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GOG, 30일 이내면 플레이 시간 관계없이 환불 가능하다

/ 1
▲ GOG.com이 환불 정책을 변경했다 (자료출처: GOG.com)

스팀과 같은 게임 유통 플랫폼 GOG.com의 새 환불 정책이 화제가 되고 있다. 게임 구매 후 30일 이내라면, 플레이 시간에 상관없이 환불이 가능하게 변경됐기 때문이다.

지난 26일, CD프로젝트레드는 자사가 운영하는 플랫폼 GOG.com 환불 정책이 바뀌었다고 알렸다.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플레이한 기록이 있더라도, 결제 시점으로부터 30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GOG.com의 기존 환불정책은 밸브의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보다 엄격했다. 스팀의 경우 플레이 시간이 2시간 이내이며, 구매한지 2주가 넘지 않은 게임이면 환불이 가능하다. 반면 GOG.com은 구매 후 기간은 30일 이내지만, 게임을 다운받지 않아야만 환불이 가능했다. 만약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기술적 문제가 있을 시에만 환불이 가능해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해보고 판단을 내릴 시간적 여유는 없었다.

▲ 스팀 환불 규정 (자료출처: 스팀)

▲ 지난 2015년 3월부터 시행된 GOG.com 기존 환불 정책 (자료출처: GOG.com)

이에 비해 바뀐 환불 정책은 무리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관대하다. 구매 후 30일이라는 기간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플레이 기록에도 제한이 없다. 이론적으로는 수백 시간 동안 플레이하고 설령 엔딩을 봤더라도, 구매한지 30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환불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다만 개별 사례에 따라 환불 신청 반려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을 한 것으로 보아, 스팀처럼 큰 문제없이 대부분 환불이 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일단 넉넉한 시간을 바탕으로 충분히 게임을 살펴본 다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GOG.com의 환불 정책은 환영할 만 하다. 그러나 이러한 관대한 환불 정책을 악용하는 이들이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 이와 관련해 GOG.com은 “우리는 유저들을 신뢰한다”며, “우리의 신뢰를 악용하는 사람이 되지 말아달라. 그런 사람은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첨언했다.

GOG.com의 이번 환불 정책 변경은 상당히 실험적으로 보인다. 만약 GOG.com의 새 환불 정책이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다른 게임 유통 플랫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GOG.com은 바뀐 환불 정책을 악용하려는 이들에게 미리 일침을 가했다 (자료출처: GOG.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