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성지순례] 광주 최대규모 게임센터, 금남로 게임플라자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26,52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23,138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안녕하세요, 게임메카 독자 여러분, 성지순례의 Ryunan입니다. 가을이 막 찾아온 문턱에서, 새로운 성지순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떠난 성지 대부분이 수도권이었는데, 이를 반성하는 의미에서 3회에 걸쳐 수도권 외 지역 게임센터를 찾아갈 예정입니다. 그 첫 번째 성지순례 장소는 바로 전남권 최대 도시인 광주광역시입니다.

광주 게임플라자 약도
▲ 광주 게임플라자 약도


팩맨과 갤라가 간판이 맞이해주는 광주 금남로 게임플라자
▲ 팩맨과 갤라가 간판이 맞이해주는 광주 금남로 게임플라자 (사진: 게임메카 촬영)

광주광역시 최대 번화가 중 하나인 금남로 일대, 광주지하철 금남로4가 역과 연결된 이곳에 상당한 규모의 게임센터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눈에 띄는 간판 덕에 쉽게 찾아온 이 곳이 바로 오늘의 성지순례 장소, 광주를 비롯하여 전남권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게임센터인 ‘광주 게임플라자’ 입니다.

1층 왼편은 프라이즈 게임 존
▲ 1층 왼편은 프라이즈 게임 존 (사진: 게임메카 촬영)

본격적으로 내부 탐방을 시작하겠습니다. 총 2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일단 1층부터 둘러보도록 하죠. 게임플라자 1층은 크게 두 구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출입문 기준으로 왼편은 인형뽑기 크레인 게임과 블랙홀 프라이즈, 스위트랜드 등 각종 경품 게임이 들어찬 프라이즈 게임 존입니다.



1층 오른편은 코인노래방, 사격을 비롯한 체감형 게임 존
▲ 1층 오른편은 코인노래방, 사격을 비롯한 체감형 게임 존 (사진: 게임메카 촬영)

프라이즈 반대편, 출입문 오른편은 코인노래방을 비롯한 각종 체감형 게임 구역입니다. 중앙의 검은 벽을 중심으로 프라이즈 게임 존과 체감형 게임 존이 서로 나뉘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펀치머신이나 더 비시바시, 레이싱 게임 이니셜D 버전8, 코인 노래방과 농구대, 사격머신 등이 꽤 넓은 공간에 반듯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실 진짜는 2층에 있습니다
▲ 사실 진짜는 2층에 있습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사실 1층은 본격 게이머보다는 누구나 지나가다 가볍게 들어와서 즐기고 갈 수 있도록 라이트한 게임 위주로 배치돼 있습니다. 여기서 끝나면 전남권 최대 규모 게임센터라는 명성에 어울리지 않죠. 광주 게임플라자에 대한 소개는 2층부터 본격 시작입니다.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봅시다
▲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봅시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출입문 오른편에 2층 매장과 연결되는 실내 계단이 있습니다. QR코드 체크 및 입장명부 작성 테이블 바로 뒷편이라 1층 매장을 거치지 않고도 바로 2층으로 올라가는 게 가능하죠. 계단 오른편 벽면에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대표 캐릭터 일러스트 액자가 쭉 붙어있습니다. 누군가에겐 생소한 캐릭터겠지만 또 누군가에겐 굉장히 친숙한 캐릭터일 수도 있지요.

육중한 몸집을 뽐내는 농구대
▲ 육중한 몸집을 뽐내는 농구대 (사진: 게임메카 촬영)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왔습니다. 2층 규모는 1층과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어마어마한데요, 어디서부터 돌아봐야 할지 살짝 눈이 돌아갈 정도입니다. 그래도 정신을 차리고 차근차근 어떤 게임들이 있는지 한 번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계단 뒷편으로 1층 농구대와는 별개로 네 대의 농구대, 그리고 가챠퐁 기기가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층에 있는 게임을 2층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 1층에 있는 게임을 2층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농구대 바로 오른편에 설치되어 있는 네 대의 사격 머신. 1층과 별개로 2층에도 설치되어 있는데, 이렇게 같은 장르의 게임이라도 몇몇 기종은 한 층에만 몰려있는 게 아닌 두 층에 분산 설치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코인노래방도 1층과 2층에 골고루 설치돼 있습니다.


