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23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이번 주 게임메카 인기순위에는 특히 신작 진입이 많다. 그 중에도 눈길을 끄는 것은 출시 주간에 급격히 순위를 끌어올린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이하 아키텍트)’이다. 출시 전부터 40위대에 자리했고, 지난 22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직후 23계단을 뛰어 20위까지 치솟았다. MMORPG에서 잔뼈가 굵은 아이온을 1주 만에 제치고 TOP 20에 들며 두각을 드러냈다. 순위권에 안정적으로 안착한 마비노기 모바일에 이어 MMORPG에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느냐가 관심사로 떠오른다.
게임성 측면에서도 아키텍트는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기존 MMORPG와는 다른 면모를 보여주려는 시도가 엿보인다. 성장 요소 구성은 MMORPG와 비슷하지만, 로그라이크 진행 방식을 도입한 솔로 도전 콘텐츠나 퍼즐풀이를 더한 미니게임, 오픈월드 구석구석을 캐릭터를 움직여 직접 탐색하는 탐험을 강조하며 색다른 느낌을 줬다. 탐험의 경우 장비 파밍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캐릭터 성장에 대한 메리트를 제시한다는 평이 이어졌다.
앞서 이야기한 부분은 아키텍트 입장에서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자동사냥으로 점철된 MMORPG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신선하다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나, 이러한 게임을 선호하던 이용자에게는 생소하고 불편하게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특정 장르에서 동일한 플레이 방식의 게임만 늘어나면, 이러한 유형의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만 남으며 시장 규모가 점점 축소된다. 신작 입장에서 유저를 확보하기 더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아키텍트 제작진이 시도한 변칙은 경직되는 시장 구조에서 생존 경로를 찾기 위한 또 다른 수단이다. 이러한 시도가 장기적인 성과로 이어지느냐가 관건으로 떠오른다. 다만 제작진은 28일 개발자 핫라인을 통해 PK 등 경쟁의 재미를 살리는 방향으로 게임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과도한 PK 페널티가 상위 유저들의 성장 동기를 떨어뜨린다는 이유다. 이러한 결정이 이제 막 자리를 잡은 아키텍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도 유심히 지켜볼 부분이다.

서브컬처 테마 앞세웠다, 카제나와 듀엣 나이트 어비스 입성
TOP 20에 아키텍트가 침투했다면 하위권에서는 서브컬처 테마를 앞세운 신작 2종이 나란히 입성했다. 각각 38위와 39위를 차지한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이하 카제나)와 듀엣 나이트 어비스다. 우선 카제나의 경우 여러 측면에서 화제로 떠오르며 관심도 자체는 최고조로 상승한 상황이다. 플레이 중심을 이루는 덱빌딩 자체는 탄탄하다는 평이다. 다만 서브컬처의 또 다른 중요 요소인 스토리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는 점은 분명히 보완해야 할 부분이다.
이어서 듀엣 나이트 어비스의 경우 오픈 직후 최적화 문제가 불거졌으나, 서브컬처를 앞세운 게임에서 기대되는 재미를 갖췄다는 평이 이어졌다. 다만 전반적인 인상이 튀는 부분 없이 무난하다는 점이 아쉽다는 의견이다. 서브컬처 장르 역시 게임 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경쟁이 심화되었기에 무난하다는 점만으로는 유저층에 어필하기는 어렵다. 강점 하나를 강하게 강조하여 인상을 뚜렷하게 할 필요가 있다.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두 단계 하락한 6위에 그쳤다.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포털 검색량이 지난주보다 감소했다. 배틀그라운드에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이슈가 다소 부족한 가운데, 신규 타이틀 다수가 서비스를 시작하며 이 부분에 시선이 집중된 측면이 있다. 앞서 이야기한 정황이 인기순위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위권에서는 귀여운 오리의 출현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6일 출시된 이스케이프 프롬 덕코프(덕코프)가 42위로 진입했다.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의 아류작 격으로 출발했으나, PvE 비중을 높여 PvP에 대한 부담을 줄인 게임성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인지도가 다소 낮은 개발사의 신작임에도 1주 만에 100만 장 판매를 돌파한 바 있다. 이러한 여세를 몰아 국내에서도 덕코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인기순위에도 입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게임메카 인기 게임순위는 포털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
2025년 10월 22일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MMORPG
- 제작사
- 아쿠아트리
- 게임소개
-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은 아쿠아트리에서 개발하는 MMORPG다. 필드는 심리스 월드로 구현됐으며, 보스와 몬스터들을 사냥하거나 특수 이동으로 대륙을 탐험할 수 있다. 자세히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
- 엔씨소프트, 아이온2에 ‘포 아너' 사진 썼다 발각
- 블루아카 저작권 침해로 스팀서 삭제된 게임 "우린 억울해"
-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스토리 더 무섭게 개선한다
- [롤짤] 구마유시에서 페이커로, T1 롤드컵 통나무 릴레이
- 면접관 시뮬레이터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제
- 패스 오브 엑자일 2 제작진 “내년엔 반드시 정식 출시”
- 벤디와 잉크기계 등, 에픽 공포게임 명작 무료 배포
- 고양이 마녀 된 조이, 팰월드 핼러윈 업데이트
- 스팀, 핼러윈 기념 공포게임 할인 축제 28일 시작
- 모드 또 먹통 되나? '폴아웃 4: 애니버서리 에디션' 발표
게임일정
2025년
10월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