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드래곤 퀘스트 X 다섯 종족의 각성 오프라인
드림캐스트 2024.06.14 00:41:43 | 조회 807

 

[리뷰] 드래곤 퀘스트 X 다섯 종족의 각성 오프라인

 

 

시리즈 최초로 온라인 전용으로 출시되었던 [드래곤 퀘스트 X 온라인]을 싱글플레이 전용인 오프라인 모드로 즐길 수 있는 [드래곤 퀘스트 X 다섯 종족의 각성 오프라인]이 지난 5 28, PS5, PS4, 스팀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10번째 작품인 [드래곤 퀘스트 X]는 기존 시리즈와는 다르게 스퀘어 에닉스 단독으로 개발해 2012년 닌텐도 Wii용으로 MMORPG 장르로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Wii U, 윈도우, PS4, 닌텐도 스위치, 안드로이드, iOS, 닌텐도 3DS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이식되었으나 중국어로 된 윈도우버전을 제외하고는 일본 외 지역에서는 즐길 수가 없는 작품이었습니다.

 

[드래곤 퀘스트 X 다섯 종족의 각성 오프라인]에서는 시스템과 게임 밸런스가 수정되어, 게임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낮아졌고, 온라인 버전에는 없던 신규 시나리오 전개가 추가되었으며, 캐릭터의 일본어 음성이 수록되어 보다 몰입해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작에서는 몸집이 크고 뿔과 꼬리를 지녔으며, 월등하게 강력한 힘과 체력으로 호전적인 불꽃의 민족 오거, 속박을 싫어하고 노래와 사랑을 중시하며, 날렵함과 강한 힘을 활용하는 물의 민족 웨디, 몸집이 작고 큰 귀를 지녔으며, 타고난 재주와 민첩함으로 여러 고도 문명을 일으킨 땅의 민족 드워프가 등장합니다.

 

이 외에도 자연을 사랑하여 숲과 함께 살아가고, 등에 작은 날개가 달려 있으며, 전통과 격식을 중시해 세계의 이치를 깊이 탐구하여 뛰어난 주문술사를 많이 배출한 바람의 민족 엘프, 그림책 같은 마을에서 즐겁게 살아가고, 귀여운 외모에 작은 몸집을 지녔으며, 강한 마력과 재주를 타고난 꽃의 민족 푸크리포 종족의 대륙도 모험하게 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직업마다 특징이나 스킬이 다른 다양한 직업을 전직할 수 있습니다. 직업에는 공격력이 높아 한손검, 양손검, 도끼 등을 장비할 수 있고 회심 일발필중 필살기를 구사하는 전사, 회복 주문 전문가로 창, 스틱, 곤봉을 장비해 성자의 노래 필살기를 구사하는 승려, 강력한 공격 마법 주문의 전문가인 마법사, 힘과 스피드가 출중한 무투가, 보물찾기에 특화된 도적, 다양한 공연으로 흥을 돋우는 유량 예능인 등의 직업이 존재합니다.

 

모험을 통해 다채로운 퀘스트들을 클리어하면 상급직으로 전직이 가능해 지는데, 상급직에는 공격력을 강화되는 배틀 마스터, 수비력이 매우 높은 팔라딘, 아군의 공격에 속성을 더하는 마법 전사, 자연의 힘으로 공격하는 레인저, 회복 주문과 공격 주문 사용이 가능한 현자 등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드래곤 퀘스트 X 다섯 종족의 각성 오프라인]에서 각 캐릭터는 대미지에 영향을 받는 체력, 주문이나 특기를 사용할 때 소비하는 매직 파워, 물리 공격으로 가하는 대미지인 공격력, 물리 공격으로 받는 대미지가 줄어드는 수비력, 공격 주문의 위력 상승뿐만 아니라 적을 약화하거나 상태 이상으로 만드는 성공률에 영향을 주는 공격 마력에 따라 능력치가 결정됩니다.

 

이 외에도 체력을 회복하는 주문의 회복량이 중가하고, 소생 주문의 성공 확률도 높아지는 회복 마력, 장비와 스킬 등의 효과를 제외한 공격력 수치를 나타내는 힘, 선제 공격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고, 적의 공격 회피율도 상승하는 민첩함, 적의 시선을 빼앗아 적이 다음 턴에 행동할 수 없게 만드는 매력 등의 능력치도 존재합니다.

