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리뷰 >

액트12 격투가 개편의 모든 것을 밝힌다! (2)(던전앤파이터)

/ 1

안녕하세요. 게임메카 여러분. 게브라 입니다. 지난 회 던파 ‘스트라이커, 넨마스터’ 편은 잘 보셨나요? 저는 열심히 써 놓고 이제 한 숨 돌렸구나 하는 순간… 또 다시 마감 일이 다가왔네요. 그래도 제 기사를 본 분 들이 제게 도움이 되었다고 칭찬하는 말 한마디에 힘을 내서!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그래플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플러는 격가 중에서도 맨 마지막에 나온 잡기 특화 직업입니다. 원래 그래플러에게는 잡기 외에 다른 스킬이 없이 오로지 잡기와 버프 이 두 가지 스킬만을 사용했었는데요, 이번에 그래플러의 신규 스킬이 대거 등장하면서 스타일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타격+잡기 위주로 잡기의 정확도와 한방이 관건이었지만, 개편 후로는 각 잡기의 연계가 다양해지면서 다양한 패턴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자, 이제부터 기존 그래플러 스킬들의 변화와 신규스킬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플레이 해야 하는지 살펴봅시다.

1. 그래플러 기존 스킬의 변화

2. 그래플러 신규 스킬

3. 추천 스킬트리(사냥,결장)

1. 그래플러 기존 스킬의 변화

수플렉스

그래플러 특화스킬인지라 Lv.20 마스터가 가능합니다. Lv.10에 비교했을 때, Lv.20 마스터의 데미지는 약 2.5배이므로 마스터해도 좋은 스킬입니다. 대신 개편 전에 비해 조금 늘어난 쿨타임(3->5초)와 부족한 SP 때문에 Lv.10을 찍을지 Lv.20 마스터를 하실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로플링

기존 로플링 스킬은 잡은 후 좌-우 방향으로만 던져지던 스킬이었습니다. 그러나 패치 후 모든 방향으로 던질 수 있게 변경되어서 결장에선 다양한 전술이 가능해졌고 사냥에선 다양한 패턴으로 몹을 몰수 있는 스킬입니다.

특히나 사냥용으로 마스터시 빵빵한 스킬 자체 데미지와 충격파로 인한 추가 스플레쉬 데미지는 엄청납니다. 결장 스킬트리 용으로는 Lv.5를 추천하며 (콤보용) 사냥 스킬트리 인 경우에는 마스터 해도 좋은 스킬입니다.

에어 슈타이너

공중 잡기 스킬로, 예나 지금이나 엄청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대공기를 끊어먹는 특성과 함께 단발기인만큼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신 스킬인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의 선행으로 Lv.5를 찍어야 합니다. Lv.5도 데미지가 쏠쏠하므로 선행으로 아깝지 않은 정도입니다. 필요하다면 마스터해도 무방할 정도로 사냥과 결장에 모두 좋습니다.

숄더태클

과거에는 충전 시간이 길었던 반면, 개편 후에는 짧은 충전으로 바뀌면서 많은 상향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선행스킬인 철금강 Lv.5의 압박과 타 스킬들의 뛰어난 성능 때문에 여전히 외면 받는 스킬입니다. 건틀렛 등의 물공이 높은 무기라면 쓸만합니다. 퍼센트가 높아요.

?

스파이어

그래플러 스킬의 꽃이라 불리는 스파이어 입니다. 엄청난 막타와 적을 잡아 높이 떴다가 쿵 찍을 때의 그 손맛이 느껴지는 스킬. 중요한 스킬인 만큼 예전엔 확실할 때가 아니면 잘 안 썼지만, 개편 이후로 주변의 적을 모아 잡기 때문에 엄청난 판정 범위를 자랑합니다. 그냥 대충 스킬을 써도 다 잡힐 정도의 이 엄청난 판정은 사냥 결장에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기간틱 타이푼의 선행 중 하나로 Lv.5를 찍어야 합니다.

