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노트북은 많다. 하지만 1% 부족함도 용납할 수 없는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노트북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뒤쳐짐 없는 성능, 현실감 넘치는 디스플레이와 사운드는 기본이며, 노트북의 본질인 휴대성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요즘은 어디서든 데스크탑PC 수준의 경험을 위해 대화면 노트북을 선호하기도 한다. 따라서 새 학기가 시작되는 9월 다나와 표준 노트북은 입맛 까다로운 소비자를 위한 노트북으로 준비했다. 성능과 휴대성, 그리고 편의성을 돕는 기능까지 모든 면에서 만족하며 쓸 수 있는 노트북을 소개한다.
MSI 크로스헤어 17 HX D14VGKG-i9 QHD (SSD 1TB)
강력한 성능으로 완벽한 게임 플레이를 꿈꾸다
기본을 뛰어 넘는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내 프레임 손실 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노트북이다. 인텔 코어 i9-14900HX 프로세서를 사용했다. 8개의 P코어와 16개의 E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32 스레드를 지원한다. 최대 클럭은 5.8GHz이다. 멀티코어 처리 성능이 뛰어나 게임은 물론이고, 영상 편집과 같은 콘텐츠 제작 업무에서 빠른 속도와 반응성을 느낄 수 있다. GPU는 엔비디아 RTX 4070을 썼다. AI 기반의 DLSS 3.5 기술을 지원해 고화질의 이미지/비디오를 초고속으로 구현한다. 파노라믹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통해 빛이 실제 세계에서 보이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광시야각 특성이 우수한 IPS 타입 패널을 사용했다. 17인치 화면 크기에 QHD+ 해상도를 담았다. 16:10 비율을 적용해 화면을 더욱 넓게 쓸 수 있다. DCI-P3 100% 색 영역으로 현실적인 영상을 만들어낸다. 화면 밝기는 400nits로 높아 밝은 공간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최대 24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신속함이 생명인 1인칭 슈팅 게임, 레이싱 게임에서 끊기지 않는 부드러운 화면으로 정확한 컨트롤과 민첩한 화면 전환을 체감할 수 있다. 최대 2대까지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하므로 더욱 확장된 시야로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한다.
디자인도 남다르다. 강력한 터보 엔진이 탑재된 미래형 우주선을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코스모스 그레이 컬러에 무광 마감을 적용하여 최첨단 느낌의 디테일까지 살렸다. 곳곳에 SF 요소를 가미한 패턴을 넣어 마치 우주선의 조종석에 앉은 느낌이다. 하판 공기 통풍구마저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심미성은 물론이고 쿨링의 기능성까지 챙겼다. 24-zone RGB 키보드를 채택해 시각적 즐거움을 주며, 1.7mm 키 트래블과 강조된 WASD키 및 방향키는 게이머에게 최적화된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CPU와 GPU에서 발생되는 열을 신속하게 내보내기 위해 2개의 냉각팬과 5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고성능 냉각장치를 달았다. 노트북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MSI센터’가 포함되어 있다.
ASUS ROG 제피러스 G16 GU605MV-QR146W (SSD 1TB)
무게와 두께는 줄이고 성능은 아낌없이 키웠다
비즈니스 노트북 수준의 뛰어난 휴대성을 확보하고, 게이밍 노트북 성능까지 챙긴 제품이다. 두께는 1.64cm로 얇고 무게는 1.85kg에 지나지 않는다. 외출은 물론이고 장거리 여향이나 출장을 떠날 경우 함께 해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정밀 CNC 가공을 거친 알루미늄 합금 바디를 적용해 경량화에 일조했으며, 메탈 소재 특유의 고급스러움과 세련된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컬러는 이클립스 그레이 혹은 플래티넘 화이트에서 고를 수 있으며 무광택 마감 처리해 도시적인 감성을 보여준다. 스텔스 힌지 디자인을 적용해 더욱 깔끔하다. 한편 상판에는 SF와 현대 미술에서 영감을 받은 슬래시 라이팅을 더했다. 15가지 라이팅 패텬으로 다채로운 빛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으며, 오디오와 연동되는 ‘소닉 매치 모드’로 역동성을 느낄 수 있다.
CPU는 AI 기능이 강화된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를 사용했다. 전용 NPU 코어를 포함하고 있어 지속적인 AI 워크로드에 이상적이며, AI가 전력 소비를 줄여 배터리 수명 연장 효과를 제공한다. 여기에 엔비디아 RTX 4060 GPU를 더했다. 프레임 생성 기능이 포함된 DLSS 3.5를 비롯해 레이 트레이싱 향상 기술을 품고 있어 AAA 게임도 프레임 손실 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 PCIe 4.0 기반의 1TB SSD를 포함하고 있으며, 더 이상 확장이 필요 없는 32GB 용량의 메모리를 기본 탑재했다. 16GB 두 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LPDDR5X-7467MHz 타입을 써 체감 속도를 높였다.
