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12월에는 피파온라인3 메카 랭킹에 순위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간간이 랭커들이 사용하는 시즌별 선수에 변화가 있을 뿐, 추천 선수 랭킹은 소소한 수치 변화만 감지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조용히 입지를 다져가는 신규 레전드가 있다. 바로 '아스날의 영원한 캡틴'이라 불리는 'T. 아담스'다.
아담스는 23년 축구인생 전부를 아스날에 바친 '원 클럽 맨'이자, 잉글랜드 국가대표 사상 최고의 센터백을 논할 때 항상 언급되는 수비수다. 특히, 아스날 팬들에겐 어마어마한 존재감을 지니고 있는데, 그들의 홈구장 앞에 동상이 세워질 정도다.
피파온라인3에서 아담스의 존재감은 실제와 조금 차이가 있다. 아직 최고 반열은 아니지만, 차근차근 입지를 넓히고 있어 앞으로가 기대된다. 인기 상승의 기반이 되는 건 높은 능력치다. 94의 몸싸움이 최고 수치로 수비수 1대장인 스탐과 비교해서 고작 1차이 밖에 안난다. 게다가 신장은 스탐과 동일한 191cm다. 여기에 스태미너와 가로채기, 대인 수비, 태클, 슬라이딩 태클, 적극성이 모두 90 이상인 점이 매력적이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8위- 가로채기와 커팅 능력이 센터백 중 발군이다. 몸싸움 역시 아주 뛰어나고 헤딩도 준수하다. 다만, 체감이 무거워 사용하기 힘들 수 있다.
Frizm침착 - 2017년 정규시즌 22차 116위- 키가 191cm에다가 강력한 헤딩이 있어 공중전에 능하다. 커팅이랑 몸싸움도 뛰어나다. 다만 살짝 둔한 감이 있다.
클럽들어갑니다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69위- 딱 스탐의 하위 호환 버전이다. 키 크고 빠릿빠릿한데 순간 움직임이 약간 둔탁하다. 이 점 때문에 스탐의 하위 호환이라 느꼈다.
▲ 피파온라인3 12월 3주차, 랭커들이 선택한 가성비 수비수, CC J. 사네티
앞서 소개한 아담스 만큼 오랫동안 클럽에 헌신한 선수가 있으니 바로 J. 사네티다. 그간 레전드 사네티는 많이 다뤄봤기에, 이번 시간에는 CC 시즌 사네티를 분석해 보았다.
가격은 1강화 기준 약 2억 EP 정도다. 눈에 띄는 능력치는 93의 스태미너와 91의 속력, 반응속도, 밸런스다. 수비수에게 꼭 필요한 대인수비는 90이나 된다. 이에 랭커들은 '레전드에 비해 개인기 5성이 아쉬울 뿐이지 별다른 차이를 못 느끼겠다'는 평가를 내렸다.
로링로링 - 2017년 정규시즌 22차 234위- CC 사네티는 시즌 풀백 가운데 단연 원탑이다. 활동량이 좋고 공수 전반에 활발하게 참여한다. 커팅 능력까지 좋은 만능 풀백이다. 체감은 당연히 좋다. 드리블도 풀백치고 좋은 편이다.
넌내맘죠또몰랑 - 2017년 정규시즌 19차 258위- 레전드 사네티와 큰 차이가 없다. 아주 잘 나온 시즌 풀백이다. 크로스 방어를 잘하고 역습 유형 플레이를 추구한다면, CC 사네티는 좋은 선택이다.
Eunice헐크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62위- 사네티는 WL, CC, CP 등 모두 좋은 풀백이라고 생각한다. CC 시즌 사네티는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CP보다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높다. 그리고 참여도가 3-3이라서 미드필더가 많은 포메이션이 유행하는 지금, 좋은 활동량 덕분에 항상 주전으로 사용한다.
지난 주 메카 랭킹에 이어 이번 주도 순위 경기에서 특색 있는 포메이션을 준비해봤다. 4-2-2-2로 불리는 이 포메이션은 최상위 랭커들 사이에서 종종 등장하는 ‘비밀 병기’다. 이유는 '김정민식 4-4-2'를 상대로 제법 좋다는 평이 있어서다.
포메이션을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중원이다. 투볼란치에 윙 미드필더까지 기용했지만 정작 중앙 미드필더는 없다. 그래서 중원을 거의 포기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다 보니 기본적으로 플레이 스타일은 '선 수비 후 역습'이 된다.
▲ 랭커들이 추천한 4-2-2-2 포메이션 선수와 전술 수치 (전술 수치 제공: UEFA형석)
중요한 포지션은 투볼란치다. 4-2-2-2에서는 중앙 미드필더 역할도 함께 소화해야 한다. 물론 수비 지원은 당연하다. 윙들에게 많은 수비 가담을 기대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게다가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공격에도 가담한다.
