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

티쓰리 vs 나인유, ‘오디션’ 진실게임 공방전

/ 1

온라인 댄스게임 ‘오디션’의 로열티 미지급을 둘러싸고, 한국 개발사와 중국 퍼블리셔 간 진실게임 공방전이 격렬하다.

7월 초,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측은 ‘오디션’의 중국 서비스사인 나인유가 증시 상장 계획의 일환으로 일본 당국에 제출한 서류를 확인한 결과, 약 600만 달러 이상의 로열티가 누락된 사실을 확인했다.

티쓰리, 로열티 미지급 및 표절게임 책임 묻겠다

▲ 오디션 중국 포스터

`오디션`의 개발사인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국내외 게임 판권을 가진 예당온라인 측과 함께 매출액 허위 기재 및 로열티 미지급에 대한 법적 책임을 소송을 통해 묻겠다고 밝혔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뿐만 아니라 ‘오디션’ 중국 서비스 계약 파기 의사를 전달하고, 나인유 측에서 개발한 ‘슈퍼댄스 온라인’의 표절 의혹도 좌시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오디션’의 중국 서비스 계약 만료시점은 내년 7월이었지만, 로열티가 누락된 상황에서 더 이상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이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측의 입장이다.

결국,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서비스 중단이라는 초강수를 꺼내든 상황에서, 나인유는 상장이 무산되면서 사면초가의 위기에 몰렸다. 나인유의 일본 오사카 헤라클레스 증시 상장을 주도하던 주관사인 모건스탠리 측은 상장 직전에, 기업공개(IPO) 일정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혔다.

나인유는 ‘오디션’의 중국 서비스를 통해 지난해에만 5,8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거두며 중국 내 대형 온라인 게임 업체로 자리잡았다. ‘오디션’이 나인유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매출의 80% 이상. 나인유는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일본 내 증시 상장까지 시도할 수 있었다.

20일, 상장 계획 취소 이후 굳게 침묵을 지키던 나인유 측이 이번 로열티 분쟁 사태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나인유, 상장 협력을 조건으로 티쓰리가 돈 요구

나인유 우쥔 부총재는 “그 동안 티쓰리엔터테인먼트가 나인유의 상장과정에 협력하는 조건으로 네 차례에 걸쳐 돈을 요구하며 나인유를 협박했다.”면서 “나인유의 한국, 중국, 싱가포르 3국의 변호인단이 이미 법적 검토를 통해 많은 증거를 확보하며 대응을 준비하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나인유 측은 상반기 중에 상장 준비를 진행하면서, 상장주관사인 모건스탠리 측으로부터 개발사인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측과의 교류가 필요하다는 조언을 받았다. 그러자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협상테이블에 앉는 등 상장에 협력하는 조건으로 두 차례 걸쳐 각각 50만 달러와 200만 달러를 요구했다고 나인유는 주장했다.

또한, 티쓰리엔터테인먼트가 미지급된 로열티 600만 달러를 (3일 안에) 당장 지급하라고 요구했으며, 이외에도 중국 내 서비스에 필요한 ‘셧다운 시스템’ 등의 설치를 명목으로 400만 달러의 비용을 추가로 요구했다는 것이 나인유 측 주장이다.

나인유 우쥔 부총재는 이번 로열티 분쟁을 ‘오디션’의 재계약 비용으로 수천만 달러 이상을 요구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측의 악의적인 작전이라고 못 박았다.

▲ `오디션`은 티쓰리/나인유/예당온라인를 대표하는 타이틀로, 분쟁의 결말은 법정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예당온라인, 티쓰리와 공동으로 나인유에 강력 대응

이에 대해 예당온라인 측은 나인유의 주장은 모두 사실과 다르며, 이번 로열티 소송 및 재계약의 당사자는 ‘오디션’의 국내 및 중국 판권을 가지고 있는 예당온라인이라고 재확인했다.

‘설치비’에 대해서도, 예당온라인은 나인유 측이 상장 과정에서 로열티 누락 부분이 밝혀지자 상장에 문제가 생길까 봐 로열티 지급액을 기술, 시스템 지원비 항목으로 대신 지급하겠다고 먼저 제의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예당온라인 홍보팀 하선희 차장은 “나인유는 일방적으로 중국 내 오디션의 매출을 속이고, 로열티를 미지급했다.”면서, “오디션의 중국 내 판권을 가지고 있는 것은 개발사인 티쓰리엔터테인먼트가 아닌 판권사인 예당온라인으로, 오디션의 재계약 협상은 진행한 바가 없다.”라고 밝혔다.

예당온라인 측은 판권사로서 티쓰리엔터테인먼트와 공동으로 ‘오디션’에 관한 나인유의 권리 침해 및 매출액 누락 부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클럽 오디션 2015. 10. 01
플랫폼
온라인
장르
리듬액션
제작사
T3엔터테인먼트
게임소개
'클럽 오디션'은 방향키와 스페이스바만 사용하는 간단한 조작으로 다양한 댄스를 즐길 수 있는 리듬 액션 게임이다.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노래부터 최신 인기곡까지 다양한 음악을 원음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이에 맞...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