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

`루니아전기` 완성형 에피소드 `신화`! 올엠 신동혁 실장 인터뷰

지난 2006년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루니아전기’의 나이가 어느덧 3살이 됐다. 캐주얼 게임으로선 장년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이다. 하지만 ‘루니아전기’는 아직도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다. 그 동안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높은 접근성, 즉 난이도가 획기적으로 쉬워졌다. 또 새로운 던전 시스템을 도입해 새로운 변화를 꿈꾸고 있다. 그럼 ‘루니아전기’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개발자에게 들어보자.

이것이 바로 ‘루니아전기’의 완성형, 랜덤 시스템으로 매번 새로운 스테이지 만든다

lunia_wallpaper20_1024222.jpg

게임메카: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 ‘신화’의 주요 시스템에 대해 알려달라.

신동혁 실장: 올해 초부터 시작된 업데이트들이 초보자들을 위한 콘텐츠였다면, 이번 ‘신화’는 고레벨들을 위한 콘텐츠다. 만레벨 유저는 ‘전승’을 통해 다시 처음 레벨로 돌아갈 수 있고, 이번에 추가되는 스테이지들은 랜덤형식으로 만들어진다. 이번 ‘신화’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확장팩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로 게임 시스템이 획기적으로 바뀌었다.

게임메카: 랜덤형식이라면 ‘디아블로’ 시리즈처럼 던전이 랜덤한 형태로 만들어지는 방식을 말하는 것인가?

sin9765336677.jpg

신동혁 실장: 그렇다. 아니, ‘디아블로’보다 더 세세한 부분까지 랜덤화가 이루어 진다. 스테이지의 맵과 몬스터 종류, 개체 수, 보스뿐만 아니라, 길이와 난이도, 미션도 랜덤으로 결정된다.

 

한 예로 스테이지에는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이 존재하는데, 이 구조물의 개수에 따라 보스 몬스터의 공략 난이도가 달라지게 된다. 이 구조물의 개수도 랜덤이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난이도도 랜덤화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난이도에 따라 보상도 달라진다.

▲ 신동혁 올엠 개발실장

게임메카: 반복적인 플레이에 유용할 것 같다. 의도한 것인가?

신동혁 실장: 기존 ‘루니아전기’는 매니아층 게임이었다. 고수 유저들을 위주로 콘텐츠를 만들다 보니 새로운 유저들에겐 진입장벽이 높게 다가 왔고, 반대로 고수 유저들에게는 도전욕구와 보상이 부족하다는 평이 있었다. 따라서 올해 초부터는 그 동안 게시판 등을 통해 수집한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 간편하고 쉬운 형태로 시스템을 바꾸었다. 반대로 고수 유저들을 위해선 현재의 랜덤 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다양한 도전욕구 혹은 즐길 거리를 만들어 낸 것이다.

게임메카: ‘전승’은 어떤 시스템인가?

신동혁 실장: 만레벨을 달성한 유저는 ‘전승’을 통해 다시 1레벨로 되돌아 갈 수 있다. 물론 그에 따른 이익이 있다. 기존 능력치와 스킬들을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시 성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강력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또 ‘전승’을 거쳐야 이번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신화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다.

게임메카: 어떤 이유에서 고레벨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로 랜덤 시스템을 생각했는가?

신동혁 실장: 사실 ‘루니아전기’에 적용된 랜덤 시스템은 올엠의 차기작을 위해 준비해 온 것들이다. 하지만 올해 초부터 시작된 패치(게임을 보다 쉽게 바꾼)의 반응이 매우 좋았다. 결과를 보면 동시접속자 수가 250%정도 증가했다. ‘루니아전기’가 아직 살아있다고 느꼈고, 과감하게 차기작의 시스템을 ‘루니아전기’에 적용하기로 마음 먹었다.

게임메카: 앞에서 이야기한 것들 이외에 이번 ‘신화’에 등장하는 새로운 것들이 있다면?

신동혁 실장: 모든 것이다. 스테이지에서부터 일반 몬스터, 보스 몬스터까지 모두 새로운 것들이다. 스테이지의 분위기는 ‘신화’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몽환적인 분위기로 꾸미기 위해 노력했다.

게임메카: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한 마디 부탁한다.

신동혁 실장: ‘신화’와 비슷한 형태의 스테이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콘텐츠 소비 속도에 맞추어 유저들에게서 놀거리가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다. 이와 함께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미니 게임이나 모험 요소들도 추가할 것이다.

아, 그리고 현재 대규모 이벤트를 중이다. ‘루니아전기’의 740종 아이템을 한 개당 1주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다. 유저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

img_content_1_jisuwldms.jpg

img_content_2_jisuwldms.jpg

img_content_6_jisuwldms.jpg

img_content_7_jisuwldms.jpg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RPG
제작사
올엠
게임소개
'루니아 Z'는 '루니아전기'를 업그레이드한 게임이다. 원래 3D 엔진으로 개발되었으나 애니메이션풍 분위기를 자아내기 위해 2.5D로 구현되었던 '루이나전기'에 3D 그래픽을 완전 도입하였으며, 유저는 자신의 취...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