반드시 잡는다

기존 반드시 잡는다 스킬은 잡기를 시도할 때 슈퍼 아머 판정을 받으며 잡기의 적중률이 100%가 되는 스킬이었습니다. 그런 스킬이 패치 이후에는 반드시 잡는다를 걸면 전체 잡기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좋은 버프 스킬로 변모했습니다. 그러나 결장에선 마스터시 15초라는 짧은 지속 시간과 60초라는 긴 쿨타임의 압박이 큰 버프입니다. 어쨌든 울며겨자먹기라도 마스터 해야 할 좋은 스킬이니 마스터를 꼭 하세요~

그랩캐넌

잡을 수 없는 적을 밀치면서 강제로 그 스킬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스킬입니다. 크게 변화한 점은 없지만 특이점은 스킬 들의 특성들입니다. 스파이어의 경우엔 몹을 모으는 성질을 그대로 가져가며 마지막에 그랩캐넌을 쓰며 수플렉스 싸이클론의 경우에도 마지막 날려버리는 모션의 그랩캐넌의 시도로 되면서 새로운 포즈가 추가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플러 전직 후에 자동으로 배워지는 스킬이며 가장 그플다운 기술입니다.

강인한 근성의 경갑 마스터리

일반 경갑마에 비해 힘이 많이 오릅니다. 특히나 결장에서 효과를 많이 보는 힛리가 대폭적으로 오르기 때문에 결장에 관심 있으신 그래플러 분들은 바두셋 같은 속도셋 보단 경갑마를 이용한 힘과 힛리를 중심으로 하는게 좋겠죠?

백브레이커

기존엔 Lv.10까지 배울 수 있었고 대신 sp의 소모량이 컸던 스킬입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인해 Lv.1 마스터로 변했으며, 능력치가 기존 sp에 비해 상향되었습니다. 수플렉스 싸이클론의 선행이라 필수로 배워야 합니다. 수플렉스의 데미지가 좋을수록 위력이 증가하는 퍼뎀형 스킬인 점 잊지 마세요.

강렬한 테이크 다운

강렬한 테이크 다운 스킬의 변경점은 바로 데미지 증가 방식입니다. 기존에는 고정뎀으로 함께 올랐지만 개편 후로는 퍼센트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인 데미지 증가를 보실수 있습니다. 단, 직접 공격의 데미지 증가가 아니라 간접 공격 데미지(충격파의 데미지) 이기 때문에 결장에서 1:1일 경우 그다지 효율이 없습니다. 사냥에는 마스터 결장에는 Lv.1을 추천드립니다.

슬라이딩 그랩

개편 전에는 마스터하면 오히려 손해를 봤던 스킬로, 잡기를 할 때 앞으로 나아가고 레벨이 오를 때마다 더 앞으로 나아가기만 해서 뒤가 허술한 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편 후에는 속도가 증가해 사냥 결장 통틀어 마스터해야 할 스킬로 변했습니다. 특히나 스파이어와 슬그랩의 조화로 몹을 쓸어모으고 찍을 때의 그때의 느낌은 크~ 주저리가 길군요. 어쨌든 마스터 해야 할 스킬입니다.

옷깃 잡기

패치 후로 찍는 게 좀 그런 스킬입니다. 잡기의 적중률과 스턱률이 오르긴 하나 타 스킬들에도 모자란 sp를 여기에 찍긴 좀… 취향에 따른 선택사항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사냥보단 결장에서 더 필요하다고 느껴지네요.

기간틱 타이푼

그플의 각성인 토네이도의 주력기 입니다. 예전에는 몹 쓸어모으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스킬자체의 데미지는 매우 약했지만 지금은 쓸어모으기와 엄청난 뎀딜을 함께 합니다. 적을 회오리 안으로 끌어들이면서 지속적 데미지를 입히며 피니쉬로 공중에 도약했다가 내려찍으면서 충격파와 함께 강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진정한 각성기다운 모습으로 변한 기간틱입니다.

↓ 페이지 이동은 여기입니다 ↓

2. 그래플러 신기술

금강쇄

매우 넓은 범위에 빠른 발동으로 피하기가 힘듭니다. 레벨이 낮을수록 후딜이 길지만 그래플러의 주기술로 마스터시 거의 후딜이 없어 매우 안정적인 스킬입니다. 연계 또한 쉬우며 범위 기술입니다. 사냥에서도 괜찮으며 결장에선 특히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마스터 추천 스킬.

