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멈춰버린 계절을 찾아 떠나는 마법 같은 모험의 시작!

/ 1

멈춰버린 계절을 찾아 떠나는 마법 같은 모험의 시작!

Project IL(프로젝트 아이엘, 이하 IL)은 ‘라펠즈’, ‘스트리트 기어즈’로 잘 알려진 온라인 게임 전문 개발사 엔플레버가 야심차게 준비한 세 번째 프로젝트로, 콘솔RPG와 TCG(Trading Card Game)의 특장점을 절묘하게 조합한 MORPG(Multi-play Online Role Play Game)이다.

1대 다수의 전투를 표방하는 IL의 전투 특징은 다수의 적을 상대하고 이를 한꺼번에 섬멸하는 짜릿함에 있다.원거리, 범위, 돌진 그리고 필살기에 이르는 다양한 스킬이 대규모 액션으로 발전하여 호쾌함 넘치는 플레이를 제공한다.

IL의 이동, 타겟팅, 스킬 사용, 시점 변화 등 모두 마우스 위주로 컨트롤된다. 이는 키보드 컨트롤에 익숙하지 않은 연령대나 유저에게는 기본적인 조작의 편안함을 제공하여 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준다.

2. 게임 특징

1) 크리처 시스템

◈ 크리처 수집

게임의 시작과 함께 유저들은 초보 계약자로서 필드에 존재하는 다양한 크리처를 수집하게 된다.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크리처의 혼을 모아 ‘알’을 부화시키면 총 100여 종, 300가지 이상의 다양한 비주얼을 지닌 나만의 크리처를 만날 수 있다.

◈ 크리처의 진화

부화된 크리처는 총 3번에 걸친 단계별 성장을 계속, 더욱 강력하고 유니크한 크리처로 진화하게 된다. 또 각각의 크리처 간 일정한 공식을 통한 교배 시스템을 통해 더욱 특별한 외형과 능력을 지닌 크리처를 얻을 수 있다.

◈ 크리처와의 교감

크리처의 다양한 감정변화를 보여준다. 크리처는 유저의 플레이 패턴에 띠리 ‘기쁨’, ‘우울’, ‘화남’과 같은 크리처의 감정에 영향을 주게 되며 이것은 캐릭터의 플레이에 영향을 주게 된다.

2) 크리처의 활용

◈ 스킬 분산 시스템

IL은 전투의 기본인 스킬이 캐릭터가 아닌 크리처에게 분산되어 있다. 정해진 직업과 스킬트리만을 따라가던 기존 게임과 달리,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구상하고, 해당 스킬을 가진 크리처를 잡아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디자인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스킬 분산 시스템은 유저 스스로 자신만의 스킬 트리를 만들 수 있다는 매력과 대규모 업데이트나 패치로 인한 직업간, 스킬간 밸런스 붕괴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아이템 디자인

IL의 크리처는 기존 크리처의 용병의 기능 이외에도 아이템과 조합, 특색있는 아이템 시스템을 연출했다. 유저는 크리처의 특성에 고려하여 자신의 아이템과 결합, 단순 강화를 넘어 크리처 고유의 특수 스킬을 부여하게 된다. 여기에 ‘기억의 결정’이라 불리는 아이템을 사용해 크리처의 AI 역시 세부 디자인 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하고 역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3) 퀘스트 시스템

의문의 소녀 ‘벨’의 부탁으로 기나긴 여행을 시작하게 되는 유저들은 여행 도중 겪게 되는 다양한 사건들을 해결하며 자연스럽게 ‘루 대륙’의 숨겨진 비밀을 풀어나가게 된다. Stage > Chapter> Season으로 분기되는 게임 전개는 IL만의 튼튼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마치 콘솔 게임을 플레이 하는듯한 짜임새 있는 스토리를 선보인다.

