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2,43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많은 옛 격투게임 유저들의 가슴을 뜨겁게 했던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 십수 년 동안 아무 움직임이 없어 '죽은 IP' 소리까지 들어 왔지만, 최근 심상치 않은 변동이 관측되고 있다. 우선 작년 12월에는 ‘뉴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라는 명칭으로 신작이 발표됐다. ‘버추어 파이터 5’ 출시 18년만에 발표된 신작(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 기준 3년)으로, 중년이 된 아키라의 모습과 함께 팬들을 설레게 만들었다.
여기에 더해 최신작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이 ‘버추어 파이터 5 R.E.V.O(이하 VF5 R.E.V.O.)’라는 명칭으로 PC(스팀)으로 이식된다. ‘버추어 파이터 2’ 이후 약 28년만에 출시되는 PC판이며,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 2.0 버전을 기준으로 롤백 넷코드, 캐릭터 밸런스 조정 등이 더해진다.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가 다시 한번 3D 격투게임의 정상에 오를 수 있을지, 세가 아오키 세이지 VF5 R.E.V.O. 프로듀서와 대화를 나눌 기회를 얻었다. 오는 28일 출시되는 VF5 R.E.V.O.에 대해 스팀으로 발매 이유, 여러 변경점, 기대되는 점 등에 대한 내용을 물어봤다.
Q.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는 PC판으로 거의 출시되지 않았다. VF5 R.E.V.O.의 PC판 출시 이유는 무엇인가?
뉴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를 런칭하고, VF프랜차이즈를 다시 점화시켜 나가기 위한 기획의 하나로 VF5 R.E.V.O.를 준비했다.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을 출시했을 때, 팬분들로부터 다양한 요청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롤백 넷코드, 밸런스 조정, PC버전 등에 대한 의견이 많았기 때문에, VF5 R.E.V.O.에서는 모든 것에 대응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PC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실현하기 쉽고, 네트워크 대전과는 궁합이 좋고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고 생각해 스팀판을 개발했다.
Q. PC판과 플레이스테이션판 크로스 플레이는 지원되나?
크로스 플레이에는 대응하지 않는다.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의 경우 PS4 버전도 있어, 롤백 넷 코드를 실장하는 것은 스펙면에서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다. 롤백 넷 코드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의 크로스 플레이를 통해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다.
Q. PC판 출시와 함께 롤백 넷코드를 도입한다.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에는 최초로 도입하는 것으로 많은 유저들이 요구한 부분인데, 이번에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전반적인 테스트에서 기술적인 문제 등은 발견되지 않았는지 궁금하다.
네트워크 대전이 당연해진 지금, 격투 게임에 있어서 롤백 넷 코드는 빼놓을 수 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PC 스펙이라면, 롤백 넷 코드를 실현하기 쉽고, 또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는 선행 입력(선입력)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네트워크 대전과는 궁합이 좋고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고 생각해 개발했다.물론 버추어 파이터 5 개발 초기부터 롤백을 예측한 설계를 한 것이 아니며, 10년이 넘는 과거의 소스 코드에 덧붙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와 관련해 여러 유저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공개 테스트를 열었다.
Q. 출시와 함께 밸런스 조정이 이뤄진다. 버추어 파이터는 전반적으로 출시 후 버그 수정 외에 변화를 잘 주지 않는 편인데, 그 이유는? 또한 VF5 R.E.V.O.나 차기작에서도 이런 개발 기조가 이어지나?
다시 한번 버추어 파이터 프랜차이즈를 다시 점화시키기 위해서 가장 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밸런스 업데이트라고 생각했다. 앞으로도 팬분들로부터 의견과 요구 사항을 듣고, 필요에 따라서 업데이트 해 나가려고 생각하고 있다.
Q. 아키라와 재키 등 캐릭터의 무게가 조정된다는 소식에 일부 게이머들이 호평하고 있다. 패치에 대한 의견 수렴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합니다.
VF5 R.E.V.O.의 공개 테스트와 더불어 버추어 파이터 공식 디스코드인 ‘버추어 파이터 공식’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공식 디스코드에서 버그 등에 대한 문제를 보고 받고 있으며, 각종 게임에 대한 의견 및 감상을 듣는 자리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개발자들도 수시로 (공식 디스코드를) 확인하고 있으며, 개발에 참고하고 있다.
Q. VF5 R.E.V.O. 테스트에서 나온 전반적인 유저 피드백은?
매우 호평을 받고 있고, 높은 평가도 받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동시에 게임에 대한 의견과 요청사항도 받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대응해 나가는 것을 검토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Q. VF5 R.E.V.O. 스팀판의 경우 세이브가 로컬 저장(플레이어 PC에 저장)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사실인지, 만약 사실이라면 이를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VF5 R.E.V.O.는 PS4판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에 기반해 개발하고 있다. 그만큼 해당 게임에서 답습하고 있는 요소가 많다.
Q.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는 매 작품과 확장판마다 조금씩 캐릭터를 추가하고 있다. VF5 R.E.V.O.에서는 새로운 캐릭터가 나올까?
현재로서는 VF5 R.E.V.O.에 신규 캐릭터를 추가할 예정은 없다. 다만 유저분들의 의견이나 요청에 따라 검토해 나가려고 생각하고 있다.
Q. 작년 12월 버추어 파이터 신작이 발표되며 여기에도 관심이 모인다. 아직 신작에 대한 정보는 거의 공개되지 않았는데, 어떤 타이틀일지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뉴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는 시리즈의 완전 신작이다. 용과 같이 스튜디오 개발진과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 개발진이 함께 만들고 있다. (용과 같이 스튜디오가 참여하고 있지만) 뉴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는 '용과 같이' 시리즈 스핀오프가 아니며, 대전 격투게임이라는 장르에 기반해 개발 중이다.뉴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시리즈의 DNA를 지키면서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것이다. 현실성(Reality)과 혁신(Innovation)이 버추어 파이터의 DNA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합당한 것을 개발해 기존의 팬뿐만이 아니라 폭넓은 유저가 즐길 수 있는 것을 만들어 갈 생각이다.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곘다.
Q. 한국 팬들을 위해 한마디 부탁드린다.
VF5 R.E.V.O.를 시작으로 버추어 파이터 프랜차이즈 전개를 더 가속화하고 싶다. 또 버추어 파이터 공식 디스코드에 모여 버추어 파이터 프랜차이즈를 함께 만들어 나가면 좋겠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버추어 파이터 5 R.E.V.O
2025년 1월 28일
- 플랫폼
- PC
- 장르
- 대전액션
- 제작사
- 용과같이 스튜디오
- 게임소개
- 버추어 파이터 5 레보는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에 기반한 PC 격투게임이다. 롤백 넷코드를 적용했으며,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일부 기술을 개선, 인기 기술을 부활시켰다. 자세히
게임을 항상 사랑하겠습니다skyanze@gamemeca.com
게임일정
2025년
01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인기게임순위
- 1 리그 오브 레전드
- 2 발로란트
- 32 FC 온라인
- 41 메이플스토리
- 51 로스트아크
- 6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 7 서든어택
- 8 던전앤파이터
- 91 메이플스토리 월드
- 101 패스 오브 엑자일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