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메카 랭킹] 피파온라인3 10월 5주차, 프리미엄 최고 공격수 CC 반 바스텐

/ 1




피파온라인3 메카 랭킹의 10월 5주차 시간이다. 오늘 소개할 선수는 무려 10주 동안 공격수 부분 1등을 유지 중인 마르코 반 바스텐이다. 현역 시절 스트라이커의 교과서이자, 세리에A의 명문 AC밀란에서 굴리트, 레이카르트와 '오렌지 삼총사'로 유명세를 떨쳤다. 그 때문인지 몰라도 피파온라인3의 많은 감독들 또한 반 바스텐을 선호한다.

그러나 단순히 팬심만으로 월드레전드 반 바스텐을 영입하는 건 가격적으로 부담스럽다. 게다가 지난 메카 랭킹을 통해 월드레전드 시즌은 많이 다룬 바 있어, 이번 시간에는 컨티넨탈 챔피언(이하 CC) 반 바스텐의 랭커 평가를 조사해 보았다.

일단 CC 반 바스텐의 성능은 CP 시즌을 상회한다. 그리고 이전까지 월드레전드를 살 수 없었던 감독들은 CP를 구입했는데, ‘강력한 헤딩’이 없어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CC는 기본적으로 능력치가 CP에 비해 높고 강력한 헤딩 역시 장착했다.

Wave알콩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90위
- 프리미엄 '금카' 팀을 꾸릴 때 사용했었다. 원톱 자리에 완성형 선수를 쓰고 싶었는데 못 찾았으나, CC 시즌 반 바스텐 '은카'를 만나고 문제가 해결됐다. 연계와 골 결정력, 그리고 반 바스텐 특유의 타점 높은 헤딩이 아주 인상 깊었다.

개인적으로 프리미엄 시즌에서 다른 대안이 무색할 정도로 원톱에서는 완벽하다. CP 반 니스텔로이, CP 반 바스텐, LP 투레 모두 강력한 헤딩이 없어 아쉬운 측면이 있다.
ArmaDa동현 - 2017년 정규시즌 21차 49위
- CC 반 바스텐은 강력한 헤딩 특성을 가졌다. 월드레전드 수준의 골 결정력은 아니더라도, 시즌 선수 중에서는 최고 수준이다. 헤더는 강력한 헤딩이 있어 완벽하다.
▲ 피파온라인3 10월 5주차, 랭커들이 선택한 가성비 수비수 LP 'V. 콤파니'

반 바스텐과 함께 소개할 뱅상 콤파니는 비록 쿠르투아와 수보티치, 알라바의 명성에 가려 랭킹에 들어오진 못한 선수다. 그러나 LP 시즌에서 내로라하는 가성비 선수인 건 틀림 없다. 콤파니는 현재 EPL의 유력한 우승후보 맨체스터 시티 주장이며, 192cm의 장신 수비수로 유명하다.

피파온라인3 LP 콤파니는 이런 뛰어난 피지컬을 바탕으로 94의 경이적인 몸싸움 수치를 지녔다. 태클 또한 91의 놀라운 수치다. 게다가 피지컬 뿐만 아니라 85의 속력과 가속력도 겸비한 만능 수비수다.

Wave알콩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90위
- 개인적으로 나와는 맞지 않았다. 큰 키와 압도적인 피지컬에서 나오는 몸싸움 우위가 장점이었다. 하지만, 상대가 QW 로빙쓰루패스를 잘 사용한다면 쫓는 속도가 답답한 면이 있었다. 소위 역동작이라 불리는 게 큰 단점이었다.

그러나 센터백이 아니라 투볼란치의 한 자원으로 사용한다면 중앙 장악력에서 큰 장점이 있는 선수다.
ArmaDa동현 - 2017년 정규시즌 21차 49위
- 시즌 선수 센터백 중에선 스탯이 상당히 뛰어나다. 키도 크고 빠르기까지 하다. 하지만, 강력한 헤딩이 없어서 코너킥에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 대인 수비가 조금 낮아 가끔 위치를 못 잡는 모습도 단점이다. 센터백보다는 CDM에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챔피언십 변우진 - 2017 챔피언십 시즌1 4강 진출자
- 콤파니는 기본 피지컬이 뛰어나다. 동시에 체감이 가볍고 자동 수비능력 역시 뛰어나다. 프리미엄 팀을 꾸리는 분들은 필수로 써야 할 센터백이다.


10월 마지막 포메이션은 순위 경기의 대세인 4-2-3-1이다. 여러 변화된 형태가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 포메이션은 그 중에서도 최근 챔피언십 결승 진출에 성공한 신보석 선수의 것이다.

신보석은 원창연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이며 결승전에 진출했다. 당시 서로 동일한 4-2-3-1로 맞붙었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었으니 바로 투볼란치의 기용 여부다.


▲ 랭커들이 추천한 4-2-3-1 포메이션 선수와 전술 수치 (전술 수치 제공: ArmaDa동현)

간단하게 말하자면 신보석 선수는 투볼란치가 아닌 CM과 CDM을 양 측면으로 나눠 구성했다. 이 경우 투볼란치를 기용할 때보다 활발하게 빌드업에 관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유는 CAM, CM, CDM의 중앙 라인이 만들어져 보다 빠른 템포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기존 포메이션이 갖고 있던 중앙 연계에서의 답답함을 해소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랭커들은 포메이션에 대한 노하우를 내놓았다. 그 중에서 챔피언십에서 활약한 변우진 선수는 중앙에서 빌드업 시도 후 사이드로 연계하거나, 컷 백을 통해 패스 루트를 창출하는 게 주된 플레이라고 전했다.