이때 공격 참여도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게임 특성상 투볼란치를 기용하면 상대적으로 공격 참여도가 높은 선수는 자주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4-2-3-1과 같은 포메이션을 상대할때 공 운반 과정에서 실수가 나오면 바로 역습을 당한다. 그러니 볼키핑과 함께 패스에도 신경을 쓰자.
Haste루카토니 - 2017년 정규시즌 22차 340위- 4-2-2-2는 점유율 확보에 좋다. 투볼란치까지 수비에 참여해 안정적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라인이 전체적으로 아래로 당겨져 전개에 불편한 면도 있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8위- 4-2-2-2는 4-1-1-4를 기본으로 변형한 것인데, 4-1-1-4 보다는 중원에 안정감을 더한 '선 수비 후 공격 전술'이다. 윙과 투볼란치로 구성된 중원의 유기적인 움직임으로 수비 시 커팅에 좋다. 그리고 4-2-2-2에 ST로 쓸 선수는 발이 빠르고 헤딩도 잘 따는 선수를 써야 플레이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다.
이병헌 - 2017년 정규시즌 22차 23위- 역습이 정말 강한 포메이션이다. 수비에 성공했을 때 투톱에게 A를 이용해서 시작하는 역습이 진짜 위력적이다.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수비형 미드필더를 공격에 가담시켜 들어갈 수도 있는 포메이션이다. 다만, 미드필더가 많이 쓰이는 4-2-3-1을 상대로는 약하다. 이유는 투톱 때문에 모자란 중원진 때문이다.노하우라면 투볼란치니까 역시 적극적으로 수비 라인을 올려서 빠르게 공을 뺏는 게 우선이다. 그 뒤 투톱한테 연결하고 QS를 통해서 공격을 전개하자. 막혔을 때는 수비형 미드필더를 활용해서 공을 지니고 있다가 투톱한테 연결, 중앙에서 심리전을 걸면 효과적이다.
금주의 커맨드는 필드에서 위력적인 ‘파 포스트 슛’ 커맨드다. 보기엔 간단한 조작법이지만, 이동이 끝남과 동시에 아무런 좌우 이동키를 입력하지 않아야 해서 손이 꼬일 우려가 있다. 충분한 연습한 후 시도해보자.
이 커맨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가오는 피파온라인4를 준비하기 위함도 있다. 피파온라인4는 피파17 기반의 엔진을 장착해 수비 AI가 굉장히 뛰어나다. 따라서, 골키퍼 근처로 오는 공은 다 막아버리는데, 파 포스트 슛은 피파17에서도 AI의 허점을 찌르는 효과적인 득점 루트다. 그 외의 각종 노하우는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 골 넣는 법 '필드골#5 파 포스트 슛' (출처: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
▲ CP ‘J. 레만'의 GK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12월 20일 기준 경매장 시세
12월의 세 번째 가성비 선수 중 눈에 띄는 건 아스날 무패 우승 멤버인 J. 레만이다. 특히, CP시즌은 피파온라인3 내 레만 중 가장 좋은 시즌으로 유명하다. 좋은 골키퍼의 조건인 'GK 멀리 던지기'를 특성으로 지니고 있으며 GK 공격 가담까지 있다. 능력치 또한 GK 다이빙과 위치선정이 87로 준수하다.
17시즌 E. 제코도 빼놓을 수 없는 선수다. ‘보스니아 폭격기’란 별명에 맞게 막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스트라이커다. 193cm의 신장에 헤딩도 91로 상위권이다. 이와 함께 89의 위치선정, 골결정력이 맞물려 뛰어난 헤더로 활용할 수 있다. 그 외 가성비가 좋은 선수는 CP A. 마이어, R. 피레스, LP J. 슐럽, J. 올손, 카마초, CC M. 크라네비테르, M. 아로요, 미셸 마세두, 10U 피케 등이 있다.
이병헌 - 2017년 정규시즌 22차 23위- 2002전설 설기현을 추천한다. '은카'가 20억 EP 정도 되는데 양발이라서 크로스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게다가 슈팅 능력도 탁월해서 프리미엄과 스페셜 팀 컬러를 선호한다면 꼭 한 번 써보길 바란다.
박상민v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05위- LP시즌 브룩스라는 센터백이 있는데, 이 선수 추천한다. 1강화 가격이 1,200만 EP인데 지금은 좀 올랐다. 일단 키가 큰 거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참여도 역시 준수하다. 약간 스탐이 떠오르는 선수다. 특성에 강력한 헤딩이 있고, 고강화로 사용 중인데 상당히 만족한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8위- 17시즌 모드리치를 추천한다. 1강화 능력치의 민첩성, 밸런스가 말도 안 되는 능력치라 고강화를 했을 때 굉장히 부드럽다. CM에 두는 걸 추천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늦은 밤, 어머니에게 등짝을 맞기 전까지 게임을 하던 학생이었습니다. 지금은 게임에 대해 누구보다 치열하고 독한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ewq2322@gamemeca.com
게임일정
2024년
11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