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리뷰 > 비디오

치명적 영상 담긴, 멀록의 ‘드래곤볼Z for 키넥트’ 리뷰

/ 1


▲ 키넥트를 이용한 체감형 대전격투게임 `드래곤볼Z for Kinect`?

Xbox360의 동작인식게임기 키넥트를 사용해 실제와 같은 1인칭 대전을 펼칠 수 있는 게임, ‘드래곤볼Z for 키넥트’ 가 지난 9일 국내에 정식 발매되었다. 여태껏 ‘드래곤볼’ 을 소재로 한 게임은 수두룩했지만, 세계적인 명작 만화 ‘드래곤볼’ 원작의 수많은 명장면들을 ‘1인칭’ 에서 완벽하게 재현한 게임은 없었다. 게임메카에 서식하고 있던 멀록 기자가 이 타이틀을 놓칠 수는 없는 법, 실연의 아픔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그가 오랜만에 멀록 가죽(?)을 뒤집어쓰고 키넥트 앞에 섰다.


▲ 말이 필요없는 멀록의 치명적인 '드래곤볼Z for 키넥트' 시연 영상


게임을 하기 전,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었나?

멀록: 내가 크리링의 뒤를 이어 지구인 중 최강의 사나이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믿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게임 속 캐릭터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나?

멀록: 한낱 재배맨이 된 것 같은, 허탈한 기분이 들었다. 물론 게임 자체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원작 내 등장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실제 모션을 통해 사용하게 한다는 시도도 좋았고, 실제로 구현된 결과물도 만족스러웠다. 그러나, 현재 키넥트의 동작인식 성능은 격렬한 액션 게임에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를 내리고 싶다.


불편했던 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

멀록: 예를 들면 기를 모으는 동작을 했는데 캐릭터는 옆으로 피한다. 가끔은 격렬한 장풍 동작을 했을 때 발차기를 하기도 한다. 내 동작을 100%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다. 실제 캐릭터가 되어 전투를 벌인다기 보다는, 그냥 게임에 휘둘리는 한 마리의 재배맨이 된 느낌이었다.

또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원거리에서 근거리로의 이동이 쉽지 않았던 것이다. 솔직히 ‘드래곤볼’ 의 묘미는 근접전이라고 생각한다. 원거리의 경우 단순한 장풍싸움이나 이벤트 형식의 기술이 많다. 물론 이러한 이벤트 기술도 꽤 괜찮게 구현이 되었는데, 아무래도 근거리 액션을 추구하는 나로써는 이동이 어려웠던 것이 불편하게 느껴졌다.


게임을 하면서 가장 신경쓰인 부분은?

멀록: 당연히 포즈다. 어떻게 하면 내 포즈를 원작 이상으로 선보일 수 있을까. 그런 고민이 컸다. 이 영상을 보고 있는 당신, 날 봐줘!


그렇다고 보기에는... 후반에 손만 허우적거리던데?

멀록: 힘들어서 그랬다. 힘들어서. 근데, 최소한의 동작으로 손만 허우적거리다 보니까 오히려 게임 자체는 더 잘 되더라. 손목만 까딱해도 장풍이 나가는데 굳이 큰 동작으로 체력을 뺄 필요가 없지 않나.


게임 난이도는 어떤가?

멀록: 난이도는 3가지, Easy, Normal, Hard로 나눠진다. 문제는 Easy는 쉬워도 너~무 쉽고, Hard는 너~무 어렵다. 난이도 사이의 갭이 너무 크다는 뜻이다. 물론 키넥트가 내 동작을 100% 제대로 인식한다면 Hard 난이도도 쉽게 클리어 할 듯 싶은데, 동작인식이 안 되거나 너무 느려서 적의 공격을 뻔히 보면서도 피하거나 막기가 힘들었다.


지쳐 보인다

멀록: 이 게임은 체력 소모가 굉장히 심하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발차기와 피하기, 점프 등의 모션을 적극적으로 펼치다 보면 2~3 판 이상 연속해서 플레이하기가 어렵다. 물론 후반의 나처럼 손목만 슥슥 움직이면 에너지 소모가 적지만, 그만큼 재미는 떨어진다.


마지막으로 게임에 대해 평가 한 마디

멀록: 대부분의 키넥트 게임이 그렇지만, 집이 넓은 단독주택이라면 모를까. 아파트나 빌라 등에서 플레이하기에는 꽤나 힘들 것이다. 만약 플레이가 가능하더라도 옆에서 내 모습을 보며 낄낄댈 친구나 형제가 있어야 흥이 나는 게임이다. 혼자서 에네르기 파 써 봐야 외로움만 쌓인다.


▲ 저 멀리 안드로메다를 향해 에네르기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비디오
장르
대전액션
제작사
스파이크춘소프트
게임소개
'드래곤볼 Z for Kinect'는 유명 만화 '드래곤볼 Z'의 세계를 배경으로 삼은 대전 격투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드래곤볼의 캐릭터가 되어 원기옥, 에네르기파, 파이널 플래시, 마관광살포와 같은 다양한 기술... 자세히
임태천 기자 기사 제보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3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