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스포츠협회가 주최하고 12개 전 프로게임단이 참여하는 신한은행 프로리그 09-10시즌의 마지막 라운드가 시작된다. KT와 STX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6위까지 주어지는 포스트 시즌 티켓을 놓고 각 팀 별로 11경기만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5라운드 결과에 따라 중위권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중위권 혼전 결과는?
현재 1, 2위는 거의 확정적이다. KT가 33승11패, STX가 30승14패로 3위 이하의 팀들과 다섯 경기 이상 차이를 벌린 상황이어서 11경기 가운데 절반 이상만 승리하더라도 포스트 시즌 진출이 가능하다. 문제는 중위권이다.
3위인 MBC게임 HERO부터 11위인 hite SPARKYZ까지는 5라운드 결과에 따라 순위 변동이 가능하다. 3위 MBC게임과 11위 hite는 불과 여섯 경기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19승25패로 11위에 랭크되어 있는 hite라 할 지라도 연승을 이어간다면 충분히 6위권에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따라 6위까지의 자리를 놓고 치열한 접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3라운드를 마친 뒤 4라운드가 엔트리 예고제와 종족 의무 출전제 폐지라는 제도상의 큰 변화에 적응하는 시기였다면 5라운드는 각 팀이 전력 투구할 시점이다. 따라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이제동-이영호 한 판 더?
화승 OZ 이제동과 KT 롤스터 이영호의 대결이 다시 성사될 지도 관심사다. 오는 29일 하나대투증권 MSL 결승전을 치를 예정인 두 선수는 6월1일 프로리그에서도 KT와 화승이 맞대결을 펼치기에 한 번, 또는 두 번 더 맞붙을 수도 있다. 선두인 KT의 입장에서는 여유를 갖고 선수단을 운영할 수도 있지만 8위에 랭크되면서 6강에 들어가기 위해 총력전을 펼쳐야 하는 화승은 이제동을 두 번 쓸 수도 있다.
MSL 결승전 결과에 따라 선수단 운영 방식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1~4세트 사이에 `리쌍록`이 한 번 나올 수 있고 에이스 결정전까지 간다면 또 다시 맞붙을 수도 있다.
공군 고춧가루 부대 변신 기대
12위에 랭크되면서 포스트 시즌 진출 가능성이 사라진 공군 ACE가 중위권 판세를 가를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5승39패를 기록하고 있는 공군은 5라운드에서 전승을 하더라도 16승밖에 되지 않는다. 바로 위인 hite가 19승인 점을 감안하면 공군은 이미 포스트 시즌에 대한 기대를 접었다.
그렇지만 남아 있는 11경기에서 어떤 팀에게 승리하느냐에 따라 중위권에 지각 변동을 몰고 올 가능성이 크다. 11개 팀 모두 공군전에서 1승을 따낼 생각을 갖고 마지막 라운드의 계획을 짜고 있는 상황에서 공군이 고춧가루를 뿌린다면 그 팀은 2패의 심리적인 타격을 입게 되는 셈이다.
덴마크 디지털 문화사절단, 한국 e스포츠 경기 단체 관람
5라운드 개막일인 5월 30일(일)에는, 덴마크 디지털문화사절단이 용산 I’Park Mall e스포츠 상설경기장을 방문한다. 학계와 기자 25명으로 구성된 덴마크 디지털문화사절단은 한국의 디지털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며, 일정 중 한국e스포츠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자 대사관을 통해 방문 요청을 하였다. 사절단은 ‘”게임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한국의 e스포츠 문화에 관심이 많다. 이번에 직접 경기를 관전함으로써 우수한 한국e스포츠를 직접 체험하고 덴마크에 소개하고 싶다.” 고 방문 목적을 밝혔다.
5라운드 신규 맵 ‘포트리스’ & 기존 맵 ‘그랜드라인’ 수정
한편 5라운드부터는 경기 맵에도 변화가 생긴다. ‘로드런너’ 맵이 신규 맵 ‘포트리스’로 교체되며, 기존 맵 그랜드라인이 일부 수정되어 ‘그랜드라인SE 2.0’으로 변경된다. ‘포트리스’ 맵은 일꾼만 통과 가능한 특별한 섬멀티가 특징으로, 러시거리가 바교적 가깝고 섬멀티를 초반부터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어 속도감 있는 경기양상이 예상되는 맵이다. 그랜드라인 SE 2.0에는 일부 지형과 미네랄 위치, 섬멀티의 자원량이 감소해 밸런스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힘싸움형 맵, `그랜드라인`의 수정 버전, `그랜드라인SE 2.0`
▲ `로드런너` 대신 투입되는 신규 맵, `포트리스`

- 엔씨소프트 신작 LLL, 정식 게임명 '신더시티' 확정
- 오공 다음은 종규, ‘검은 신화’ 시리즈 신작 공개
- PS6는 3배 빨라지고, 차세대 Xbox는 PC가 된다?
- 크래프톤의 '다크앤다커 모바일' 글로벌 출시 포기
- 몬헌 와일즈 "PC 최적화 해결할 패치, 올 겨울로 예정"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의 달라진 게임성, 직접 해봤습니다
- 8년간의 베타 끝, 타르코프 11월 15일 정식 출시
- 일본에서 스팀 성장세 특히 높아 "게임 생태계 변화 중"
- [오늘의 스팀] 공식 한국어 지원, 유로파 유니버설리스 5
- "배틀필드 6 광고인가?" 블랙 옵스 7 영상에 '싫어요' 세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