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온라인, 모바일

레이븐2, 잔혹한 처형 액션으로 성인 취향 저격

/ 1
▲ 5월 29일 출시하는 레이븐2 (사진제공: 넷마블)

넷마블은 올해 2분기에 주요 신작 3종을 연이어 출시한다. 그 중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이어 2분기 마무리를 장식할 신작이 곧 시장에 출격한다. 스마트폰 게임 초창기에 넷마블을 선두에 올려둔 액션 RPG ‘레이븐’의 뒤를 잇는 레이븐2다. 액션 RPG에서 MMORPG로 장르를 바꿔 오는 5월 29일 PC와 모바일로 출시된다.

국내 MMORPG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든 가운데 넷마블은 비슷한 시기에 이 장르로 주요 신작 2종을 낸다. 잘못하면 두 게임이 서로를 잡아먹는 자기잠식에 빠질 수 있다. 이에 대해 넷마블 권영식 대표는 9일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다양한 콘셉트의 MMORPG를 출시해 파이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레이븐2만의 특징을 앞세워 차별화 전략을 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차별화 중심에는 기획부터 청소년이용불가를 염두에 두고 계획한 다크 판타지 테마 콘텐츠가 있다. 악마의 힘이 깃든 헤븐스톤을 둘러싼 갈등을 다룬 스토리, 징그럽고 기괴한 악마들, 선혈과 절단 표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액션 연출 등을 토대로 성인을 겨냥한 MMORPG를 선보이겠다는 것이 제작진의 목표다. 이러한 테마는 스토리, 그래픽, 전투 등 게임을 이루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레이븐2 게임 내 시네마틱 트레일러 (영상제공: 넷마블)

만드는 사람도 징그러워 폐기한 디자인도 있다

레이븐2는 어둡고 잔혹한 다크 판타지를 표방한다. 이러한 측면은 아트 부분에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레이븐2 신동찬 아트 디렉터는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을 통해 “게임 내 컷신에서 과감하고 잔혹한 연출도 즐겨 사용하며, 청소년이용불가 게임으로 제작하는 김에 전투 중에도 많은 피가 튀거나 몸이 절단되는 효과를 이용해 시원시원한 타격감과 리얼함을 살렸다”라고 설명했다.

게임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도 최대한 무섭고 징그럽게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신동찬 아트 디렉터는 “만드는 사람도 너무 징그럽다며 폐기한 것도 꽤 있을 정도다. 이를 다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게임에 반영된 것만으로 충분히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으니 많이 기대해달라”라고 전했다.

▲ 다크 판타지 테마를 앞세웠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 몬스터 디자인도 다크 판타지 테마에 맞췄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스토리는 인간과 악마의 선악대결에서 벗어난다. 악마의 힘이 깃든 헤븐스톤을 중심으로 벌어진 아수라장에서 인간들의 어두운 내면과 갈등을 조명한다. 유일신인 엘을 섬기지만 교인이 아닌 자는 이단으로 배척하는 엘리안 교단, 낙인이 찍힌 사람을 적대시하는 사람들, 낙인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벨루시아 왕국 직속 특무대, 도미니언 등 여러 세력이 헤븐스톤을 둘러싼 음모와 사건에 휘말린다. 이러한 세계에서 유저는 낙인을 지닌 특무대원이 되어 모험에 나선다.



▲ 헤븐스톤을 둘러싼 갈등과 음모, 사건을 다룬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처형 스킬 장착, 6가지 클래스 등장한다

레이븐2에서 유저는 특무대원으로 활동하며, 클래스는 총 6종이다. 근거리 클래스인 버서커와 뱅가드, 원거리 클래스인 나이트 레인저와 디스트로이어, 마법 클래스인 디바인 캐스터와 엘리멘탈리스트가 등장한다. 각 클래스는 전장에서 고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고, 클래스에 따라 다른 전투 경험을 할 수 있다.

▲ 근거리 2종, 원거리 2종, 마법 2종으로 총 6종이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우선 버서커와 뱅가드는 근거리 딜러와 탱커 역할을 맡는다. 버서커는 대검을 사용하며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공격적인 클래스다. 이어서 뱅가드는 검과 방패를 쓰며 탄탄한 방어력과 함께 적을 묶는 기술을 보유했다. 활을 사용하는 나이트 레인저는 후방에서 안정적으로 사냥할 수 있고, 쇠뇌를 쓰는 디스트로이어는 사거리는 짧지만 광역공격에 특화됐다. 마지막으로 디바인 캐스터는 체력 회복과 버프를 겸비한 서포터, 엘리멘탈리스트는 원소 스킬을 쓰는 마법사다.