ROG 게이밍 노트북 최초로 OLED 패널을 썼다. 0.2ms에 불과한 초고속 응답시간은 물론이고, 리얼 블랙을 구현해 보다 사실적인 영상을 만들어낸다. 16인치 크기에 2.5k 해상도를 담아 정교하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전달한다. 240Hz 주사율을 구현해 부드러운 모션으로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주사율 동기화 기술인 지싱크(G-Sync)를 지원해 화면 찢어짐, 버벅거림, 끊김 등의 문제를 해소했다. 500니트의 밝기를 제공하며, DCI-P3 100%를 지원하는 색공간을 지원한다. 돌비 비전도 포함하고 있으며, Pantone 색상 인증을 받아 풍부한 비주얼 게임은 물론이고, 아티스트, 디자이너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손쉽게 고품질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강력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ROG 인텔리전트 냉각 장치를 도입했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히트파이프, 트래이팬 기술, 2세대 Arc Flow Fans 및 재설계된 통풍구 등을 통해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공기 흐름을 최적화화여 노트북 내부의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한다. 노트북 컨트롤에 매주 중요한 트랙패드와 키보드의 디자인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대형 16:10 비율의 트랙패드는 화면 전체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키캡 크기는 12.24% 늘렸으며, 1.7mm의 더 긴 트래블 거리를 확보해 부드러운 타이핑을 제공한다. 2천만 외의 키 프레스에도 문제없이 작동하는 내구성도 확보했다. 사운드 기능도 강화했다. 6개의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으며 125% 더 커진 듀얼 사이드 우퍼를 적용했다. 47% 증가한 볼륨과 100Hz의 낮은 베이스 주파수로 16인치 노트북이라고 믿기지 않을 뛰어난 사운드를 재생한다.
ASUS 젠북 S 16 OLED UM5606WA-RJ165W (SSD 1TB)
탁월한 AI 기능으로 생산성을 끌어올렸다
AI 기능이 강화된 프로세서를 써 생산성을 끌어올린 노트북이다. 최대 28W TDP로 동작하는 AMD 라이젠 AI 9 HX 370 프로세서를 품었다. 최대 50TOPS 성능을 내는 AI 엔진이 포함되었다. 12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5.1GHz 속도로 동작한다. 또한 AMD Radeon 890M 그래픽이 내장되어 있어 고사양 게임을 FHD 해상도로 플레이할 수 있다. 최대 32GB 용량의 LPDDR5x 메모리를 장착했으며 PCIe 4.0 기반의 1TB SSD를 써 데이터 입출력 속도 및 데이터 로딩 등 체감 속도도 향상되었다.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이 돋보인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고 즉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요약할 수 있으며, 시청 중인 영상에 대한 실시간 자막 기능을 제공한다. 사진에서 방해되는 배경을 AI로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손쉽게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다. 사진과 비디오를 자동으로 정리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고품질의 영상통화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영상 통화시 카메라를 직접 보는 것처럼 시선을 교정하고, 뒷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해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영상통화 중 움직여도 자동으로 감지하고 따라가는 오토 프레이밍 기능도 유용하다. 다자간 컨퍼런스도 깨끗한 음질로 이어갈 수 있도록 오디오 최적화 기능도 들어갔다.
디스플레이는 3k OLED 패널을 써 뛰어난 시청 경험을 준다. 120Hz 주사율과 0.2ms 응답속도를 구현해 부드럽고 선명함을 유지한다. DCI-P3 100%를 만족하는 색공간을 제공하며, 1,000,000:1의 높은 명암비로 사실감 넘치는 영상미를 만끽할 수 있다. 하만카돈과 협업한 6개의 스피커가 있으며, 돌비 애트모스로 뛰어난 사운드 몰입감 또한 뛰어나다.
터치패드는 40% 더 크고 디스플레이 화면 비율과 일치해 직관적 제어가 가능하다. 화면 밝기 조절, 음량 조절, 비디오 재생 제어 등을 터치패드에서 편리하게 할 수 있다. 편안함을 고려한 ErgoSense 키보드는 최적의 바운스와 트래블을 적용해 장시간 부드럽게 타이핑을 할 수 있다. 얼굴 인식 기능이 있어 빠르고 안전하게 윈도우 로그인 및 잠금해제가 가능하다.
알루미늄과 세라믹을 융합한 복합 소재 '세라루미늄(Ceraluminum)'을 사용했다. 가볍고 견고하며 강력한 내마모성을 자랑한다.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포근하고 편안한 느낌의 컬러를 적용했다. 가장 얇은 부분의 두께는 1.19cm에 불과하다. 무게도 1.5kg으로 매우 가볍다. 78Wh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어디서든 AI를 활용한 강력한 컴퓨팅을 경험할 수 있다. 듀얼 냉각팬, 초슬림 증기 챔버 및 기하하적 그릴 디자인이 적용된 고급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과중한 부하에서도 스로틀링 없이 최적의 28W TDP를 제공한다. 가벼운 작업 환경에서는 앰비언트 쿨링 기술 덕분에 25dB 이하로 조용함을 유지한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