 

 

 

 

동료 및 플레이 캐릭터는 설정된 작전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작전 메뉴의 작전 바꾸기를 선택하면 동료 및 플레이어의 작전을 변경할 수 있는데, 명령을 들어라를 선택하면 주문과 특기, 공격 표적 등 배틀 중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작전 바꾸기는 배틀 중에도 가능해 아군 턴에서 작전 메뉴를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전에는 전력으로 공격하는 전력을 다하자, 주문, 특기를 활용해 공수 양면으로 균형 있게 전투하는 요령껏 싸우자, 다양한 주문과 특기로 적을 교란하는 다양하게 가보자, 회복을 중시하는 회복에 힘쓰자, 무슨 일이 있어도 MP를 쓰지 않는 MP를 아끼자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사용해서 효과를 얻는 도구, 몸에 장착해서 효과를 얻는 장비, 도구나 장비를 만들기 위한 소재로 분류됩니다. 게임 진행에 특히 중요한 아이템은 중요한 물건으로 분류되어 버리거나 판매할 수 없게 되고, 일부 아이템은 정리 주머니에 자동으로 들어가 보관됩니다.

 

장비 메뉴에 있는 일단 장비를 선택해서 랜덤으로 장비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장비에서는 공격 타입, 방어 타입, 주문 타입에 따라 플레이어의 장비 중에서 액세서리를 제외한 모든 부위의 장비 후보가 표시됩니다. 동료가 장비 중인 것은 제외하고 표시된 장비를 일단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드래곤 퀘스트 X 다섯 종족의 각성 오프라인]에서 배틀에 참여 가능한 동료는 최대 4명까지이며 해당 멤버들을 배틀 멤버라고 칭합니다. 배틀에 참여하지 않는 동료는 스탠바이라고 부르는데, 작전의 교체에서 배틀에 참가할 멤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스탠바이 상태인 멤버도 배틀 경험치를 똑같이 획득할 수 있고, 몬스터나 동료의 상태를 확인해 배틀 멤버의 조합을 결정하게 됩니다. 다만 배틀 중에 교체로 스탠바이 중인 동료와 교체하면, 교체한 멤버는 해당 턴에 행동할 수 없어 교체 타이밍을 잘 선택해 배틀을 진행해야 합니다.

 

 

 

 

잠들어 있는 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면 깨어나 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주문 등의 공격으로는 수면 상태에서 깨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현혹에 걸리면 일반 공격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지만 주문 등의 공격은 현혹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혼란에 빠진 동료는 배틀 멤버를 공격하기도 합니다.

 

독에 걸리면 배틀 중 플레이어 턴이 올 때마다 대미지를 받는데, 배틀 후에도 효과가 이어져 대미지를 받게 되므로, 아이템이나 주문 등으로 독을 빠르게 회복하는 않으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저주에 걸리면 배틀 중 플레이어의 턴일 때 행동을 할 수 없어 일부 아이템이나 특기로 해제해야 합니다.

 

 

 

 

배틀 중에 대미지를 받거나 모으기 등의 특기를 사용하면 텐션이 올라가 텐션 게이지가 상승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필살기를 습득하면 이 텐션을 소비해 강력한 필살기를 구사할 수 있는데, 필살기마다 소비하는 텐션의 양이 다릅니다.

 

게다가 텐션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슈퍼 하이텐션 상태가 되어 모든 공격의 대미지 및 특기, 주문을 사용했을 때의 회복량이 늘어나며 일부 필살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슈퍼 하이텐션 상태는 텐션을 모두 소비하는 필살기를 구사하거나 일정 턴이 경과했을 때 상태가 해제됩니다.

 

 

 

마치며

 

 

[드래곤 퀘스트 X 다섯 종족의 각성 오프라인]은 다섯 대륙과 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세계를 무대로 다섯 종족이 사는 각 대륙을 모험하는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2012년 작품을 다시 PS5 버전으로 이식되었는데, 그래픽 품질이 떨어지고, 온라인 버전은 Ver 8.0까지 다양한 컨텐츠가 발매되어 있지만, Ver 1.0의 컨텐츠만 수록되어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오거, 웨디, 드워프, 엘프, 푸크리포 등 개성 강한 다섯 종족을 기반으로 여정이 펼쳐지고 정식 서비스가 되지 않았던 작품이기에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 팬들에게는 보다 의미 있는 작품입니다.

 

 

 

 

0 0
드림캐스트
0%

포션 163,276

가입일로부터 : 7962일

신고 목록 글쓰기
총 15507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글쓰기
번호 제목 작성자 추천 조회 등록
글쓰기
주간 팸 회원 랭킹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