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화이트데이' 인디 게임인가? 스팀 페이지 논란

/ 1
화이트데이
▲ '화이트데이' 스팀 페이지 장르에 '인디'가 포함되어 있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오는 8월 22일에 출시되는 ‘화이트데이’에 대한 찬반 논쟁이 일고 있다. ‘화이트데이’ 스팀 페이지에 장르 구분이 ‘인디’로 되어 있는 것에 대한 논란이 일어난 것이다.

스팀 페이지에는 기본적인 게임 정보가 담긴 칸이 있다. 게임 이름과 개발사, 퍼블리셔, 출시일 등이 적힌 곳이다. 그리고 그 중에는 장르도 있다. 스팀에 등록된 것에 따르면 ‘화이트데이’는 액션, 어드벤처, 그리고 ‘인디’ 장르로 분류되어 있다. 스팀에는 ‘인디’ 카테고리가 따로 있으며, ‘인디’도 개별적인 장르로 분류해서 보여주는 페이지도 있다. 

게이머들이 반발한 부분은 게임사가 직접 ‘화이트데이’를 ‘인디 게임’으로 분류했기 때문이다. 로이게임즈는 지난 2016년에 카카오의 계열사 ‘엔진’으로부터 60억 원을 투자 받았다. 큰 기업의 계열사에게 거액을 투자 받은 로이게임즈가 만든 ‘화이트데이’를 인디 게임으로 볼 수 없다는 지적이 일어난 것이다.

실제로 트위터를 중심으로 로이게임즈가 스스로 ‘화이트데이’를 ‘인디’로 분류한 점에 대한 반대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한 트위터리안은 ‘화이트데이를 만든 로이게임즈의 기업 가치는 150억 규모. 투자한 곳은 무려 '카카오'이다. 이러면서 인디? 이런 곳에서 만든 게임이 인디면 인디 아닌 게임 찾는게 더 힘들겠다’라고 이야기했으며, 다른 네티즌 역시 ‘화이트데이는 언제까지 인디라고 할건지... 감동팔이의 끝’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로이게임즈는 스팀 페이지 편집은 자사가 아닌 글로벌 퍼블리셔가 진행했다고 밝혔다. 로이게임즈는 “스팀 페이지는 게임사 하나만 편집 권한이 있다. 그리고 현재 그 권한은 로이게임즈가 아니라 퍼블리셔 PQube에 있다”라며 ‘인디’라는 장르 역시 자사가 아닌 퍼블리셔가 넣은 것이라 밝혔다. 즉, 로이게임즈 스스로가 ‘화이트데이’를 스팀에 ‘인디’ 장르로 등록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어드벤쳐
제작사
손노리
게임소개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리부트)’는 지난 2001년 손노리에서 출시한 호러 어드벤처게임으로, 이번에 새롭게 모바일, PC용으로 새롭게 개발됐다. 특히 고품질 그래픽으로 게임을 재구성했을 뿐만 아니라,...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