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암기슈팅의 진수!!(이카루가)

/ 1
세기말의 암울한 분위기
풍래의 국가. 본래 수도 외곽에 위치한 소국이었으나 지금은 자칭 신의 힘을 얻었다고 하는 자의 지시아래 선민사상과 평화통합을 내세우며 전세계를 무력으로 제압하고 있다. 이 와중에 인간들의 자유를 바라는 풍래에 싸움을 도전한 조직 ‘천각’이 있었다. 그들은 ‘비철괴’라고 불리우는 전투기를 사용했으며, 풍래에 대한 싸움중 세력을 잃고 전멸했다. 하지만 이중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청년이 있었으니, 그의 이름은 신라.



신라는 단신으로 다시 풍래로 향하는데, 운이 없게도 격추되어 사람이 드문 마을에 추락하게 된다. 이 마을은 ‘이카루가의 마을’. 선민사상 결과 세계에서 버림받은 노인들이 마을을 구성하고 있었다. 신라는 마을에서 풍수노인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게 된다. 완전히 회복한 신라는 다시 풍래로 향하려 하는데, 노인은 무장도 않고 떠나려는 신라에게 비철괴 이카루가라는 자신들 의지의 결정체에 대해 말을 꺼낸다.



추가모드를 통한 초월이식
게임큐브판의 이카루가에서는 총 3개의 모드를 즐길 수 있다. 오리지널 모드에서는 아케이드판을 초월이식하여 이식했다. 이 오리지널모드는 챌린지모드와 콘퀘스트모드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챌린지모드에서 스테이지 종료 후 자신이 획득한 점수와 함께 그것을 이카루가 홈페이지상에 올릴 수 있는 패스워드가 나온다. 이 패스워드를 가지고 회원등록을 한 후 자신의 기록을 올리면 세계의 다른 슈팅게이머와 최고점수를 가린다.



콘퀘스트모드에서는 플레이어의 편이를 위한 데모플레이와 슬로우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총 5개의 스테이지를 각각 초반, 중반, 종반, 보스캐릭터 부분으로 자신이 원하는 곳만을 플레이 할 수 있다. 데모플레이를 통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안전을 중시하는 플레이나 최고점수를 목표로 한 플레이 등을 감상할 수 있다. 한편, 슬로우플레이를 통해서 평소게임진행속도에 비해 절반의 속도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핵심적 특징의 스테이지 구분
총 5개의 스테이지가 있으며 각각의 스테이지는 그 스테이지를 대표할 수 있는 핵심어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이끌어 나간다. 1화의 이상, 2화의 시련, 3화의 신념 등이다. 각각의 스테이지에는 ‘비철괴’라는 적기들과 ‘불철괴’라는 각 스테이지의 보스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각각의 전투기는 저마다 고유의 이름을 지니고 있으며, 전투 중에 중요캐릭터와는 대화를 한다.



속성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슈팅시스템
이카루가에는 2개의 속성이 존재한다. 이것들에는 적의 탄을 피해야 하는 것이 있고 적의 탄을 받아 자신의 공격력을 올려야 하는 것이 있다. 하지만 아군과 마찬가지로 적기 역시 속성개념이 적용되어 균형있는 게임의 밸런스가 형성된다. 적에게 다른 속공격을 행했을 때의 피해를 1로 봤을 때, 같은 속성공격을 행하면 0.5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대량의 탄들을 되돌아오므로 같은속성의 적에게는 힘의 해방을 통해 공격을 가할 필요가 있다. 힘의 해방이란 적에게서 같은 속성의 탄을 받아서 올린 공격치를 실질적인 공격으로서 적에게 가하는 것이다. 게이지는 총 12개까지 모을 수 있으며 한 번 힘의 해방을 시도할 때마다 3개씩 소모한다.



힘의 해방을 잘 이용하면 고득점이 가능하다. 이카루가에서 득점방법은 쓰러뜨린 적의 수와 흡수한 탄의 수, 체인콤보로 계산된다. 고득점과 관계된 것은 체인콤보로 3기의 적을 쓰러뜨린 후부터 1기 더 쓰러뜨릴 시마다 획득하는 점수가 배가 된다. 처음 3기를 쓰러뜨리면 100점을 그 후부터 2배씩 더하여 최고 25600점까지 획득가능하다.<글/김범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이카루가 2002. 09. 05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슈팅
제작사
트레저
게임소개
‘이카루가’는 일본 개발사 트레저에서 만든 비행 슈팅게임이다. 화려한 그래픽, 탄탄한 스테이지 연출, 공략하는 재미 확실한 보스전으로 많은 이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초심자를 고려하여 난이도 시스템을 집어넣어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