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오늘의 스팀] 10주년 DLC가 아크: 서바이벌을 망쳤다

/ 1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7,71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7월 16일 오전 11시 기준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TOP10 (자료출처: 스팀)
(국내에서 노출되지 않은 게임표시를 위해 미국 IP로 접속한 순위입니다)
▲ 7월 16일 오전 11시 기준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TOP10 (자료출처: 스팀)
(국내에서 노출되지 않은 게임표시를 위해 미국 IP로 접속한 순위입니다)

2015년 스팀에서 앞서 해보기로 시작한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가 1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한 신규 DLC가 16일 출시되고 게임 본편이 전 세계 최고 인기 게임 순위권에 올랐으나, DLC는 물론 게임에 대한 혹평이 쏟아지고 있다.

신규 DLC ‘아쿠아티카’는 해저 생태계를 중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확장 맵이다. 환경이 수중으로 바뀌며 크리스탈 동굴이나 어비스 등 5개의 생물군계와 21가지 새로운 생물들이 추가됐다. 여기에 74개의 레시피(엔그램)과 7개의 최상위 아이템도 사용할 수 있다. 10주년을 기념해 즐길 거리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출시 이후 DLC의 유저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307명 참여, 23% 긍정적)’을 받고 있다.

유저들은 최적화가 매우 나빠져 RTX 4090 환경 PC에서도 30프레임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콘텐츠 측면에서도 에셋이 재사용된 느낌이 난다고 지적했으며, 물 속 바위에 용암이 고여있는 등 애니메이션이 이상하고 신규 보스 등장 시 절반이 맵 밖에 생성되는 등 버그도 있어 완성도도 떨어진다는 반응이다. 문제는 DLC 뿐만 아니라 게임 본편에도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유저 리뷰에서는 DLC 출시 전에는 멀쩡했던 모드들이 완전히 망가졌다며 비판하고 있다.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는 모드 개발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완성도가 높은 경우 무료 맵으로 DLC가 되는 등 사실상 모드가 게임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부 유저들은 지금은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을 꺼냈다.

▲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아쿠아티카 트레일러 (영상출처: 스네일 게임즈 공식 유튜브 채널)


아쿠아티카 스크린샷 (사진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 아쿠아티카 스크린샷 (사진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DLC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이다 (사진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 DLC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이다 (사진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게임 본편에도 영향을 미쳐 비판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 게임 본편에도 영향을 미쳐 비판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그 외 순위권에서는 파이어플라이 스튜디오의 스트롱홀드 크루세이더 결정판이 출시와 함께 2위에 올랐으며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을 받았다. 이어 스트리트 파이터 6가 사가트 게임플레이를 공개하며 관심을 받아 7위를 기록했다.

7월 16일 오전 11시 기준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 (자료출처: 스팀)
▲ 7월 16일 오전 11시 기준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 (자료출처: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데스티니 가디언즈가 9번째 확장판인 운명의 경계를 출시하며 9만 9,193명을 기록해 13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최근 새 콘텐츠 가격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만으로 유저 평가는 ‘복합적’을 받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액션
제작사
스튜디오와일드카드
게임소개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는 스튜디오 와일드카드에서 개발한 서바이벌 액션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동료들과 함께 공룡들로 가득찬 세계 ‘아크’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게 된다. 특히 저마다 다른 생태계를 지닌 ...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