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2`는 PC게임으로 분류돼 게임메카 인기순위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살랑살랑 봄바람 불어오는 5월. 이번 주 게임메카 인기순위는 최근 각 업체가
다양한 형태로 이벤트를 진행함에 따라 크고 작은 변동 폭이 분주하게 일어난 모양새다.
우선 ‘테라’가 주변의 수군거림을 한방에 날려버리기라도 하듯, 이번 주 2계단 상승하며 4위를 기록해 건재함을 넉넉히 과시했다. 이처럼 ‘테라’의 인기가 상승한 이유는 테스트 서버를 통해 최대 규모 업데이트인 ‘파멸의 마수’가 적용되면서 유저들이 기대심리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파멸의 마수’ 업데이트 내용에는 그간 문제로 지적됐던 만렙 콘텐츠 수급 문제나 밸런스 문제 등에 대한 해결책이 담겨 있어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관심거리이기 때문이다.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현재 테스트 서버는 수많은 유저들이 접속해 다양한 의견 등의 피드백을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테라’의 라이브 서버는 이른바 ‘세기말’ 분위기가 확산돼 일부에서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긴 하지만, 프리 타겟팅 전투의 우수함 등 게임성 자체를 유저들이 높게 평가해 떠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PC방 인기순위에서 ‘아이온’에 밀리긴 했지만 MMORPG 장르에서 ‘와우’를 잡고 2위를 자리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으니, 이번 ‘파멸의 마수’ 업데이트의 완성도가 장기적인 서비스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풀이된다.
▲ `파멸의 마수` 브랜드 사이트, 관련 이벤트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하고 있다
중위권, FPS 3종의 치열한 자존심 싸움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넥슨 일가의 하락세가 눈에 띈다. 새싹 친구들의 ‘생활게임’으로 굳건히 자리 잡은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주 어린이날을 맞아 3계단 상승한 4위를 기록하며 정상의 자리를 노렸으나, 이번 주 그 여파가 수그러진 까닭인지 아쉽게 3단계 하락하며 7위에 머물렀다. 2D 횡스크롤 RPG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던전앤파이터’도 2주 연속 1단계씩 하락하며 6위로 밀려났지만, 다행히 ‘카트라이더’가 지난주와 순위변동 없이 8위를 유지해준 덕분에 체면은 살렸다. 넥슨 측은 여러 이벤트를 통해 유저들에게 기운을 불어넣어주다가, 오는 여름방학이 되면 강력한 업데이트 폭풍으로 또 한번 이슈를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중위권에서는 FPS의 자존심 대결이 볼만하다. 불 지른 건 ‘솔저오브포춘’이다. 지난 5월 30일 공개 서비스 이후 느닷없이 중위권에 진입하며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아바’의 자리를 위협했기 때문. 게임과 특징과 어울리는 화끈한 데뷔가 아닐 수 없다. 몇 년 간 안정세를 이어온 두 고참 게임은 PC방 인기순위에서 ‘솔저오브포춘’에 밀리는 등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이번 주 간신히 이 기세를 억누른 모양새다. PC방 인기순위에서 큰 상승폭을 보인 ‘아바’의 경우 이번 주 게임메카 순위에 6계단 상승한 16위를 기록했고, ‘솔저오브포춘’은 4단계 하락한 23위를 기록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18위를 그대로 유지했다.
‘솔저오브포춘’은 쉬운 난이도와 화끈한 액션성, 그리고 뛰어난 그래픽을 바탕으로 중위권에서는 여전히 ‘공포의 신작’으로 군림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밸런스 문제와 지금까지와 다른 FPS의 생소한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유저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이번 주 슬쩍 주춤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오픈 2주 만에 신규 맵과 총기를 업데이트하는 등 서비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상승세를 이어갈 것인지 이대로 주춤할 것인지는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거 같다.
하위권에서는 신작 두 종의 명암이 엇갈렸다. 우선 지난 12일 몰디브의 ‘말레’ 등 신규 맵과 레벨 제한 상향 등의 업데이트를 감행한 ‘출조낚시왕’은 이에 힘입어 11계단 상승한 36위를 기록했다. 취향을 타는데다 비주류 장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괄목할만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반면 초기에 동접 4만을 기록하며 강력하게 자신의 존재를 어필한 ‘러스티하츠’는 이번 주 아쉽게도 11단계 하락하며 44위로 주저앉았다. 공개 서비스 초기에 나타난 서버 불안정 문제와 갖가지 버그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관련 문제는 대부분 해결됐고, 유저들도 게임성은 인정하고 있는 분위기라 다시 뛰어오를 기회는 충분해 보인다.
▲ 이대로 주저 앉기에는 너무 아쉽다! 윈디소프트의 `러스티하츠`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유명 검색포탈, PC방 게임접속 시간, 해당 게임 홈페이지 방문자, 온라인게임
트래픽 자료,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매주 집계된 순위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 KBS, 파란에 <게임순위>로, 네이버에 <뉴스>로 제공됩니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 리그 오브 레전드
- 2 발로란트
- 3 FC 온라인
- 41 로스트아크
- 51 메이플스토리
- 62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 7 서든어택
- 87 패스 오브 엑자일 2
- 9 메이플스토리 월드
- 102 오버워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