넥 스냅

적을 타격하여 뒤로 돌려버립니다. 추가로 적을 뒤로 돌려버린 상태에서 스킬 레벨이 높을수록 그 상태로 적을 굳혀버리는 성질이 있는데, 물리 크리 확률이 20퍼나 증가합니다. 무엇보다 무서운 것은 넥 스냅은 강제상태이상이기 때문에 상대가 어떤 상태든 반드시 넥 스냅의 효과를 우선적으로 본다는 겁니다.

사냥에서는 몹이 죽어도 잠시 굳어있는 성질 때문에 조금 방해가 되기도 하며 데미지도 크게 쎄진 않습니다. 그러나 결장에선 레벨을 몇까지 찍느냐에 따라 다양한 패턴으로 써먹을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초근거리에서 스탠딩 상태라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대신 금강쇄 쪽을 미시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브레이킹 엘보

넘어진 적을 강제로 일으켜서 엘보로 적을 타격하며 주위에 충격파를 발산합니다. 후딜이 조금 깁니다. 브레이킹 엘보의 장점은 누워 있는 적을 강제로 일으킨다는 점. 결장에선 마지막에 추가 데미지를 조금 더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브레이킹 엘보의 렙이 높으면 강제적으로 기상하기 때문에, 반격의 여지가 있어서 결장을 하는 쪽은 Lv.1이 좋습니다.

그러나 재미있는 것은 사냥에서는 스킬 마스터시 매우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이유는 주위에 발산하는 충격파 때문인데, Lv.1 때는 충격파가 100퍼센트이지만 마스터시에는 충격파가 120퍼 센트입니다. 이게 사냥 맵에서는 매우 큰 차이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많은 적들에게 엄청난 데미지의 충격파가 전해지기 때문에 정말 사냥에선 강추 스킬입니다.

그래플러의 기본적인 잡기 스킬이 원형(●)범위의 데미지를 준다면 브레이킹 엘보는 옆면이 긴 마름모꼴 (◆) 범위로 데미지를 주기에 일직선상에서 많은 적들에게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수플렉스 싸이클론

적을 수플렉스 잡듯이 잡는데 5번 동안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돌립니다. 그런 후 강력한 점프 발차기로 마무리 하는데 무큐기 답게 데미지가 대단합니다. 스킬 레벨이 높을수록 잡으면서 이동 할 때의 이동속도가 증가하며, 충격파 범위도 넓어서 매우 효율성이 좋은 스킬입니다. 사냥이건 결장이건 스킬의 강력한 데미지 때문에라도 마스터 해야 할 스킬.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공중에서 발동되는 45제 무큐기 입니다. 공중에서 급 하강 하면서 근처의 적들을 다 잡아버린 후 땅에 내리 꽂습니다. 내려 꽂을 때 충격파를 한번 주면서 데미지를 주고, 땅에서 적들을 끌고 가면서 또 다단히트로 데미지를 주며 마지막으로 거대한 바위를 폭발시켜 큰 데미지를 입힙니다.

와일드의 단점이 급 하강 할 때인데, 이때는 슈퍼아머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타격 당하면 그냥 바로 아래로 뚝 떨어집니다.

장점은 ‘중력을 무시하고 마지막까지 때릴 수 있다’라는 것인데, 그냥 와일드만 발동 시에는 기술을 실패하는 것 뿐만 아니라 카운터의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그래플러의 개편된 스킬, 추가된 스킬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 개편과 더불어 변화한 스킬 들이 전체적으로 상향된 모습이며, ‘반드시 잡는다’의 버프 지속시간이 줄어들긴 했지만 이 역시 공격력이 올랐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된 스킬 데미지가 눈에 띄게 좋아보입니다. 그럼 이제 사냥과 결장의 추천 스킬트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페이지 이동은 여기입니다 ↓

3. 추천 스킬 트리

※ 스킬은 60렙의 기준으로 아무런 퀘스트를 깨지 않아 515가 없는 스커로 스킬을 찍어본 것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사냥용 스킬트리

수플렉스 Lv.10

수플을 찍은 건 퍼섭에서 sp퀘를 못 깼기 때문입니다. 마스터도 상관없으며, 수플렉스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Lv.10도 좋고 마스터도 좋습니다. 본인의 취향 차이.

