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온라인

디오(DO): 마족전쟁, 구관이 명관인 무협MMORPG

/ 4

kinda109R_2011_10_11_01.JPG

2003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네오위즈CRS(구 씨알스페이스) 무협MMORPG ‘디오(DO)’ 가 서비스 8주년을 맞아 사상 최대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디오’ 는 2D 온라인 게임들이 대세를 이루던 2000년대 초, 자체 개발한 3D 엔진을 통해 풀3D 무협 MMORPG 를 선보이며 당시 유저들에게 많은 눈길을 끌었다.

오는 18일 서버통합과 함께 ‘마족전쟁’ 이라는 새로운 에피소드를 앞세워 유저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는 ‘디오: 마족전쟁’ 은 어떤 요소가 추가되었는지 알아보자

기본이 잡혀있는 풀3D 무협MMORPG는 이런 것이다

‘디오’ 는 2003년 OBT를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다양한 국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무협 MMORPG 게임이다. 무협이라는 세계관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카르마’ 는 게임 속에서 또 다른 게임을 하는 느낌을 주는 시스템으로, 게임 내 맵에서 카르마에 따라 새로운 몬스터나 배경이 등장하는 일종의 추가 컨텐츠다. 총 108개나 되는 이 ‘카르마’ 는 ‘디오’ 만의 독특한 무협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kinda109R_2011_10_11_07.JPG
▲무협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직업들

kinda109R_2011_10_11_03.JPG
▲'디오' 에서는 사계절과 24시간을 그대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무사, 자객, 도사, 승려 총 4개의 직업이 그 세계관에 더해져 색다른 무협을 경험하게 해준다. 이 직업은 총 12개나 되는 무기 중에 3개의 무기를 전문화하고, 40개가 넘는 각기 다른 무공과 초식을 연마하는 등의 특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상황 속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가게 된다.

일반적인 MMORPG에서는 직업이 다르면 의복이 바뀌거나 무기가 다른 정도에서 차이를 느끼게 되지만, ‘디오’ 는 직업의 차이를 완연한 캐릭터의 외형 차이로 표현했다. 즉, 무사를 선택하면 강인한 외모와 듬직한 체격 조건을 갖추고 일당백의 무사로서 무협세계의 일익을 담당하며, 자객을 선택하면 은밀하고도 빠른 몸놀림에 어울리는 체구와 외형으로 승부사의 길을 걷게 된다. 또한, 다양한 의상과 장신구, 그리고 자율적인 외형 변화가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기능들이 추가되어 단순한 무협 게임의 캐릭터가 아니라 자신만의 ‘협객’ 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kinda109R_2011_10_11_08.JPG
▲여러 문파와 전투를 하며 강해진다

풀 3D로 표현된 ‘디오’ 는 3인칭 시점은 물론 전투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1인칭 모드를 지원하여 줌인, 아웃을 통한 대규모 전투(공성전, 문파전), 다양한 카메라 앵글을 통해 역동적인 화면을 구현한다. 또한 각기 다른 카르마에 따른 사계절과 24시간의 시간이 게임 내 시간의 흐름으로 적용되는 점은 최근 출시되는 MMORPG에도 뒤쳐지지 않는 재미를 선사해준다.

kinda109R_2011_10_11_04.JPG
▲다양한 컨셉과 능력을 지닌 무협의 영웅으로...

‘디오’ 에서는 자유로운 PVP 대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투형 캐릭터에 의한 성장 방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억울한 PK에 의해 게임의 재미가 반감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표국에서 호위무사 또는 자객을 고용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반대로 게임에서 은자나 아이템이 필요할 경우 누군가의 용병이 되어 돈을 버는 것도 가능하다. 캐릭터 외에 몬스터도 용병으로 데리고 다니는 것이 가능하며, 길들일 수 있는 몬스터를 포획하거나 키워서 자신의 보조 캐릭터나 애완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무협 세계를 위협하는 마족과의 전쟁이 펼쳐진다

‘디오’ 는 오는 18일 ‘마족전쟁’ 의 업데이트에 맞춰 서버통합을 실시한다. 이는 단순한 운영편의를 위한 목적이 아닌, 게임의 스토리와도 관련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마족전쟁’ 업데이트의 내용은 천계 뇌신의 죽음으로 평온을 되찾을 것 같았던 ‘디오’ 무림 세계가 천계 뇌신의 사악한 사념이 전이된 마황 세력의 습격을 당하고, 이를 막아내기 위해 하나의 세계로 뭉쳐야 한다는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시나리오에 맞춰 새로운 몬스터가 추가된다

게임의 전체적인 시나리오 라인은 ‘마족의 습격’ 을 시작으로 각종 아이템의 강화 ‘혼돈의 시작’, ‘혼돈’ 의 순서에 맞춰 버프류 아이템이 추가되며, 기존에 있던 몬스터들이 시나리오에 맞게 변하게 된다. 또한 ‘마황의 죽음’, ‘마황의 부활’, ‘무림의 평화’ 에 순서에 따라 장비 강화, 새로운 지역의 등장 등의 새로운 ‘디오’ 를 만날 수 있는 ‘마족전쟁’ 에 시나리오가 진행된다.


▲커다란 보스 몬스터들도 대거 추가될 계획

또한 이번 ‘디오: 마족전쟁’ 의 업데이트에 따라 ‘마족식귀’ 등의 신규로 몬스터가 추가된다. 이러한 신규 몬스터들은 추후 에피소드가 적용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인데, 이번에 적용되는 신규 몬스터들을 사냥하면 유저들은 강화석을 만드는 강화망치 등 새로운 강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일정시간 동안 방어력이나 공격력, 최종 대미지 등에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특수한 아이템이나 새로운 삼황석 등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게임소개
디오는 전투모드를 가장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1인칭 시점을 지원하며 줌아웃을 통한 공성전이나 문파전의 대규모 전투, 다양한 카메라 앵글을 통한 게임 화면구성 등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입체감 있는 게... 자세히
임태천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