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횡스크롤 온라인게임이라고? (메이플 스토리)

/ 1
메이플 스토리에서도 게이머는 적을 물리치고 마을을 방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전사가 될 수도 있고 마법을 자유자재로 이용하는 마법사가 될 수도 있다. 물론 어떤 온라인게임에서든지 볼 수 있는 활을 이용한 궁수가 될 수도 있다. 이외에도 한번도 가보지 못한 미지의세계로 모험을 떠나거나 아이템을 이용해 캐릭터를 치장할 수도 있다. 그런데 메이플 스토리에는 뭔가 다른 것이 있다. 바로 횡스크롤 온라인게임이라는 점이다.

쿼터뷰도 아닌 3D도 아닌...
메이플 스토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쿼터뷰도 아닌 3D도 아닌 횡스크롤 방식으로 진행되는 온라인게임이라는 것이다. 오락실에서 누구나 한번쯤은 즐겨봤을 만한 아케이드성이 강한 게임이지만 분명한 것은 롤플레잉 온라인게임의 모든 특성을 다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점프를 하거나 사다리를 오르고 밧줄을 타는 등 액션성이 보다 강조되어있고 시점의 변환이나 길 찾기 등이 필요 없이 시원스러운 진행을 강조한 횡스크롤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이 메이플 스토리의 최대 특징이다.

아이템은 착용한 상태 그대로 적용
2D 그래픽이면서 착용 가능한 모든 아이템은 장비했을 때 모습이 그대로 화면에 보여지고 있다. 즉 색상의 변화나 어정쩡한 모습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의 모습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다름 사람들과 나의 캐릭터를 한눈에 구별할 수 있고 아이템 자체를 눈으로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메이플 스토리만의 엽기적인 아이템도 등장할 예정이어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중이다.

발상의 전환을 이용한 맵
메이플 스토리에서 가장 애매한 점이 있다면 바로 시대의 구분이다. 중세 분위기의 마을에서부터 초원으로 된 필드는 물론이며 고층빌딩이 들어선 대도시나 심지어 장난감이 등장하는 맵 등은 시대의 구분을 짓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느껴질 것이다.

시대의 구분이 무의미 하다고 롤플레잉이라는 장르를 망각한 것은 아니다. 최근 롤플레잉 온라인게임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요소는 메이플 스토리에서도 지원하고 있으며 오히려 발상의 전환을 통해 끊임없이 확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오히려 이런 시스템을 이용해 게임내 미니게임을 등장시킬 수 있으며 이를 이벤트 형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어느 순간 이벤트를 통해 테트리스 같은 미니게임을 즐기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보게 될 지도 모르는 것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메이플스토리 2003년 4월 29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위젯스튜디오
게임소개
'메이플스토리'는 귀여운 2D 그래픽을 기반으로 개발된 횡스크롤 MMORPG이다. '메이플스토리'는 판타지 뿐 아니라 현대, SF 등 다양한 세계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세계관을 채택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게임에서 만...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