 치킨 파스타 6,000원, 마르게리따 피자 6,000원



백종원 '롤링파스타' 부천점 메뉴들
▲ 백종원 '롤링파스타' 부천점 메뉴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부천 롤링파스타 위치
▲ 부천 롤링파스타 위치 (사진: 게임메카 촬영)

부천 짱 게임장 근처 맛집 2. 모든 메뉴가 5,000원을 넘지 않는 부천대 자랑 ‘석정분식’

게임센터와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에 있는 부천대학교 앞에는 꽤 오래전부터 싼 가격에 엄청나게 많은 양을 주는 곳으로 유명한, 아니 어쩌면 악명높은…이라고 설명해도 될 만한 ‘석정분식’이라는 밥집이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옛날만큼 양을 어마어마하게 주진 않지만, 여전히 가성비를 따져보면 압도적입니다. 2019년 현재도 돈까스를 제외한 모든 식사 메뉴가 5,000원을 넘지 않는 착한 가격, 식사를 주문하면 무제한으로 마실 수 있는 탄산음료까지. 그야말로 주머니 가볍고 배고픈 사람들을 위한 맞춤 식당과도 같은 곳입니다.

대표메뉴: 제육덮밥 4,500원, 김치볶음밥 4,500원, 김치찌개 4,500원, 라면 2,500원


▲ 저렴한 가격과 넘치는 양으로 유명한 '석정분식' (사진: 게임메카 촬영)

석정분식 위치
▲ 석정분식 위치 (사진: 게임메카 촬영)

부천 짱 게임장 근처 맛집 3. 고기 땡길 땐 고기뷔페 ‘고기나라’

맛있는 고기를 원하는 만큼 먹는 것은 언제나 행복한 일이죠. 부천역에서 중동역 방향으로 조금 걸어가면 나오는 ‘고기나라’는 자기가 원하는 부위를 먹고 싶은 만큼 가져와 먹을 수 있는 고기부페입니다. 팔팔 끓는 된장찌개와 밥, 라면, 무제한으로 마실 수 있는 탄산음료까지. 허리띠 풀고 마음껏 고기를 즐겨보도록 합시다.

가격: 고기 무한리필 1만 2,900원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고기부페 '고기나라'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고기부페 '고기나라' (사진: 게임메카 촬영)

고기나라 위치 (사진: 게임메카 촬영)
▲ 고기나라 위치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