게임센터 안에서 놀이동산 어트럭션을 즐기자, 롤러코스터VR!
▲ 게임센터 안에서 놀이동산 어트럭션을 즐기자, 롤러코스터VR! (사진: 게임메카 촬영)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오자마자 제일 먼저 보인 기기는 ‘VR라이더’ 라는 체감형 VR머신. 최대 4명이 동시에 앉을 수 있는 이 기기는 놀이동산의 어트럭션 ‘롤러코스터’를 재현한 기기입니다. 대부분의 VR 기기들이 그렇듯 이용 전 직원에게 문의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이용 요금은 1~4인 인원수에 따라 각 3,000/5,000/8,000/1만원입니다. 가성비로 따지면 2, 4인 방문이 가장 이득이네요.

다양한 VR 어트렉션이 존재
▲ 다양한 VR 어트렉션이 존재 (사진: 게임메카 촬영)

롤러코스터 외에도 다양한 VR 어트렉션이 존재합니다. 기기 오른편에 자동발매기와 함께 원하는 어트럭션을 선택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 게임 역시 플레이를 위해선 직원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캐주얼 게임부터 레이싱 게임까지
▲ 캐주얼 게임부터 레이싱 게임까지 (사진: 게임메카 촬영)

더 비시바시, 틀린그림찾기 같은 캐주얼게임부터 바이크 레이싱게임인 스피드 라이더3, 그리고 아케이드 이니셜D의 최신작인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제로 버전2’ 가 1조씩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니셜D 같은 경우 1층에는 구작인 Ver.8, 그리고 2층에 최신작이 별개로 가동 중인데, 아마 마니아들이 주로 이용하는 2층에 최신작을 집중시킨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올림픽으로 더욱 위상이 높아진 양궁을 게임센터에서도!
▲ 올림픽으로 더욱 위상이 높아진 양궁을 게임센터에서도! (사진: 게임메카 촬영)

코인노래방 뒷편으로 꽤 재미있는 체감형 게임이 있어요. 바로 ‘양궁’ 인데, 이전에도 게임센터 성지순례를 하며 만나본 적이 있긴 하지만 아직은 꽤 드문 게임입니다. 특히 이번 올림픽에서 한국 양궁이 엄청난 성과를 거둔 영향인지, 양궁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꽤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 날도 양궁은 풀로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스틱형 비디오게임도 다수 존재
▲ 스틱형 비디오게임도 다수 존재 (사진: 게임메카 촬영)

스틱형 게임 구역은 총 두 군데로 나뉘어져 배치돼 있는데요, 먼저 EZ2AC가 가동 중인 구역 왼편에 철권 시리즈가 쭉 놓여 있고, 철권을 제외한 다른 게임은 이니셜D를 비롯한 다른 레이싱 게임과 등을 마주하며 위치합니다. 참고로 이 곳에는 구형 태고의 달인 기체 중 가장 최신 버전인 ‘태고의 달인 14대목’ 이 함께 자리해 있습니다.

다트는 2층 매장 정중앙에
▲ 다트는 2층 매장 정중앙에 (사진: 게임메카 촬영)

댄스게임 구역으로 이동하기 전, 펀치 머신 한 대와 함께 다트 세 대가 설치되어 있는 공간이 보입니다. 세 대의 다트 기기가 있는 곳을 지나 뒷쪽으로 이동하면 댄스게임 구역을 만날 수 있는데요, 또 다트 반대편엔 다른 리듬게임 구역이 펼쳐져 있어 이 기기를 중심으로 두 구역이 나뉘어져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 전용 선풍기가 한 대씩 설치되어 있는 댄스 게임 존
▲ 각각 전용 선풍기가 한 대씩 설치되어 있는 댄스 게임 존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 곳은 댄스게임 전용 구역. 광주 게임플라자의 댄스게임은 댄스 러쉬 스타덤 한 대와 펌프 잇 업 XX 두 대, 그리고 댄스 댄스 레볼루션(DDR) 한 대까지 총 네 대입니다. 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각 기기마다 전용 선풍기가 한 대씩 설치돼 있어 더운 여름에도 선풍기 쟁탈전(?)을 따로 펼치지 않아도 됩니다.


