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하드웨어

시카고 대학 혀와 입술로 조작하는 컨트롤러 ‘립아이오’ 공개

/ 4
립아이오, 입술로 인풋 아웃풋 (사진출처: 시카고 대학 인구실 유튜브 채널)
▲ 립아이오, 입술로 인풋 아웃풋 (사진출처: 시카고 대학 인구실 유튜브 채널)

혀와 입술을 사용해 조작하는 컨트롤러 립아이오(LipIO)가 공개됐다.

시카고 대학교 인간 컴퓨터 융합 연구소가 독일에서 오는 23일부터 개최되는 ‘CHI23(Computer Human Interaction, 컴퓨터 인간 상호작용)’ 컨퍼런스에 앞서 립아이오의 연구 자료를 공개했다. 립아이오는 입술에 부착해 혀를 이용해 버튼을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접근성 컨트롤러다. 혀와 입술을 이용해 버튼을 누르거나 혀로 밀어 토글 입력이 가능하고, 전기 자극을 통한 햅틱 피드백 기능도 가지고 있다.

립아이오는 두 개의 얇고 유연한 전극 배열 시트로 구성된다. 각 전극은 4mm 크기로 최대 9개까지 배치될 수 있으며, 바깥쪽 전극 배열은 외부 자극을 인식하고 안쪽 전극은 전기 촉각 자극을 준다. 정전식 터치 센서를 사용해 여러 장소를 눌러도 인식 할 수 있으며, 전기 촉각 피드백으로 입술 어떤 부위에 자극이 왔는지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다.

공개된 컨트롤러는 프로토타입으로 아직 투박한 모양이지만,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시연 영상에서는 자전거를 타는 동안의 기어 변경, 햅틱 피드백을 활용한 두더지 잡기, 청소 도중 문 열기 등의 방식으로 사용했다. 기존의 조작 방식에 추가해 편의성을 높일 수 있으며, 팔이나 눈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게 접근성 컨트롤러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시카고 대학교 연구진은 립아이오 연구 자료를 온라인에 오픈 소스로 공개했으며, 비상업적 목적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립아이오 소개 영상 (영상출처: 시카고 대학교 인간 컴퓨터 융합 연구소 유튜브 채널)

립아이오 구조와 생김새 (자료출처: 시카고 대학교 연구실 홈페이지)
▲ 립아이오 구조와 생김새 (자료출처: 시카고 대학교 연구실 홈페이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