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선구자의 위용은 다르다(토니 호크 프로스케이터 3)

/ 1
엑스트림 스포츠(3Xtreme Sports)란?
축구와 농구같은 기존 스포츠에 반기를 든 신세대들이 유행시킨 스포츠를 큰 범주로 요약해 놓은 것이 바로 `엑스트림 스포츠`다. 이 새로운 장르의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기존 스포츠와 전혀 다른 형태를 띠고 있다. 엑스트림 스포츠는 화끈하고 열정적인 느낌을 내포한다. 때문에 순간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어야 하며 남들이 보기에도 멋져야 한다.



이는 엑스트림 스포츠의 범주에 들어가는 번지 점프, 스타이 다이빙 등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순간의 실수가 생명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엑스트림 스포츠는 게임제작사들에게 좋은 주제감이 되어왔다. 일례로 스노우보딩을 모티브로 한 게임은 여러 타이틀이 등장했으며 이 외에도 `젯 셋 라디오`와 같이 그래피티와 롤러 블레이딩을 한데 묶은 색다른 게임이 출시되기도 했다.



X-게임의 선구자 THPS
1999년 8월말에 최초로 출시된 토니호크 프로 스케이터(이하 THPS)는 엑스티림 스포츠 게임 중에서도 가장 주목을 받는 타이틀이었다. THPS가 엑스트림 스포츠 중에서 주목한 것은 스케이트 보드로 봉줄 수 있는 묘기들이었다. 그동안 하프 파이프를 이용한 스케이트 보드 게임이 출시된 적이 있었지만 큰 반향을 부러 일으키지 못하고 사라졌었다. 네버소프트 엔터테인먼트는이를 조금 돌려 생각했다. 굳이 여러 기술을 사용하는데 하프 파이프에 갇혀있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이들은 넓은 레벨을 제작하고 그 안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기술을 동원해야만 클리어 가능한 미션을 삽입해 THPS를 만들어냈다.



실제 세계에서는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하는 기술들을 자신의 아바타가 하나씩 엮어내 콤보를 이루는 재미는 갈수록 현실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여타 스포츠 게임들과 전적으로 다른 `그 어떤 것`이었다. 2000년 11월에 출시된 THPS2는 PC게임 시장에도 마수를 뻗쳐 전작을 능가하는 인기를 누렸다. 게임 자체의 재미뿐만 아니라 매 미션마다 실제 선수들의 플레이 동영상르 삽입한 것도 게임 성공의 주된 요인이었다. 특히 PC 버전에서는 LAN을 이용한 멀티플레이를 지원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신종 콤보의 양산
현재 각종 차세대 콘솔게임기와 PC용으로 제작중인 THPS3는 전작과 같은 `간편한 조작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콤보`를 핵심으로 한다. 이에 전작에서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추가하는 동시에 기존 기술들을 강화해 다양한 콤보 액션이 가능하도록 제작된다. 새로 추가된 기술로는 리버트가 있는데 이는 착지한 상태에서 몸을 재빠르게 180도 돌리는 기술이다. 기본 콤보 사이에 이를 끼워 사용할수 있다. 이는 공중 콤보 후 착지 시 사용해 매뉴얼로 이어지는 부드러운 콤보를 가능하게 해준다.



대전 액션(?)의 핵심, 멀티플레이
THPS3에는 전작에서 등장했던 밥 번퀴스트가 빠지고 밤 마거라와 잭애스가 그 공백을 채운다. 미션을 중심으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 커리어 모드에서 미션 목표는 게이머가 조종하는 플레이어마다 다르며 능력치와 사용 가능한 트릭이 천차만별이어서 여러 플레이어를 조작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THPS3가 주목을 받는 또다른 이유는 강화된 멀티플레이다. 전편과 달리 TCP/IP를 이용한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며 플랫폼과 관계없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눈에 띄는 것은 인터넷을 이용한 게임 플레이로 전작과 비슷한 방식의 2인 결전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그래피티, 프리 스케이트 등의 모드 외에 스케이트 보드로 상대편을 가격하는 등의 액션이 가능한 모드도 추가될 것이라고 한다.



놀라운 그래픽! 좋다, 좋아!
THPS2에서 가장 많은 지적을 받았던 부분은 바로 그래픽이었다. 이 게임이 원래 플레이스테이션용이었다는 점이 그래픽 저하의 큰 요인이었다. 결국 PC 게이머들도 플레이스테이션에서 구현 가능한 수준의 그래픽만을 즐길 수 있도록 제한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THPS3는 차세대 게임기뿐만 아니라 PC를 충분히 염두에 두고 제작하는 이유로 그 그래픽적인 면모가 남다르다. 파워풀한 하드웨어 덕분에 더욱 넓은 레벨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으며 배경을 포함한 캐릭터 디자인 또한 놀라보게 향상되었다.



선구자의 위용은 남다르다
THPS 시리즈가 스포츠 게임사에 남긴 족적은 남다르다. 그동안 개량의 여지없이 같은 시스템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오던 게임들에 반기를 들고 색다른 재미를 추구하도록 유도한 점이 바로 그것이다. 비슷한 시스템으로, 하지만 한층 강화된 묘기들과 비주얼, 사운드로 무장하게 될 THPS3의 위용을 즐거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스포츠
제작사
게임소개
액티비전에서 제작한 토니 호크 프로스케이터3는 지난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이 시리즈가 스포츠 게임사에 남긴 족적은 남다르다. 그동안 개량의 여지없이 같은 시스템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오던 게임들에 반기를 들고 색다른...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