모든 클래스는 전투 경험을 심화해줄 처형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처형이 발동되면 추가 보상과 함께 처형 스킬로 연계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같은 근거리 클래스라도 버서커는 처형 후 다음 타겟에 돌진하지만, 뱅가드는 다음 상대를 내 앞으로 끌어당긴다. 클래스 별로 다른 처형 스킬을 지니며 전투에서 맡은 역할이 명확해진다.

▲ 레이븐2 클래스 소개 영상 (영상제공: 넷마블)

▲ 레이븐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소개 영상 (영상제공: 넷마블)

여기에 필드보스를 공략하면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자 스킬인 헤븐스톤으로 전투에 변주를 줄 수 있다. 게임 스토리 상에서 헤븐스톤은 멀쩡한 사람을 악마로 만드는 돌이지만, 낙인을 지닌 주인공은 그 힘을 흡수해서 강해질 수 있다. 헤븐스톤을 사용하면 필드보스가 쓰는 강력한 스킬을 그대로 쓸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클래스 특징을 강화하거나, 상대 움직임을 차단하는 등 PvP에서 이점을 가져갈 수 있다.

원하는 클래스를 골랐다면 특무대 교범을 토대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특무대 교범에는 몬스터 도감, 지역 도감, 지식 도감 등이 자리한다. 세 가지 도감을 달성해나가거나 별도 퀘스트를 완료해 특무대 레벨을 높일 수 있다. 레벨이 높아지면 수행할 수 있는 툭무대 임무 수가 늘어나며, 아이템과 함께 캐릭터 능력치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궁극적으로 전설 등급 성의(의상)도 확정으로 획득할 수 있다.

▲ 일종의 가이드 역할을 맡아줄 수 있는 특무대 교범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 도감을 완성하거나 임무를 수행하면 레벨을 높일 수 있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 교범 레벨을 높이면 전설 등급 성의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필드보스와 악마군단이 가득한 필드

레이븐2 필드에는 여러 유저가 협력하고 경쟁할 수 있는 콘텐츠가 촘촘히 자리한다. 우선 게임 속 왕국은 총 7개이며, 이 중 3개가 출시 시점에 열린다. 시작 지역인 벨루시아 왕국은 거대한 산맥과 눈 덮인 곳이며, 온난다습한 기후에 넓은 습지가 자리한 데론 왕국, 사막과 황무지로 구성된 로메르 왕국이 위치한다.



▲ 출시 시점에는 벨루시아, 데론, 로메르 왕국이 열린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그리고 각 지역에는 거대한 필드보스가 출몰한다. 필드보스는 등급에 따라 보상 종류∙출현 시간이 다르며, 길드가 연합해 공략해야 하는 보스가 있는가 하면 파티 단위로 잡을 수 있는 종류도 존재한다. 유저가 성장한 정도에 따라 적정한 보스를 나눠서 공략할 수 있도록 출현 시간을 조정했고, 지역 맵을 통해 보상과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공략에 참여한 모든 유저에게 보상을 제공하며 최대한 다양한 유저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필드보스를 잡으면 헤븐스톤 등을 얻을 수 있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대규모 인원이 함께 도전하는 전투 콘텐츠도 열린다. 특정 시간에 악마군단이 쏟아져 나오는 균열이다. 악마를 물리쳐 균열을 닫는 것이 목표이며, 기여도에 따라 균열에서만 획득 가능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 역시 레벨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길드 단위로 공략하는 길드 던전, 레이븐2 최상위 콘텐츠인 심연의 지옥 어비스 등이 등장한다.

▲ 악마군단을 토벌하는 균열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 최상위 콘텐츠인 심연의 지옥 어비스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MMO 필드 외에도 여러 던전이 등장하며, 이를 통해 장비, 제작 재료, 스킬북을 획득할 수 있다. 던전은 레이븐2에 등장하는 왕국을 모티브로 만든 종류와 플레이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성 던전으로 구성된다. 특히 기능성 던전 중에는 아이템 제작 핵심재료이자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는 테라몬드를 얻을 수 있는 곳도 존재한다. 이 외에도 PC 런처, 리모트 플레이, 오프라인 사냥 등을 지원하기에 상황에 맞춰 플레이할 수 있다.

▲ 여러 유저가 활동하는 필드 외에도 던전도 갖추고 있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 던전을 통해 테라몬드 등 주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사진출처: 레이븐2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갈무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레이븐2 2024년 5월 29일
플랫폼
온라인, 모바일
장르
MMORPG
제작사
넷마블
게임소개
레이븐2는 2015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포함한 6개상을 받았고, 출시 40일 만에 일 사용자 수 100만 명 돌파 등을 기록한 액션 RPG 레이븐의 후속작이다. 레이븐 세계관 특유의 다크 판타지 콘셉트를...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