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마비노기, 겨울 업데이트 통해 인챈트 실패 페널티 낮춘다

/ 1
▲ 겨울 업데이트 내용을 발표 중인 마비노기 민경훈 디렉터 (사진제공: 넥슨)

마비노기가 올해 겨울 업데이트를 통해 강화 부담을 낮춘다. 인챈트의 대실패 페널티를 줄이며, 게임 내 무기 강화 시스템인 에르그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춘다.

넥슨은 지난 7일 개최한 마비노기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겨울 시즌 업데이트 상세 내용을 밝혔다. 주 내용은 게임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강화 시스템 개편과 신규 던전 글렌 베르나다.

먼저 강화에 대해서는 이번 겨울 업데이트를 통해 인챈트, 에르그 등을 손본다. 인챈트는 대실패 페널티 완화와 대성공 메리트 강화로 구성된다. 대실패 시에는 내구도 감소 페널티가 감소하며, 대성공 시에는 최하 옵션 없이 최댓값 근사치로 나올 수 있도록 변경된다. 이어서 개조 시스템은 업데이트 후 개조된 아이템은 기존 개조 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되고, 개조 복원 키트를 이용해 적용된 개조를 마지막 단계부터 역으로 한 단계씩 복원할 수 있다.

▲ 인챈트 대실패 페널티는 줄고, 대성공 매리트는 높아진다 (자료제공: 넥슨)

▲ 개조는 이전 내역을 확인해, 가장 최근 단계부터 복원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자료제공: 넥슨)

초반 성장을 마친 이용자들이 던전을 통해서만 시도할 수 있는 에코스톤과 알반 기사단의 문장 강화 소요 시간도 닺축한다. 에코스톤은 기존 대비 승급 가능성이 최소 1.5배 이상 높아지며, 각성 시 어빌리티 포인트(AP)를 과하게 소모하지 않도록 누적 레벨에 따라 각성 횟수를 제한한다. 구체적으로 어빌리티 포인트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누적 레벨 50,000부터 각성 횟수 제한이 해제된다. 이어서 알반 기사단의 문장은 룬 드랍 개수를 최소 2배 이상 늘린다.

▲ 알반 기사단 문장 룬 등장 개수는 2배 증가하고, 에코스톤 승급 횟수와 확률도 높아진다 (자료제공: 넥슨)

에르그 시스템도 대폭 개편된다. 한손검, 원드 등 에르그 강화 효과가 없던 무기군 모두에 강화 효과를 추가하며, 하위 단계 에르그를 추가해 진입장벽을 낮춘다. 하위 단계에서는 더 구하기 쉬운 재료로 강화할 수 있고, 상위 등급 에르그 승급도 가능하다. 에르그 개방 난이도도 조정한다.개별 이용자들이 너무 많이 개방을 시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장 시스템 대신에르그 개방 시도 횟수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방 가능성이 높아지도록 개편한다. 특히 가장 어렵다고 평가된 9번째 개방은 평균적으로 200회 전후에서 가장 많은 개방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보조 포션 이용 시에는 더 빠른 개방도 가능하다.

▲ 더 구하기 쉬운 재료로 강화할 수 있는 하위 단계 에르그가 추가된다 (자료제공; 넥슨)

오는 1월에는 신규 던전 글렌 베르나가 추가된다. 글렌 베르나는 티르코네일 북쪽에 위치한 시드스넷타 북쪽 길 끝에 등장한 슬리아브 미시 지역의 조각난 얼음 결계를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설산으로 둘러싸인 글렌 베르나는 낮과 밤이 동시에 존재하는 던전으로, 기존 최고난도 던전인 크롬바스보다 더 난이도가 높아서 파티원과의 합이 중요하게 떠오른다.

낮과 밤으로 그룹을 나누어 파티 플레이를 진행해야 하며,두 그룹은 서로 플레이 속도와 1 대 1 페어링 시스템을 통해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낮과 밤 그룹을 통해 보스룸 결계를 풀어낼 장작과 불씨를 획득해야만 마비노기 사상 가장 강력한 보스 몬스터인 칼리아흐를 만날 수 있다.


▲ 낮과 밤이 공존하는 신규 던전 글렌 베르나 (자료제공: 넥슨) 

또, 글렌 베르나 던전에서는 아르카나 링크를 6단계부터 10단계까지 개방해 추가 성장이 가능해진다. 추가 성장에서는 엘레멘탈 나이트와 세인트 바드 아르카나 재능에 특별한 효과가 부여된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전용 스킬 범위 증가, 쿨타임 감소 등이 추가되고, 세인트 바드는 회복 스킬 효과 증폭, 파티 전멸 상황에서 재도전을 도와주는 자가 부활 능력이 추가된다.

▲ 아르카나 링크가 추가로 개방된다 (자료제공: 넥슨)

▲ 추가 성장에 따라 새로운 효과가 적용된다 (자료제공: 넥슨)

이 밖에 글렌 베르나 던전 보상으로 신규 방어구 3세트(중갑옷,경갑옷,천옷)를 만나볼 수 있다. 먼저 중갑옷과 경갑옷은 최대 대미지 영향을 받는 재능군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경갑옷은 대미지에 특화된 형태로, 중갑옷은 생존성이 특화된 형태로 선보인다. 천옷은 생존성이 낮은 대신, 마법 공격력, 연금술 대미지 효과를 보유한다.

마지막으로 마비노기 컬래버레이션과 굿즈가 공개됐다. 오는 12월 15일부터 전국 이마트24에서 마비노기와 컬래버한 군고구마, 왕만두, 핫도그, 라면 스낵, 도시락 등이 판매되며, 이마트24 앱을 통해 이벤트 스탬프를 적립하면 게임 아이템 쿠폰을 받는다. 이어서 12월 중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마비노기 OST 오르골과 아로마베어 쿠션 출시 계획을 밝혔다.

마비노기는 오는 12월 15일부터 겨울 프리시즌에 돌입한다. 이 기간 프리시즌 성장지원 윈터 워밍업을 비롯해 돌아온 블랙콤보 카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마비노기 2004년 6월 22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데브캣스튜디오
게임소개
'마비노기'는 지루하게 반복되는 싸움이 아닌 교감과 소통, 이해와 사랑이 있는 판타지 세계에서의 낭만을 체험하는 것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MMORPG다. 카툰 랜더링 기법을 사용하여 게임의 그래픽을 애니메이션과...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3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