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블로3'를 포함한 PC게임과 웹게임은 해당 순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초, 중, 고등학교가 개학에 들어간 이번 주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전체적으로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몇몇 게임의 하락세와 그로 인한 반사효과들이 눈에 띄었다.
일단 상위권에서는 ‘여귀검사’ 업데이트를 필두로 겨울방학 내내 절정기를 맞이했던 ‘던전앤파이터’ 가 힘을 잃고 2계단 하락했다. 일단 주춤하긴 했지만, 앞으로 다가올 설 연휴 맞이 특별 이벤트를 예고하고 있는 터라, 이벤트 호응도에 따라 다음 주 순위 회복도 가능할 듯 하다.
‘던전앤파이터’ 의 하락으로 ‘피파 온라인 3’ 와 ‘블레이드앤소울’ 은 덩달아 1계단씩 상승했다. ‘블레이드앤소울’ 의 경우 최근의 하향세를 딛고 2주 연속 순위를 끌어올렸으며, ‘피파 온라인 3’ 역시 지난 주 랭킹 시스템 도입을 통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이번 주의 순위 상승을 단순한 반사이익으로 보기는 힘들다는 분석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확실한 메인 동력이 눈에 보이지는 않고 있다. ‘피파 온라인 3’ 의 경우 ‘피파 온라인 2’ 의 서비스 종료가 본격적인 동력원이 될 전망이지만, ‘블레이드앤소울’ 은 뭔가 뚜렷한 변화가 필요할 시기가 아닌가 싶다.
한편, 지난 주 ‘스페셜포스 2’ 를 제치고 올라온 ‘스페셜포스’ 는 이번 주에도 순위를 3계단 상승시키며 14위까지 뛰어올랐다. 이밖에도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을 제외한 대부분의 FPS가 순위를 유지하거나 상승시켰는데, 이 같은 FPS의 강세는 최근 뚜렷한 FPS 대작이 출시되고 있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인기작으로 유저들이 되돌아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순위 랭크 경기가 포함된 업데이트를 진행한 '피파온라인3' (사진출처: 넥슨)
약발 끊긴 ‘열강2’, 하락세 벗어난 ‘카발2’
중위권에서는 ‘열혈강호 2’ 와 ‘카발 2’ 의 엇갈린 희비가 눈에 띈다. 먼저 오픈 이후 상승세를 유지하던 ‘열혈강호 2’ 의 기세는 저번 주부터 살짝 주춤하더니, 급기야 2월로 접어들며 하향세로 접어들었다. ‘열혈강호 2’ 의 이번 주 순위는 4계단 떨어진 19위. 오픈 유명세가 떨어지며 검색어 순위에서도 크게 빛나지 못했고, PC방 이용자수와 사이트 방문자수 역시 별다른 상승세를 보여주지 못 해 순위 하락을 부추겼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아직 ‘열혈강호 2’ 의 부진을 말하긴 조금 이르다. 아직 상용화 모델도 제대로 발표되지 않았고, 랭킹 시스템 등 매일같이 콘텐츠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이라 반전 가능성은 충분하다. 또한, 얼마 전 엠게임이 100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하면서 자금적으로 숨통이 트인 상황, ‘열혈강호 2’ 서비스 품질 상향 또한 기대해 볼 만한 상황이다.
한편, 이스트소프트의 ‘카발 2’ 는 단숨에 6계단 상승하며 ‘열혈강19호 2’ 와 ‘리니지 2’, ‘마비노기 영웅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을 제치고 16위를 기록했다. 특히 ‘아키에이지’ 와 ‘열혈강호 2’ 의 등장 이후 조금씩 하향세를 보이던 터라, ‘열혈강호 2’ 를 제쳤다는 점에서는 특히 의의가 깊다. 지속적인 신규 콘텐츠 추가를 바탕으로, ‘심심하면 카발2’ 라는 문구로 ‘알집’ 시리즈 제품군을 통해 지속적으로 펼쳐진 홍보가 뒷받침된 성과로 보인다.
▲ 랭킹 시스템 '신 천하오절'을 업데이트한 열혈강호2 (사진출처: 엠게임)
49위의 굴욕 딛고 부상한 마비노기
하위권에서는 얼마 전까지 49위에 턱걸이해 있던 ‘마비노기’ 가 13계단 오른 36위를 기록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마비노기’ 는 작년 말부터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 ‘The DRAMA: 이리아’ 를 진행 중이며, 오는 3월까지 매주 1편씩 총 10부의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와 스토리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본격적인 효과를 거두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얼마 전에는 게임의 특징 중 하나인 동화적인 스토리텔링을 극대화한 안드로이드 OS용 어플리케이션 ‘마비노기 스토리 북’ 을 출시하는 등 지속적인 게임 알리기에 나서고 있어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한편, 지난 주 테스트를 진행하며 순위권에 진입한 ‘차구차구’ 와 ‘이지투온’ 은 테스트 종료에 맞춰 순위권에서 내려갔으며, 얼마 전 테스트 서버에 ‘한비광’ 이 출연하며 화제가 된 ‘열혈강호 온라인’ 이 49위로 순위권에 진입했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유명 검색포탈, PC방 게임접속 시간, 해당 게임 홈페이지 방문자, 온라인게임 트래픽 자료,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매주 집계된 순위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 KBS, 파란, 네이트에 <게임순위>로, 네이버에 <뉴스>로 제공됩니다.
▲ 다음 네이트와 제휴된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순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메카 취재팀장을 맡고 있습니다jong31@gamemeca.com
게임일정
2024년
12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인기게임순위
- 1 리그 오브 레전드
- 2 발로란트
- 3 FC 온라인
- 41 로스트아크
- 51 메이플스토리
- 62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 7 서든어택
- 87 패스 오브 엑자일 2
- 9 메이플스토리 월드
- 102 오버워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