캔슬 수플렉스+백 브레이커

슬라이딩 그랩 M

반드시 잡는다 M

금강쇄Lv.5

선행이라 찍었습니다.

로플링M

로플링의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특성과 아래로 던질 때의 충격파의 데미지는 정말 섦求. 사냥에선 마스터가 좋습니다. 그리고 로플링에 캔슬이 없는 이유는 사냥에선 캔슬이 크게 필요치 않기 때문입니다. 스타일리쉬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찍으셔도 됩니다.

에어 슈타이너M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데미지 입니다. 충격파는 브레이킹 엘보 마스터와 같으며, 자주 쓸 수 있으면서도 매우 데미지가 쎄기 때문에 결장 사냥 모두 추천합니다.

브레이킹 엘보M

데미지도 있지만, 일단 엄청난 범위에 흐뭇해 하실 겁니다. 마스터 추천입니다.

스파이어Lv.5

의외이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파이어가 5개인 이유는 선행 때문인 면도 있습니다. 남는 sp로 수플렉스를 마스터 하거나, 스파이어를 마스터 하거나 어디까지나 선택 사항입니다. 장점은 강력한 데미지로 몹을 말 그대로 쓸어 모을 수 있다는 점, 단점은 쿨타임이 20초라는 점입니다.

수플렉스 싸이클론M

사냥 결장 모두 엄청난 뎀딜입니다. 특히 사냥에선 이동으로 인해 주변의 적까지 스플래쉬 데미지로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M

모든 적을 강제적으로 잡고 들어가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입니다.커맨드로도 쓸 수 있으며 에어 슈타이너와 연계도 가능하기에 사냥에선 매우 좋습니다.

옷깃잡기Lv.1

딱히 효율이 좋은 스킬이 아니죠. 사냥에선 반잡 시간 자체가 길기 때문에 별 필요도 없고… 그냥 그대로 둡시다.

기간틱타이푼Lv.1

마스터해도 데미지가 쎄지만 Lv.1로도 충분히 데미지가 섦求.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1개 정도로도 효율은 충분하며, 다른 기본 스킬에 남는 sp를 투자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결장 스킬트리

무즈어퍼(캔슬)M

결장에서 필수죠? 더 이상 긴 말 필요 없습니다.

공중밟기Lv.5

질풍각 선행입니다만 최근 경직이 상향되어 그냥 쓰기도 좋습니다.

질풍각Lv.1

결장필수인 질풍각 입니다. Y축 범위의 공격이 가능하며 그플은 질풍각 뒤에 에어 슈타이너 등의 연계 또한 가능합니다.

퀵스탠딩Lv.1

크라우치Lv.1

그림에선 안나오는데, sp가 부족해서 Lv.1입니다. 미리 말씀드렸지만 sp퀘를 하나도 안 깬 상태임을 참고하세요.

수플렉스M

결장에서 연잡으로도 애용되고 3타 잡기에도 많이 애용되죠? 역시 그만큼 기본적인 데미지 또한 좋기 때문에 마스터를 추천합니다.

캔슬스플렉스+백브레이커

강렬한테이크다운Lv.1

팀전이 아닌 이상 강테는 직접 데미지가 아닌 충격파의 간접 데미지 이기 때문에 1:1 전용에선 쓸모가 없습니다.

슬라이딩그랩M

반드시잡는다M

반드시 잡는다가 결장에서 마스터시 15초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그래도 좋은 스킬임에 분명하기에 역시나 마스터입니다.

금강쇄Lv.20+캔슬

금강쇄의 상식 밖으로 빠른 발동과 넓은 범위의 판정의 데미지는 경악스럽습니다. 후딜도 짧다는 장점은 정말 쓰기 좋습니다.

로플링Lv.5+캔슬

로플링은 결장에서 연계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괜히 데미지 조금 더 주려고 마스터할 필요가 없습니다.