발판 튜닝으로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 가능한 댄스 댄스 레볼루션
▲ 발판 튜닝으로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 가능한 댄스 댄스 레볼루션 (사진: 게임메카 촬영)

댄스 댄스 레볼루션은 광주광역시 전체를 통틀어 총 세 대가 가동 중인데, 그 중 한 곳이 바로 이 게임플라자입니다. 본 기기는 서울 게임센터에서 가동되던 기기를 가져온 것으로, 발판 튜닝이 되어 있어 쾌적하고 편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기기 모니터 오른편 상단에 유저가 붙여놓은 듯한 DDR 20주년 스티커가 유독 눈에 띄는군요.


선불카드를 써서 동전 없이 편하게 플레이 가능
▲ 선불카드를 써서 동전 없이 편하게 플레이 가능 (사진: 게임메카 촬영)

참고로 게임센터 내에 설치된 몇몇 기기들을 보면 사진과 같이 코인 투입구와 별개로 카드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선불카드 단말기입니다. 미리 카드에 돈을 충전한 뒤 단말기에 대기만 하면 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으로, 일부 기종에 한해 추가 서비스도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몇몇 게임센터에서 이런 서비스를 지원한 적이 있었는데, 최근엔 많이 본 적이 없네요.

압도적으로 웅장한 리듬게임 존
▲ 압도적으로 웅장한 리듬게임 존 (사진: 게임메카 촬영)

여기서부터는 본격적인 리듬게임이 모여있는 구역입니다. 넓은 공간이 강점인 게임플라자 내에서 가장 비중이 높으면서 마니아 유저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넓은 초록색 바닥을 중심으로 각종 리듬게임이 쭉 설치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전체샷으로만 봐도 그 규모가 범상치 않다는 게 느껴집니다.

무려 세 대가 나란히 붙어있는 마이마이
▲ 무려 세 대가 나란히 붙어있는 마이마이 (사진: 게임메카 촬영)

제일 먼저 시선을 잡아끄는 게임은 세가의 마이마이로, 무려 세 대가 나란히 설치되어 있습니다. 수도권에도 마이마이를 세 대나 가동하고 있는 게임센터는 찾아보기 매우 어렵습니다. 새삼 게임센터 규모가 얼마나 큰지를 다시 한 번 알 수 있는 부분. 버전은 아시아판 최신버전인 DX 스플래시 플러스 버전이 가동 중입니다.

전라도 지역을 모두 통틀어 유일한 츄니즘
▲ 전라 지역을 모두 통틀어 유일한 츄니즘 (사진: 게임메카 촬영)

9월 초, 슈퍼스타 플러스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세가의 츄니즘도 리듬게임 구역 정가운데에 한 대 놓여있습니다. 이 기기는 광주는 물론 전라남도와 전라북도를 통틀어 유일하게 가동 중인 츄니즘으로, 그 존재 가치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게임 왼편에는 츄니즘 마스코트 캐릭터 인형, 그리고 오른편에는 방송 송출용 장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버전 발매로 주가를 높이고 있는 왓카
▲ 세 번째 버전 발매로 주가를 높이고 있는 왓카 (사진: 게임메카 촬영)

최근 세 번째 버전 발매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마벨러스사의 리듬게임 왓카도 츄니즘과 등을 마주하며 한 대 가동 중입니다. 나온 지 얼마 안 된 이미지인데, 어느새 이 게임도 세 번째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이제 중견(?) 리듬게임으로 들어가게 된 것 같군요.