Chapter를 클리어하면 숨겨져 있던 지하 던전이 나타난다. 지하 던전의 내부 역시 랜덤하게 생성되며 내려갈수록 던전의 난이도는 더욱 높아진다. 최하층에 도달하면 던전 최강의 보스와 대적할 수 있다.

또 각각의 퀘스트 전개과정에서는 주요 분기점마다 2D 컷인(Cut-in) 연출을 통해 별도의 검색과정 없이도 게임의 시나리오와 튜토리얼 등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어 게임의 스토리성을 강화하고 플레이어와 게임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했다.

4) 랜덤맵

IL의 모든 스테이지는 랜덤맵 방식으로 다이나믹한 게임 플레이을 추구하고 있다. 게임 플레이 도중 유저가 설령 같은 맵에 진입하더라도 각각의 새로운 동선을 생성되는 ‘랜덤맵’ 방식은 반복에 따른 유저의 집중력 저하를 최소화하고 늘 신선하고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3. 시나리오 설정

1) 기본 세계관

본래는 하나의 땅덩이였으나 지금은 두 개로 갈라져 나뉘어진 ‘루 대륙’. 사계절이 뚜렷하고 풍요로웠으나 약 3년 전부터 계절의 순환이 멈추고 각 지역에 이상 기후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는 일 없이 조화롭게 살아가던 ‘인간’과 ‘몬스터’ 의 사이에도 변화가 생겼다. 갑작스런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몬스터들은 인간의 영역을 침입하였고 마을을 습격해 식량을 강탈하기 시작한 것이다. 혼란의 시기, 이때 등장한 것이 ‘계약자’로 몬스터의 ‘혼’을 인간의 기술로 부화시켜 크리처로 만드는 그들은 흉폭해진 몬스터에게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였다. 멈춰버린 시간. 신비의 소녀에게서 계약자의 힘을 얻은 주인공은 과연 루 대륙에 순환의 계절을 되돌려 줄 수 있을까..?

2) 주요 캐릭터

◈ 신비의 소녀 벨

비밀에 싸인 신비의 소녀. 외관은 10대의 인간 소녀이지만 표정 없는 얼굴과 반투명하게 비치는 가녀린 몸은 그녀가 이 세상의 존재가 아님을 말해준다. 시작과 함께 아름답고 청초한 소녀의 모습으로 나타난 그녀는 주인공에게 크리처를 다루는 ‘계약자’의 힘을 부여한다. 그리고 시간이 멈춰버린 루 대륙을 구하기 위해 3년 전 봉인된 ‘시간의 물레’를 복구해 달라고 부탁하는데..

◈ 생기발랄 히로인 오란시아

IL의 주인공 오란시아. 다양한 표정과 풍부한 감성을 지닌 건강미 넘치는 15세 소녀다. 크리처를 다루는 이름 높은 ‘계약자’였던 아버지에게서 어릴 적부터 모험담을 들으며 자랐고 자신도 아버지 못지않은 파란만장한 모험을 꿈꾸고 있다. 하지만 3년 전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듣고, 그 진실을 찾아내기 위해 아버지가 남긴 상위 크리처들과 계약을 맺었으나 그들에게서 인정을 받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 그러나 기죽지 않고 동료들과 함께 시간의 물레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시작한다.

◈ 믿음직스러운 동료 아델

언제나 무뚝뚝하지만 믿음직스러운 동료 아델. 어린 시절 이상기후로 ‘겨울’을 맞이한 고향에서 부모님과 형을 잃은 이후 말이 없고 감정표현에 인색하다. 오란시아와 만나 멈춰버린 시간의 물레를 되돌리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갈라랩
게임소개
'이터널 블레이드'는 쿼터뷰 시점을 채택한 액션 MMORPG다. 여러 몬스터를 몰아서 사냥하는 '몰이사냥'과 다양한 타입과 특성을 가진 '신수'를 모으고 성장, 진화시켜 나가는 '신수' 시스템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