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말이 필요 없는 명불허전 SSD "삼성전자" [2018 하반기 다나와 히트브랜드]

/ 1

최근 SSD의 가격이 빠르게 내려가고, 테라바이트(TB)급의 고용량 SSD가 시장의 반향을 얻으면서 구매층 또한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제 고사양 게이밍PC가 아닌 보급형PC 사용자들도 부담 없이 SSD를 구매해 스토리지로 사용하기 시작했고, 외장 SSD를 쓰는 유저도 점점 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전통적인 SATA 방식 대신 M.2 방식의 SSD가 큰 인기를 끌면서 데스크톱PC는 물론 노트북도 M.2를 사용해 성능과 공간 활용성을 높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SSD가 스토리지 시장의 중심이 된 지는 이미 오래됐으나 해가 갈수록 진화를 거듭하면서 이제는 너도나도 사용하는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SSD의 발전에 있어 삼성전자가 지대한 공헌을 했음을 부정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제조사라는 명성에 걸맞게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 내구성을 두루 갖춘 SSD를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하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SSD 시장에서도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안정성과 속도를 동시에 갖춘 고용량 SSD '삼성전자 860 QVO (1TB)'




무려 1TB에 달하는 큰 용량을 자랑하는 '삼성전자 860 QVO'는 2.5인치 크기의 제품으로 SATA 6.0Gb/s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최대 550MB/s의 읽기 속도와 520MB/s의 쓰기 속도, 9만 6000 IOPS의 읽기 속도와 8만 9000 IOPS의 쓰기 속도를 자랑한다.



이전 세대보다 한층 정교해진 ECC 안고리즘과 새로운 MJX 컨트롤러는 빠른 속도를 가능케 하고, Queued tram은 리눅스와 호환성을 높여준다.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제조사인 삼성전자의 V-NAND 기술이 구현됐고, Intelligent Turbowrite 기술로 속도를 높이고 더 커진 가변 버퍼 사이즈로 오랜 기간 높은 성능을 유지한다.


여기에 SSD의 수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TBW도 360TB로 상당히 길고, 마찬가지로 사용보증 시간을 뜻하는 MTBF도 150만 시간으로 대단히 길다. 이 밖에 삼성이 자랑하는 Magician 소프트웨어로 드라이브 펌웨어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성능까지 높일 수 있어 무척 편리하다.



높은 성능에 안정성 겸비한 '삼성전자 860 EVO (250GB)'


250GB 용량의 '삼성전자 860 EVO'는 안정적인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보급형 PC부터 게이밍PC까지 다양한 제품을 사용될 수 있다. 2.5인치 크기의 본 제품은 SATA 6.0Gb/s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최대 550MB/s의 읽기 속도와 520MB/s의 쓰기 속도로 작동한다.


또한 실질적인 성능의 척도라 할 수 있는 랜덤 속도는 읽기 기준 9만 8000 IOPS, 쓰기가 9만 IOPS로 상당히 빨라 어떠한 시스템과도 잘 어울린다. TLC 기반의 본 제품은 다 빨라진 파일 전송 속도를 자랑하는 V-NAND 메모리를 탑재했고, 최강의 안정성을 보여주는 삼성 MJX 컨트롤러도 넣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전 세대 제품보다 훨씬 높아진 150만 시간의 사용 보증 시간으로 장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최적의 SSD 상태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삼성 매지션을 넣었다. 이밖에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TRIM과 S.M.A.R.T, GC 기능 등도 빠짐없이 제공한다.



빠른 속도와 공간 활용성 자랑하는 '삼성전자 970 EVO M.2 2280 (250GB)'


'삼성전자 970 EVO M.2 2280'는 최근 SSD 시장의 대세로 떠오른 NVMe 방식의 M.2 인터페이스 제품으로 250GB 용량으로 구성됐다. 일반 SATA3 방식보다 5배 이상 빠른 3,400MB/s의 최대 읽기 속도와 1,500MB/s의 최대 쓰기 속도를 보장하고, 실질적인 성능의 척도라 할 수 있는 랜덤 속도는 읽기가 20만 IOPS, 쓰기가 35만 IOPS로 놀라우리만치 빠르다.


TLC 기반으로 한층 빨라진 파일 전송 속도를 자랑하는 V-NAND 메모리를 탑재했고, 뛰어난 안정성을 보여주는 삼성 Phoenix 컨트롤러도 넣었다. 여기에 니켈 코팅된 최신 컨트롤러와 열 분산 필름을 장착해 효율적으로 열을 발산하고, 과열 방지 기능이 자동으로 최적 온도를 유지해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또한 TBW는 150TB, MTBF는 150만 시간으로 동급 제품과 비교해 전혀 뒤지지 않고, 삼성이 자랑하는 Magician 소프트웨어로 드라이브 펌웨어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성능까지 높일 수 있다.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TRIM과 S.M.A.R.T, GC 기능 등도 탑재했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