ArmaDa동현 - 2017년 정규시즌 21차 49위
- 기존 4-2-3-1과 달리 LCM, RDM을 사용한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나름대로 수비와 빌드업에 관여하고, CM은 본인 역할대로 중원을 장악한다. 이러한 움직임 덕분에 4-2-3-1 중앙 연계의 답답함이 해소된다.

노하우라면 원래 4-2-3-1보다 수비에 신경써야 한다. 아무래도 수비형 미드필더가 하나 줄고 CDM이 아닌 RDM이기에 수비적인 면이 약하다.
Wave알콩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90위
- 신보석 선수와 챌린져스, 순위 경기에서 자주 만나본 결과 골키퍼 포함 11명의 선수가 매우 유기적으로 공격, 압박을 하는 소위 토탈 사커를 추구하는 느낌이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신보석 선수의 전방위적인 압박에 무리한 전진을 하다가 커팅 당하기 일쑤였다.

신보석 선수의 플레이를 분석하면, 먼저 공격 시 패스 파워를 적절히 조정하고 패턴은 크게 사이드 크로스, 중앙에서의 패스 플레이 후 간결한 중거리 슛, 역습 상황에서 쓰루패스, 또는 QW를 활용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상황 모두 확실히 슈팅으로 마무리하고, 차후 코너킥으로 2차 공격을 하는 것이 인상 깊었다. 마무리가 깔끔하다 보니 역습을 당하는 빈도가 매우 적었다.
챔피언십 변우진 - 2017 챔피언십 시즌1 4강 진출자
- 변형 4-2-3-1이고 수비형 미드필더와 중앙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가 있는 포메이션이라 공격 템포가 빠르다. 또한 지키는 수비보단 압박을 하거나 심리전 수비에 더 용이하다.

플레이스타일은 중앙 전개 후 사이드로의 연계 혹은 컷 백을 통해 공격 루트를 창출하고, 가장 중요한 건 슈팅 각을 만드는 것이다.


이번 주차에서 소개할 커맨드는 현 엔진에서 가장 뛰어난 패스 방법인 'QW 로빙쓰루패스'다. 지난 7월말 실시한 업데이트로 인해 선수들의 수비 지능이 개선됐다. 그 때문에 땅볼 패스는 빌드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QW 로빙쓰루패스는 확실한 패스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업데이트 이전에도 잘 먹히는 커맨드였지만, 최근엔 특히 선호되는 추세다. 물론 상대 수비수의 키가 크면 막힐 가능성이 높지만, 긴 패스와 크로스 능력치가 높은 선수를 활용하면 어느정도 실효를 거둘 수 있다. 그 외 노하우는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 골 넣는 법 '크로스#1 QW 로빙쓰루패스' (출처: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



▲ TOT'S ‘B. 마튀이디'의 CDM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11월 1일 기준 경매장 시세

이번 주 가성비 선수 중 눈에 띄는 건 현재 유벤투스 FC에서 활약 중인 블레즈 마튀이디(TOT'S)다.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로 유명하나 피파온라인3에서는 중앙 미드필더가 적합하다. 91의 높은 스태미너가 돋보이며, 적극성 88 때문인지 몰라도 넓은 활동량을 자랑한다.

08E 이니에스타 또한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한다. 키가 169cm에 불과하지만 98, 91이라는 최상급의 볼 컨트롤과 드리블로 공 간수에 능하다. 게다가 97, 96의 짧은 패스, 긴 패스 능력 덕분에 빌드업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기타 가성비 선수로는 11시즌 E. 카바니, CP 우고 마요, F. 베리아, 호아킨, J. 칼센-브라커, 14 WC D. 알라바, M. 로호 등이 뽑혔다.

챔피언십 변우진 - 2017 챔피언십 시즌1 4강 진출자
- CP 시즌 M. 프란츠 선수를 추천한다. CM, CDM, 윙백까지 다 되는 멀티 플레이어다. 개인기 2성이 아쉽지만, 빠른 속력과 민첩한 체감으로 단점을 보완한다. 키가 182cm인데 점프력이 좋아 제공 장악력도 탁월하다.
Wave알콩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90위
- 얼티밋 레전드 야신을 추천한다. 써보니 거래 가격인 40억 EP가 전혀 아깝지 않다. 인게임에서 굳이 W로 크게 조정하지 않아도 히든과 스탯이 좋아 잘 막는다. 승부차기가 아쉽다는 평이 있는데, 어차피 랭커들끼리 게임에서는 거의 감으로 막아야 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고 본다.
ArmaDa동현 - 2017년 정규시즌 21차 49위
- KC 시즌 김태영을 추천한다. 스페셜 선수로는 왼쪽 풀백에 브레메에서 바로 말디니로 올라가야 하는데, 김태영 5강화 정도를 사용하면 말디니를 살 때까지 버틸 수 있다. 강력한 헤딩이 있고, 풀백치고는 큰 180cm의 키도 매력적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권준혁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