역시 전라도 지역에서 유일한 기체인 비트매니아IIDX 라이트닝
▲ 역시 전라도 지역에서 유일한 기체인 비트매니아IIDX 라이트닝 (사진: 게임메카 촬영)

리듬게임 구역 가장 안쪽엔 비트매니아IIDX 라이트닝 기체, 그리고 팝픈뮤직 기체 두 대가 나란히 붙어 있습니다. 특히 비트매니아IIDX 라이트닝 기체는 전라도권 유일의 기체로 전북, 전남을 통틀어 단 한 곳, 게임플라자에서만 가동하고 있습니다.

총 다섯 대의 비트매니아IIDX를 보유중인 압도적인 라인업
▲ 총 다섯 대의 비트매니아IIDX를 보유중인 압도적인 라인업 (사진: 게임메카 촬영)

라이트닝 기체 이외의 일반 비트매니아IIDX 기체도 무려 네 대가 동시 가동 중, 총 다섯 대의 비트매니아IIDX 보유라는 막강한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키 큰 사람의 불편을 고려해서인지 사진에 보이는 유저가 플레이하는 기체는 하단 진동발판을 빼놓은 배려를 엿볼 수 있습니다.


방송 촬영 녹화가 가능한 기타도라 시리즈
▲ 방송 촬영 녹화가 가능한 기타도라 시리즈 (사진: 게임메카 촬영)

비트매니아IIDX 왼편에는 기타도라(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세션 시리즈 한 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두 기기 가운데에 PC와 함께 방송 녹화를 할 수 있는 장치도 있는데요, 플레이 화면 뿐 아니라 외부 캠도 연결되어 있어 플레이하는 모습까지 한 영상에 동시에 촬영 가능합니다. 영상 자료를 남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겠네요.

지금은 잠시 숨고르기 중인 유비트
▲ 지금은 잠시 숨고르기 중인 유비트 (사진: 게임메카 촬영)

유비트는 총 세 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버전인 페스토 이후로 신작 소식이 없고, 유저들도 많이 빠져나가 다른 게임에 비해 한산한 모습을 보일 때가 많아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도 모바일 버전을 꾸준히 밀고 있고 업데이트가 계속 되는 점에서 아직 희망의 끈을 완전히 놓지는 않고 있습니다.

무려 12대! 단일 기종으로 가장 많은 기기수를 자랑하는 사운드 볼텍스
▲ 무려 12대! 단일 기종으로 가장 많은 기기수를 자랑하는 사운드 볼텍스 (사진: 게임메카 촬영)

게임플라자에서 단일 기종으로 가장 많은 기기수를 보유하고 있는 게임은 단연 사운드 볼텍스입니다. 특히 여섯 번째 버전 들어와 ‘발키리 모델’ 이라는 신 기체를 발매, 한국에도 성공적으로 정식 발매가 이루어졌는데요, 게임플라자는 세 대의 발키리 모델, 그리고 아홉 대의 기본 모델까지 무려 열 두대의 사운드 볼텍스를 보유하고 있어 전국 탑클래스급 기기 보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한쪽 벽이 전부 사운드 볼텍스로 이루어져 있을 정도니 그 인기가 가히 실감이 가는군요.


EZ2AC시리즈와 노스텔지어, 그리고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손펌프 비트온까지
▲ EZ2AC시리즈와 노스텔지어, 그리고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손펌프 비트온까지 (사진: 게임메카 촬영)

리듬게임 구역 바깥에도 일부 게임기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철권 오른편에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 EZ2AC 두 대(파이널, 파이널EX)와 노스텔지어 두 대가 보이고, 태고의 달인 왼편엔 리듬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은근히 인기가 많은 손펌프 비트온 두 대가 가동 중입니다.


무엇이든지 좋다고 하는 당신을 위한 랜덤 음료수
▲ 무엇이든지 좋다고 하는 당신을 위한 랜덤 음료수 (사진: 게임메카 촬영)

게임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것 하나를 소개합니다. 2층 매장에는 음료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여기 무려 '랜덤 음료'가 포함돼 있습니다. 355ml 캔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게 나올지 모른다고 합니다. 이건 못 참지!

