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만평
[관련기사]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를 내놓으면서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지도 어느덧 10년이 다 되어 갑니다. 세계 MMORPG 판도를 바꿔놓았던 ‘와우’의 기세도 차츰 줄어드는 모습인데요, 그래서인지 최근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오는 11월 열리는 ‘블리즈컨 2014’ 에서 신작 ‘타이탄’이 공개될 것이라는 기대가 가득 차 있었습니다.
'타이탄'은 2007년 블리자드가 차세대 MMO게임 개발자를 모집하면서 그 실체가 확인된 후, 2010년 블리자드 발매 스케줄이 유출되면서 프로젝트명이 공개됐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새로운 IP로 개발된다는 것 외에는 드러난 사실이 거의 없고, 그 흔한 스크린샷이나 공식 아트워크, 심지어 정확한 장르마저도 공개되지 않은 채 베일에 싸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타이탄’의 개발이 전격 취소되었습니다. 게임의 완성도가 내부 기준에 못 미친다는 이유로 말이죠. 그렇게 ‘타이탄’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와 ‘워크래프트 어드벤처’가 먼저 걸었던 그 길입니다.
‘타이탄’ 개발 취소 소식을 접한 게이머들의 의견은 둘로 나뉘었습니다. 기준에 못 미치는 게임은 단호히 접는 블리자드의 결단력을 칭찬하는 의견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뛰어넘는다는 각오로 7년 넘게 제작된 MMORPG가 스크린샷 한 장 공개되지 못한 채 사라진 것이 아쉽다는 의견입니다.
게임메카 ID 미르후 님은 “그래도 블리자드 대단하다는 생각이... 완성도가 맘에 안 든다 해도 개발중단은 쉽지 않을 결정이었을 덴데… 그만큼 알찬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한다는 것이니 다음번에는 어떤 게임이 만들어질지 기대되는군요.”, ID 무협객 님은 “'워크래프트 어드벤처'와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에 이어 타이탄까지 역사속으로.. 슬슬 블리자드류 오픈월드 게임이 등장 할때라고 생각되는데”라며 차기작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한편 ID crystalmovie님은 “제 시각은 부정적입니다. 블리자드의 계획성 없는 운용력에 실망하였으며, `그래도 블리자드라면 뭐든 끝까지 하나는 내지 않을까?` 라는 일말의 기대마저도 송두리째 무너졌습니다. 앞으로 이렇다 할 프로젝트가 없는 블리자드에게 결코 좋은 소식이 아니라는 것임은 분명합니다.”라며 ‘타이탄’ 개발 취소를 비판했으며, ID 감타난 님은 “블리자드도 사실 한물 갔다는 생각이 든 게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여기서 못 빠져나온다는 거. '타이탄' 취소되면 나오는 건 역시나 또 기존 IP 우려먹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더 이상의 혁신을 기다리는 건 시간낭비다” 라며 새로운 시도가 없이는 블리자드도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블리자드의 이번 결정이 자신감에서 나온 것인지, 아니면 두고두고 후회할 최악의 판단인지는 알 방도가 없습니다. ‘타이탄’에 대해 공식 발표된 자료는 없다시피 하니까요. 개인적으로는 블리자드가 ‘타이탄’을 통해 보려주려 했던, '와우’를 뛰어넘을 혁신적이고 대중성 있는 재미가 어떤 형태였는지 확인해 보고 싶지만, 이제는 그것도 소원해졌습니다.
다만, 블리자드표 신작을 기다리는 분들에게는 아직 실망하기엔 이르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타이탄’ 외에도 블리자드가 개발 중인 새로운 MMO 게임이 아직 존재하니까요. 과연 오는 11월 7일부터 양일간 열리는 ‘블리즈컨 2014’에서 블리자드의 차기 동력이 공개될 것인지, 기대해봅시다.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우수 댓글로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오는 10월 1일(수)까지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실제 사용하시는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상품은 매주 목요일 배송됩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무협객 (증정서적: 디아블로 3: 케인의 기록)
▲ 매주 우수 댓글 유저 1분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메카 취재팀장을 맡고 있습니다jong31@gamemeca.com
게임일정
2024년
12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