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에서 키보드, 마우스가 아닌 콘솔 컨트롤러로 게임을 하는 비중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스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1일, 스팀 공식 페이지를 통한 발표에 따르면 스팀 전체 유저 중 컨트롤러로 게임하는 유저 비중은 21.6%다. 이는 2년 전 10.9%에 비해 두 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스팀은 PC 게임 플랫폼이지만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에서 사용하는 콘솔 게임 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스팀 게임을 분류하는 태그에도 ‘컨트롤러’ 항목이 마련되어 있다. 스팀 태그는 원하는 조건에 맞는 게임을 검색할 때 주로 이용하는데, 컨트롤러 지원 게임을 묶어둔 태그가 있다는 것은 이 게임을 찾아보는 유저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팀 내 컨트롤러 사용자 증가에 대해 밸브는 “지난 2년 간 스팀 게임을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는 평균 일간 사용자 수가 2배 이상 증가했고, 수백만에 달하는 유저가 매일 컨트롤러 지원 게임을 즐기고 있다”라며 “컨트롤러 지원 게임을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는 사용자 비율은 60% 이상이며, 스케이드보드 게임과 같은 일부 게임은 90% 이상이 컨트롤러를 쓰고 있다”라고 밝혔다.
밸브가 지난 21일부터 스팀에서 소니 신형 콘솔 PS5에서 사용하는 컨트롤러 ‘듀얼센스’ 사용에 대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배경도 스팀에서 컨트롤러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 비중이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밸브는 지난 2년 간 컨트롤러 사용자 중 특히 듀얼쇼크(플레이스테이션 컨트롤러)를 쓰는 유저 수가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
에 달린 기사 '댓글 개' 입니다.
- 텐센트, ‘굶지마’ 개발사 클레이 최대주주 됐다
- 쿨링 팬과 액정 달린, RTX 3080 운동화가 공개됐다
- 귀여니 소설 '늑대의 유혹', 스토리 게임으로 재탄생
- [순위분석] 뉴비맞이 풀셋 강화한 파판 14 전투력 급상승
- "우회구매 차단은 위법" EU, 밸브 등 게임사 6곳에 벌금
- '한복은 중국옷' 사태 일으킨 샤이닝니키, 일본서 서비스한다
- 쿠키런 마스코트 '용감한 쿠키'가 8등신 미소년이 됐다
- LCK에 1,799일 만에 우디르가 등장했다
- 국산 신작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가 스팀에 나왔다
- PS 게임 청구할인 되는 플레이스테이션 현대카드 나온다
인기게임순위
-
1
리그 오브 레전드
-
21
피파 온라인 4
-
31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
41
오버워치
-
51
서든어택
-
6
메이플스토리
-
7
아이온: 영원의 탑
-
81
로스트아크
-
91
던전앤파이터
-
102
발로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