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밸브가 스팀에서 암호화폐,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등을 제공하는 게임을 금지한다. 이로 인해 현재 스팀에 서비스되는 게임 중 앞서 이야기한 요소가 포함된 타이틀은 이를 제거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가능성이 있다.
이를 가장 명확하게 볼 수 있는 부분은 스팀에 게임을 내는 개발자들이 지켜야 할 사항을 정리한 스팀웍스 ‘온보딩(Onboarding)’ 지침이다. 여기에는 스팀을 통해 제공하지 말아야 할 콘텐츠 유형을 정리한 부분도 있는데, 최근에 추가된 내용이 ‘암호화폐 또는 NFT를 발행하거나, 교환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앱’이다.
아울러 스팀에 NFT가 포함된 게임 ‘에이지 오브 러스트’를 서비스해온 해외 개발사 스페이스파이레트(SpacePirate)는 15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스팀으로부터 자사 게임을 포함해 모든 블록체인 게임이 제외될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 개발사는 밸브는 스팀 내에서 실제 화폐에 준하는 가치를 지닌 아이템을 허용하지 않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밸브 측의 공식 입장은 없다. 다만 스팀에서 제공하지 말아야 할 콘텐츠에 ‘암호화폐와 NFT’가 포함되어 있는 만큼,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게임은 스팀 입점이 불가하거나 현재 출시된 게임의 경우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대대적인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는 지난 8월부터 스팀을 통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위메이드의 미르4도 포함되어 있다. 미르4 역시 NFT로 만든 캐릭터와 아이템을 거래하거나 여러 경로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는 흑철 채굴 등이 있다. 이에 대해 위메이드는 “스팀 정책에 맞춰 대응을 완료했고, 앞으로도 국가·플랫폼 정책에 맞춰 서비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
에 달린 기사 '댓글 개' 입니다.
- 폴 가이즈 6월부터 무료 전환, 엑박과 스위치에도 출시된다
- 마녀 버전 스타듀 밸리 ‘숲속의 작은 마녀’ 스팀 출시
- [겜ㅊㅊ] 미지의 공포가 꿈틀, 크툴루 소재 게임 4선
- [오늘의 스팀] 국산 인디 숲속의 작은 마녀, 스팀 판매 최상위권
- 액티비전 블리자드, 캐릭터 '다양성 점수' 매기는 툴 논란
- '효월의 종언'이 9년에 걸친 이야기를 끝맺은 방법
- [오늘의 스팀] 역대 최대 할인율로 두각 드러낸 타이탄폴 2
- 삼겹살도 굽네, 스타듀 밸리풍 온천 경영 신작 ‘스피릿티’
- 넥슨의 새로움, 초밥집 운영 더한 '데이브'가 돌아왔다
- 데바데 살인마와 연애하는 시뮬레이션 게임 나온다
인기게임순위
-
1
리그 오브 레전드
-
2
로스트아크
-
3
피파 온라인 4
-
4
발로란트
-
5
서든어택
-
61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
71
오버워치
-
8
메이플스토리
-
9
디아블로 2
-
10
아이온: 영원의 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