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구동성

[이구동성] 문명이라 쓰고, ‘악마 온라인’이라 읽는다

/ 1

메카만평


관련 기사: 테이크투, 한국 기술력으로 MMORPG ‘문명’ 만든다!

악마의 게임 ‘문명’이 온라인 게임으로 제작됩니다. 여러분은 그 모습이 상상이 되시나요?

미국의 2K 게임즈는 한국의 XL게임즈와 지난 23일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협력 내용은 2K 게임즈가 IP를 제공하고, XL게임즈가 이를 활용해 온라인 게임(MMORPG)을 제작한다는 것이었죠. 당시만 해도 ‘바이오쇼크’나 ‘GTA’, 혹은 ‘보더랜드’가 가장 유력한 대상으로 꼽혔지만, 25일 결국 그 주인공은 ‘문명’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게임업계 전체가 들썩였습니다. 아무래도 ‘문명’이란 타이틀이 워낙 유명한데다, 작년에 출시된 ‘문명5’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이슈가 됐기 때문이죠.

게임메카 독자 분들도 여러 의견을 남겨주셨는데요, 덧글을 잘 살펴보니 크게 두 가지 반응으로 나뉘는 거 같네요. 하나는 관련 소식 자체가 너무 기쁘니 기대를 해보겠다는 것이고, 하나는 과연 ‘어떻게’ MMO로 구현할 것인지 너무 궁금하다는 것이었죠.

ID 김클릭 “나는 도대체 MMORPG 문명이 상상이 안 된다. 하나의 국가가 종족 형태가 된다면 그 밸런스를 어케 감당할 수 있을 것이며 그 스케일은 또 어떻고, 다른 건 몰라도 아트디렉터 X내 빡돌 듯. 다들 건축양식이 다른데. 근데 만약 이런 MMORPG가 아니라면 그저 뻔한 판타지 MMORPG 아닌가 -_-;; 헉 설마 턴제 MMORPG인가 ㅋㅋㅋ 문명 특성을 살리면서 MMORPG를 만든다. 진짜 어떤 게임이 나올지 궁금하다.”

ID 헤이쥬드 “새로운 도전이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환영합니다. 어떠한 게임이 나올란지는 아직 감이 안 잡히지만 이러한 도전으로도 저는 박수를 보내며 기다려봅니다.”

ID ewake “일단 송재경느님이 손대실테니 믿어본다. 문명은 워낙 재밌게 해서 제발 원작 망치지만 않길 바랄뿐”

ID pjn8643 “기존의 게임을 전혀 다른 장르로 만든다는거 자체가 게임 제작사 입장에서는 상당한 리스크로 작용된다. 그리고 특정 장르로 변경해서 성공한 사례도 그렇게 많지도 않고 말이다.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을.. 그것도 턴제 전략을 MMORPG로 만든다니..... 이거 도저히 상상이 안 간다. MMORTS 로 만든다면 그나마 납득은 가는데 MMORPG라.....XL게임즈가 어떻게 해당게임을 풀어나갈지 정말 궁금하다.”

ID jinucy “아 문명이었네. 이걸 MMORPG로 어떻게 만드냐? 결국 아틀란티카 같은 형태가 될 듯. 방법이 없잖아. 설마 문명에 나오는 국가를 다 만들어서 세계관을 구현할리는 없고”

여러분이 의견대로 기자 역시 어떤 게임이 될지 참 궁금합니다. 기획의 방향조차 공개되지 않은 시점이니, 아예 짐작도 해볼 수가 없네요. 다만 프로젝트는 이미 시작 단계를 넘어서 1년이 다돼간다고 하니, 결과적으로 ‘좋은 게임’으로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문명 온라인’이 아닌 ‘악마 온라인’이 국내에서 등장할 지도 모르니까요(웃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