에어슈타이너M

결장에서나 사냥에서나 모두 멋진 뎀딜 스킬입니다. 조금만 연습하시면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공중 스파이어의 느낌이에요~

스파이어M

판정이 워낙 좋은 만큼 쉽게 잡힙니다. 데미지도 뽑을 수 있도록 스파이어를 마스터 해놨습니다

수플렉스 싸이클론

뭐 맞으면 그저 덜덜덜이죠… 말 그대로 끔살.

브레이킹 엘보Lv.1

마스터해도 데미지가 얼마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껏 마스터 했다 쳐도 상대가 가속기상으로 일어나면 후딜로 인해 카운터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추가 뎀딜 정도로 Lv.1을 추천합니다.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Lv.1

결장에선 쓰기 힘듭니다. 40초나 선쿨이 있고 Lv.1로도 쎄기 때문에 잘 권하진 않습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마스터도 좋습니다.

옷깃잡기Lv.1

결장에선 반잡의 시간이 짧기 때문에 찍어도 괜찮습니다만, sp퀘를 못 깨서 못 찍었습니다. 선택사항.

이번에 격투가 개편으로 이런 저런 실험을 해보니 그저 덜덜덜 입니다. 괴물 같은 충격파와 데미지를 볼 때마다 이번에 그래플러가 많이 좋아졌음이 몸으로 느껴지네요. 스킬편은 여기까지로 하며 그래플러 콤보 몇 가지 소개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보너스: 그래플러 콤보 편

콤보: 수플렉스->(연잡)수플렉스 싸이클론

일명 연잡이라 불리는 연속 잡기 입니다. 수플렉스 후에 바로 다른 잡기를 통해 잡아버리는 이 기술은 결장에서 실전용으로 잘 쓰입니다. 타이밍만 잘맞으면 높은 확률로 쓰실수 있습니다.

콤보: 금강쇄->로플링->무즈어퍼->공중밟기->공중밟기->질풍각->캔슬->에어슈타이너->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주목해야 할 부분 2가지: 금강쇄(마스터)후에 로플링이 들어가는것과 에어슈타이너 이후 약간 떴을 때 바로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가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사냥이건 결장이건 잘 써먹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콤보: 3타->캔슬해머킥->4타->캔슬수플렉스->금강쇄->해머킥->4타->캔슬질풍각->캔슬점발->4타로플링->무즈어퍼->4타->캔슬금강쇄->2타->캔슬무즈어퍼->4타->4타->캔슬수플렉스

카인서버의 미.. 님이 협조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금강쇄 다음에도 콤보가 들어간다는 점이 신기하게 보이는 부분입니다. 각각의 캔슬을 통해 쉬지 않고 콤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콤보: 스파이어->브레이킹엘보->4타->캔슬로플링->무즈어퍼->4타->캔슬금강쇄->2타->캔슬무즈어퍼->해머킥->4타->캔슬질풍각->캔슬점발->2타->캔슬무즈어퍼-> 대쉬어택->4타->캔슬수플렉스->(연잡)->로플링->무즈어퍼->4타->캔슬해머킥

카인서버의 미.. 님이 협조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목해야 할 부분: 브레이킹 엘보후에 빠른 공속을 이용한 4타 잡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로플링을 이용하여 중력을 돌리며 마지막엔 연잡을 통해 한번 더 되돌리는 점이 포인트 입니다.

일명 육손미 라고 불리는 미..님의 콤보는 보통 그플로는 엄두도 못낼 신기한 콤보가 많아 보입니다. 데미지가 비교적 낮은 편 이라 많이 들어가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극공속에 몰았기에 가능해 보이는 부분도 있습니다. 저 콤보 자체를 실전에서 모두 쓰기엔 무리가 좀 있지만 부분부분으로 각각의 위기상황이나 중요한 타이밍에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그래플러 공략이 끝났습니다. 조금 미흡할 수 있지만, 많은 분들에게?제 공략이 참고가 되길 바라며 더 크게 될 격투가를 바라보며 이만 공략을 마칩니다.

※질문사항등은 리플로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던파 객원필자 게브라(http://blog.naver.com/jang017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던전앤파이터 2005년 8월 10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네오플
게임소개
횡스크롤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는 콘솔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빠른 스피드와 정확한 타격 판정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또한 공중 콤보, 다운 공격, 스킬 캔슬 등 과거 오락실에서 즐겼던 벨트스크롤 액션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