광주와 전남권에서 가장 큰 규모이자, 전국에서도 손가락 안에 들어갈 정도로 막강한 규모와 라인업을 가진 게임플라자 탐방을 마칩니다. 실제로 광주는 물론 인근의 목포, 나주 등지에서도 게임 원정을 찾아올 정도로 확실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전남 지역 유저들의 사랑을 받으며 좋은 게임센터로 오랫동안 남아있어주길 바라며 이번 성지순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금남로 게임플라자 근처 맛집 1. 가슴 속까지 시원해지는 조개해장국, 해남식당

뼈해장국, 선지해장국, 북어해장국은 익숙하지만, 혹시 조개해장국 들어보셨나요? 게임플라자 근처에 이 조개해장국으로 유명한 30년 전통 ‘해남식당’이 있습니다. 조개해장국이 뭔고 하니, 뚝배기 가득 조개를 넣고 끓인 해장국으로 진하면서 개운한 맛이 일품입니다. 숙취해소는 말할 것도 없고, 허한 뱃속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데도 부족함 없을 정도로 완벽합니다.

실제로 먹어보니 조개를 우려낸 국물 베이스에 청양고추가 첨가돼 진하면서도 칼칼한 맛이... 술은 먹지도 않았는데 해장이 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밑반찬들 또한 하나하나 다 맛깔나니 이보다 더 좋은 한 끼가 있을지요.

대표메뉴: 뼈해장국 9,000원, 조개해장국 9,000원


해남식당의 조개해장국
▲ 해남식당의 조개해장국 (사진: 게임메카 촬영)

해남식당 약도
▲ 해남식당 약도

금남로 게임플라자 근처 맛집 2. 광주를 대표하는 빵집, 궁전제과

대전의 성심당, 군산의 이성당처럼 각 지방 도시들에는 그 지역을 대표하는 유명 제과점이 하나씩 있습니다. 광주를 대표하는 빵집이라면 단연 충장로에 위치한 ‘궁전제과’를 꼽습니다. 1973년 개업, 현재 2대째 내려오고 있는 유서 깊은 곳이죠.

이 곳의 대표메뉴는 단연 나비파이와 공룡알입니다. 버터를 듬뿍 넣고 구운 뒤 달콤한 시럽을 코팅한 나비 모양의 나비파이는 가벼우면서도 바삭바삭 달콤한 맛이 커피와 함께 먹는 최고의 간식이고, 감자와 계란을 듬뿍 넣은 감자샐러드를 바게트빵 속에 가득 채워넣은 공룡알 역시 식사 대용으로 든든히 먹기 좋습니다.

대표메뉴: 나비파이 2,500원, 공룡알 2,800원


궁전제과의 대표 상품인 나비파이
▲ 궁전제과의 대표 상품인 나비파이 (사진: 게임메카 촬영)

궁전제과 약도
▲ 궁전제과 약도

금남로 게임플라자 근처 맛집 3. 산더미처럼 쌓인 순대가 서비스? 대인시장 나주식당

금남로4가역에서 북쪽으로 쭉 걸어가다 보면 대인시장이라는 재래시장이 있습니다. 그 안엔 국밥거리라는 순대국밥 전문점이 모여있는 거리가 있는데요, 그 중 나주식당은 백종원의 삼대천왕에도 출연할 정도로 유명한 곳입니다.

사실 여기는 순대국보다도 다른 것 때문에 더 유명해졌는데요, 2인 이상 방문 시 대접 가득 담아주는 순대국과 함께 갓 삶은 순대를 서비스로 준다는 사실! 서비스라고는 하지만 맛보기 수준이 아닌 서너 명이 달라붙어도 다 먹기 버거운 산더미같은 양을 자랑합니다. 남은 순대는 포장해주기도 하니, 여기 한 번 갔다 오면 며칠 동안은 순대 생각이 하나도 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대표메뉴: 순대국 7,000원(특 8,000원), 순대국수 6,000원


1인분 순대국도 양이 어마무시한데...
▲ 1인분 순대국도 양이 어마무시한데...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 어마어마한 순대 한 접시가 서비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이 어마어마한 순대 한 접시가 서비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나주식당 약도
▲ 나주식당 약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1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