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블레스 리빌드 스킬 분석, 사용 기술이 대폭 삭제된 ‘메이지’

/ 1

블레스가 리빌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술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기술을 간소화하고 직업 특성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주 목표였다. 이 때문에 직업 별로 선택률이 낮은 기술을 일부 삭제하거나 상향했고, 유저들이 더 효율적으로 전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직업별로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이 중에서도 원거리 마법 딜러 ‘메이지’가 가장 눈에 띄었다. 효율이 낮고 능력이 중복된다고 판단된 사용 기술이 무려 9개나 삭제됐고, 핵심 기술과 적용 기술도 다수 조정됐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점이 얼마나 달라졌을까? 게임메카에선 리빌드 서버에서 ‘메이지’ 직업의 기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알아봤다.



메이지는 리빌드 프로젝트로 다수의 기술이 삭제됐다. 우선 사용 기술 가운데 적을 잠재우는 군중 제어 기술 ‘수면’, 광역 피해를 입히는 ‘전기 폭발’, 그리고 ‘전격 화살’, ‘냉각’, ‘얼음 화살’ 등 유저들의 외면을 받던 기술들이 제거됐다. 해당 기술들은 선택률이 0%에 가까울 정도로 인기가 없었다. 더불어 ‘수면’이 사라진 만큼 ‘수면 – 두 번째 밤’도 적용 기술에서 제외됐다.

무려 11개의 기술이 삭제됐다
▲ 무려 11개의 기술이 삭제됐다




메이지의 인기 핵심 기술인 ‘화염 술사’를 제외한 나머지 두 종류에 신규 강화 효과가 추가됐다. 핵심 기술로 ‘냉기 술사’와 ‘대기 술사’를 선택할 경우 메이지를 중심으로 반경 15m 내에 있는 파티원과 토벌대원에게 ‘원소 술사의 축복’이라는 강화 효과가 부여된다. 이 효과에 걸린 대상은 주문력이 2% 증가하며 최대 4회까지 중첩된다. 즉, 최대 주문력이 8%까지 증가하는 것이다. 이로써 그동안 화염 술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를 받던 두 핵심 기술의 선호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사용 기술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핵심 기술과 상관 없이 화염탄과 냉기탄, 적격탄을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됐다. 하지만 각 속성에 맞는 원소를 획득하기 때문에 핵심 기술에 어울리는 종류를 선택하는 게 여전히 효율적이다. 이 밖에도 ‘빙결 지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8초로 감소했고, ‘서리 바람’으로 획득할 수 있는 원소 수치가 3에서 5로 증가하는 등 많은 기술이 상향됐다.

적용 기술 ‘방전’의 경우 사용 기술 ‘전기 폭발’이 삭제됐기 때문에 대신 ‘전격탄’을 사용해야 50% 확률로 대상에게 ‘감전’ 효과를 부여한다.


'원소 술사의 축복'이라는 새로운 강화 효과가 추가됐다
▲ '원소 술사의 축복'이라는 새로운 강화 효과가 추가됐다

'전기 폭발' 기술이 사라졌기 때문에 '전격탄'에 방전 효과가 부여된다
▲ '전기 폭발' 기술이 사라졌기 때문에 '전격탄'에 방전 효과가 부여된다



45레벨 이후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를 높이는 ‘파라미터 기술’은 메이지의 주요 능력치와 생존력 관련 종류가 다수였다. 우선, 공격력에 관련된 ‘지능’과 ‘살기’, ‘치명타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고, 여기에 생존력을 보강하기 위한 '체력', '물리 방어도’, ‘마법 방어도’, 그리고 ‘마법 저항’을 높일 수 있다. 리빌드 서버에서 변화한 메이지의 기술 요약은 아래를 참고하자.



▲ 새로운 메이지를 리빌드 서버에서 만나보자


리빌드 서버 어새신 기술 변화점 요약

(1) 삭제된 기술
사용 기술: 마나 보호막, 수면, 전기 폭발, 마법 해제, 돌풍, 냉각, 전격 화살, 얼음 화살, 점화
적용 기술: 은둔 - 왜곡, 수면 - 두 번째 밤

(2) 추가된 기술
없음.

(3) 변경된 기술
[핵심 기술]
냉기 술사, 대기 술사: 반경 15m 내에 위치한 파티원과 토벌대원에게 1분 동안 '원소 술사의 축복'을 적용한다. 축복은 주문력을 2% 증가시키며, 최대 4회까지 중첩된다.

[사용 기술]
화염탄, 냉기탄, 전격탄: 핵심 기술에 상관 없이 선택이 가능. 단, 각 속성에 맞는 원소를 획득하기 때문에 핵심 기술에 어울리는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빙결 지대: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8초로 감소했다.
서리 바람: 획득할 수 있는 원소 수치가 3에서 5로 증가했다.
은둔: 이제 적용 기술로 '은둔 - 왜곡'을 선택하지 않아도 추가 강화 효과에 걸린다. 이름도 '은둔'에서 '왜곡'으로 변경된다.
폭풍의 칼날: 핵심 기술로 '대기 술사'를 선택하지 않아도 2회 충전된다.
화염 운석: 핵심 기술로 '화염 술사'를 선택하지 않아도 2회 충전된다.
서리 벼락: 핵심 기술로 '냉기 술사'를 선택하지 않아도 추가 약화 효과를 적에게 건다.
바람을 타고: 핵심 기술로 '대기 술사'를 선택하지 않아도 최대 마나가 10% 회복된다. 

[적용 기술]
방전: '전기 폭발'이 삭제됐기 때문에 대신 '전격탄' 사용해야 50% 확률로 '감전'이 발동한다.

(4) 파라미터 기술로 증가하는 능력치
지능, 체력, 살기, 마법 저항, 물리 방어도, 마법 방어도, 치명타 추가 피해량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블레스 2016. 02. 05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네오위즈
게임소개
블레스의 첫 번째 메인 스토리는 전쟁이라는 거대한 운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각자의 신념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싸우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플레이어는 신성 제국 ‘하이란’과 자유연합 ‘우니온’의 양대 진영...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