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구동성

[이구동성] 애플 백화점에 성인코너 개장했습니다

/ 1

메카만평

애플 앱스토어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달리 '청소년이용불가'(이하 청불) 게임은 아예 등록조차 못했죠. 애플은 자체적으로 성인게임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청불 게임을 제공하는 게임사 입장에선 양대 마켓 중 한 곳이 막혀있던 셈이었습니다. 실제로 고스톱, 포커 같은 웹보드게임은 앱스토어에 고개조차 내밀지 못했으며, 이미 출시된 게임이라도 선정적인 콘텐츠가 발견되면 검열이 적용됐습니다. 실제로 '벽람항로'의 경우 애플에서는 선정적으로 보이는 캐릭터는 까맣게 실종 처리됐죠.

그러나 앞으로는 애플에서도 청불 게임을 서비스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와 애플이 청불 게임을 유통할 수 있도록 바꾼 것이죠. 이전 협약에는 게임위로부터 청불 등급을 받은 게임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만, 이번 개정을 통해 그 문구가 사라졌습니다. 성인 지향 게임을 만들던 게임사 입장에서는 숨통이 트인 셈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일, 애플이 국내 신용카드·체크카드 결제를 허용하면서 한국 앱스토어에서도 이중환전 수수료 없이 결제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앞으로는 국제 결제기능이 없는 신용카드로도 순수 원화로 결제 할 수 있는 것이죠. 조금 늦었지만 애플 앱스토어도 이제는 구글 플레이와 비슷한 결제 환경을 갖추게 됐습니다. 

덕분에 그 동안 애플 앱스토에 출시되지 못했던 성인 지향게임들이 하나 둘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스톱·포커류 웹보드게임을 제공하던 회사들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죠. 네오위즈 '피망 뉴맞고', 넷마블 자회사 천백십일 '윈조이 포커', NHN '한게임 섯다' 등을 이제 아이폰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유저들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게임메카 ID 악마이 님 "비록 늦었지만 변하는 건 좋다", 페이스북 김선호님 "게임들 많이 넘어오겠네", 페이스북 유다운 님 "다음폰은 아이폰이다" 등이 대표적입니다. 일부 유저들은 "매출이 줄어드니까 부랴부랴 변하는 거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으나 전반적으로 넓어진 게임풀과 편해진 결제환경은 좋다는 것이죠.

국내 게임사 중에서 성인용 콘텐츠를 지향하는 곳은 적지 않습니다. 그런 게임사에게 애플의 이 같은 변화는 매우 기쁜 소식입니다. 사실상 또 하나의 시장이 열렸다고 봐도 무방하죠. 새로운 활로가 개척된 만큼 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주 우수 댓글은 없습니다.

▲ 우수 댓글 유저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이재오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