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게임 활용한 교육 방법, 초·중 교사 대상 연수 열린다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2,03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에 전송된 기사가 아닙니다.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 2019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 연수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은 오는 7월 22일부터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2019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를 진행한다.

'2019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는 8월 31일 대전/충청권, 9월 21일 부산/경상권, 9월 28일 서울/수도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는 무료이며, 자세한 내용은 게임리터러시 교사직무 연수 홈페이지와 사무국(1644-5932)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초·중등학교 교원 600명을 대상으로 총 15차시(온라인 9차시, 오프라인 6차시) 교육이 진행되며, 연수를 수료한 교사에게는 직무연수 학점 1학점이 부여된다.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는 학생들을 가르치며 게임의 긍정적인 효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실시하였으며, 2018년에는 교사 1,20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에는 게임·산업·교육계 전문가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 교사들의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실습 및 체험하는 형태로 진행해 현장감을 살렸다.

연수는 온·오프라인 과정으로 나뉜다. 온라인 과정은 게임문화와 교사역할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오프라인에서는 게임리터러시에 대한 다양한 교육적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한 실습·체험 방식의 7개 선택과정으로 구성된다.

오프라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기능성 게임을 활용한 게임과몰입 예방과 지도 ▲게임 활용 코딩교육_스크래치 게임 제작(초등) ▲게임 활용 코딩교육_스크래치를 통한 슈팅 게임 제작(중등) ▲KODU를 이용한 재미있는 수업연계 학습게임 제작 ▲교실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보드게임 Fun Fun 수업 사례 ▲오조봇을 활용한 교과 연계 게임 수업 및 자료제작 실습 ▲게임스토리텔링 활용 시나리오 기반 학습 실습 설계다.

올해 선택과정은 2017년, 2018년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연구회의 연구 및 사례를 학습하고, 해당 연구회 소속  교사를 초빙해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공유한다.

한콘진 게임문화팀 곽성환 팀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현장에서의 게임 활용 교육 및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교육 효과성 제고를 기대하고, 게임리터러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광범위한 게임문화 수업모델을 공유하는 장이 되며, 나아가 올바른 게임문화의 확산 및 정착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이벤트
게임일정
2019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