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피파온라인3 랭커 추천 선수] 2월 2주차, 최고의 GK '반 데 사르'

/ 1




2월 2주차에 랭커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골키퍼는 월드레전드 ‘에드윈 반 데 사르’다. 네덜란드 역사상 최고의 골키퍼로 꼽히는 그는 2m에 육박하는 키와 자주 입는 녹색 유니폼 때문에 '녹색거인'이라 불렸다. 

피파온라인3에서 골키퍼는 '키'와 'GK 멀리 던지기'가 중요한데 반 데 사르는 이를 모두 충족한다. 그리고 'GK 위치선정'과 'GK 반응속도' 역시 97, 94의 높은 수치가 책정되어 골문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

2017년 정규시즌 13차 7위 Volition황구라
- 골키퍼 대장이고 키가 크다. 키퍼는 개인 선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반 데 사르가 좋다는 건 부정할 수 없다.
월드레전드 반 데 사르는 상위 1,000명의 랭커 중 절반 이상이 사용한다. 그리고 게임메카가 조사하는 랭커 추천 선수 순위에서 4주 연속 골키퍼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게임 내 최고 골키퍼라 해도 과언이 아니란 뜻이다.


▲ 피파온라인3 2월 2주차, 랭커들이 선호하는 미드필더 월드레전드 '슈테판 에펜베르크'

금주의 이슈로는 미드필드에서 나타난 이변을 꼽을 수 있다. 지난 3주 동안 1위를 차지한 월드베스트 포그바의 순위가 한 단계 내려간 것이다. 그리고 근소한 차이로 월드레전드 에펜베르크가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에펜베르크는 바이에른 뮌헨의 전설적인 선수로 뛰어난 실력과 거친 언행이 유명했던 선수다. 그 때문인지 게임 속 몸싸움 능력치가 93으로 굉장히 높다.

2017년 정규시즌 13차 45위 전소미17
- 일단 활동량이 많다. 커버 범위가 넓고 몸싸움도 괜찮다. 제일 좋은 건 패스 능력이다. 대신 체감이 좋은 편이 아니라 빠르게 다른 선수에게 공을 패스하는 편이다.


랭커들이 뽑은 '가장 단단한 포메이션'은 양쪽 공격형 미드필더를 약간 전방으로 배치한 '4-2-3-1'이다. 이 포메이션은 참여도를 조정했을 때 '제로톱' 전술도 구사할 수 있다.

미드필더에 무려 5명을 배치한 게 '4-2-3-1'의 특징이다. 덕분에 ST의 공격 참여도를 조절하여 내려오게 하면, 총 여섯 명의 아군이 중원에서 점유율 싸움을 벌인다. ST가 내려와 공을 받은 순간 비어있는 원톱의 자리는 CM이 침투하고 LAM, RAM이 파고들어 득점 기회를 잡는다.


▲ 4-2-3-1 포메이션에서 CM과 CAM에 어울리는 선수로 평가된 '포그바'와 '굴리트'

수비 시에도 중원에서 향방이 갈린다. 침투하는 적에게서 공격수 또는 공격형 미드필더가 공을 뺏으면 근처의 공격 자원이 공을 받기 위해 침투를 시작한다. 또한, 남은 공격 자원 한 명과 수비형 미드필더 두 명은 나아간 둘의 백업을 위해 올라간다.

이런 '4-2-3-1'에서 공격수와 미드필더가 갖춰야 할 주된 능력치는 '짧은 패스'와 '몸싸움'이다. 중원 싸움에서 공을 얻어 패스 연계로 침투하는 만큼 두 능력치는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요구하는 활동량이 많아 '스태미너'도 필요하다. 수비수도 비슷한데, 추가로 긴 패스와 크로스가 높으면 더할 나위가 없다.

2017년 정규시즌 13차 7위 Volition황구라
- 엄청 수비적인 포메이션이다. 역습이 좋고 수비가 튼튼해 카운터 한방으로 골을 넣을 수 있다.

나는 CM을 CAM으로 배치했고, 이 포지션에서 연계를 잘해야 골 찬스가 많이 난다. 추천하는 선수는 굴리트와 포그바다.
2017년 정규시즌 13차 45위 전소미17
- 미드필더가 다섯 명이라 연계 속도를 플레이어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볼을 여기저기 돌리면서 A패스를 시도하는 게 대표적이다. 

4-2-3-1을 쓰는 랭커와 종종 만나는데, 심리전을 잘 걸어 상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여러 방안을 고민하던 중 4-1-1-4보다 4-3-3이 상대하기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최전방에 인자기 같은 침투형 선수 배치하고, 롱패스로 기회를 만들어 주는 플레이를 추천한다.



▲ 16시즌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LW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2월 13일 기준 경매장 시세

금주의 가성비 선수는 다양한 시즌이 조사됐다. 먼저 공격수는 16시즌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다. 거의 모든 시즌이 좋지만, 16시즌은 강화대비 효율이 최고라 상위 랭커들이 선호했다.

10WC 스테켈렌뷔르흐는 골키퍼에서 가성비 좋은 선수로 뽑혔다. 한때 신보석 선수가 사용해 소문이 났었고, 키가 크고 가성비가 높다. 끝으로 미드필더와 수비수에는 14WC 아자르와 06유로 미켈이 랭커들의 선택을 받았다.

2017년 정규시즌 13차 7위 Volition황구라
- 초보자들에겐 LW, ST, RW, LCM, RCM, CDM을 활용하는 4-3-3포메이션을 추천한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EP가 부족한데, 시즌 카드 중에서 스트라이커는 06유로 반 니스텔로이, 중앙 미드필더는 EC 비달, 14T 포그바, 06WC 비에이라를 권한다. 수비는 LP 수보티치, EC 스몰링, 06유로 말디니가 떠오른다.
2017년 정규시즌 13차 45위 전소미17
- EC 스몰링을 추천한다. 빠른 데다 키가 크고 몸싸움도 좋다. 헤딩 역시 일가견이 있어 나는 지금도 사용 중이다. 3강화 정도면 전설 등급 순위경기에서도 쓸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권준혁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