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찜질방에서 영화관까지, 메이플 2 UCC에 불가능은 없다

/ 4
‘메이플스토리 2’에서 가장 생기 넘치는 콘텐츠는 UCC다. 게임 안에서 유저 제작 콘텐츠, 약자로 UGC라 불리고 있는 UCC 요소는 의상은 물론 건물까지 만들 수 있는 자유도에 유저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만나 게임 속 세계를 풍성하게 하고 있다. 

그리고, 출시 후 한 달이 지난 현재 상상을 뛰어넘는 기발한 작품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인테리어는 단순히 ‘집 꾸미기’를 넘어 ‘PC방’, ‘찜질방’, ‘예식장’, ‘패션쇼장’까지 게임에 없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내는 수준에 도달했다.


▲ 이미 게임을 하고 있지만, 또 게임이 하고 싶다면? '메이플스토리 2' PC방에 오라


▲ 간식은 셀프입니다!


▲ 백년가약을 맺을 수 있는 예식장


▲ 텅 빈 공간에 홀로 앉아본다


▲ 결혼식의 백미는 피로연이죠


▲ 오늘만큼은 나도 모델! 나를 위한 세련된 보랏빛 런웨이


▲ 마음에 드는 포즈로 런웨이에 서보자


▲ 후훗, 좀 민망하구만


▲ 열심히 놀았으나 피로나 풀러 가볼까


▲ 남탕과 여탕은 당연히 구분되어 있다, 변태는 사절이란다


▲ 아이고, 녹는다 녹아


▲ 교양 있는 유저라면 문화생활도 해야지


▲ 쾌적한 실내, 어디선가 팝콘 튀기는 냄새가 나는 듯 하다


▲ 오옷! 영화 시작하겠다

이러한 다양한 활용이 가능했던 부분은 ‘메이플스토리 2’ UGC가 가진 확장성에 있다. 건축자재는 물론 가구, 전자기기까지 원하는 외형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디자인 큐브’를 사용하면 거대한 공간에서 작은 소품까지 취향에 맞는 물품으로 가득한 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간식도 돌려먹고


▲ 과자도 꺼내 먹는다


▲ 목욕 후에는 전골이지!

앞으로 더 기대되는 부분은 지난 20일에 추가된 ‘트리거 제어기’ 활용이다. 이 ‘트리거 제어기’를 사용하면 가구나 전자기기를 움직이게 만들 수 있다. 여기에 문을 여닫거나, 선풍기를 켜고 끄는 등 개별 액션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존에 장식품에 불과했던 가구를 실제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탈바꿈된다는 것이다.


▲ PC를 켜서 '트리거 에디터'를 사용하자 (사진제공: 넥슨)

▲ 가구 움직임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 (사진제공: 넥슨)

이 외에도 ‘메이플스토리 2’는 신규 UGC 추가를 예고하고 있다. 아직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유저가 직접 만드는 던전이나 미니게임 등이 있다. 실제로 지난 7월에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도 ‘메이플스토리 2’ 안에 ‘카트라이더’를 연상시키는 미니게임이 들어간 영상이 공개되며 유저들의 기대감을 자극한 바 있다.


▲ '메이플 2'에서 카트라이더를? (사진출처: 론칭 페스티벌 생중계 갈무리)


▲ 현재도 간단한 게임 제작이 가능하다


▲ 보기만 해도 어질어질한 미로


▲ 앗! 빠졌다


▲ 여기는 뭐하는 곳이지?


▲ 어, 보이지가 않잖아?


▲ 나 찾아 봐라, 숨바꼭질하면 딱일 것 같다

집 꾸미기에서 놀이로 거듭나고 있는 ‘메이플스토리 2’ UGC 콘텐츠의 진행 방향은 제작진의 기획 의도와도 맞아떨어진다. 넥슨 김진만 디렉터는 “메이플스토리 2에서는 단순히 짜여진 대로 게임을 플레이하기보다 다양하게 주어진 놀거리를 자유롭게 활용해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랐다"라며 “예상보다 많은 유저분들이 벌써 게임 내에서 본인들만의 놀이문화를 만들어 즐기고 계신 것 같아 뿌듯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놀거리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UGC가 ‘메이플스토리 2’의 전부는 아니지만 자주 가지고 노는 장난감으로 자리잡았다는 사실은 유저들의 작품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로 지난 7월 7일부터 현재까지 제작된 '메이플스토리 2' UGC 수는 9만 개를 넘어 섰다. UGC의 가장 좋은 점은 앞으로 추가되는 요소와 유저들의 역량에 따라 기존의 한계를 뛰어넘는 작품이 계속 등장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출시 후 한 달, UGC로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낸 ‘메이플스토리 2’ 유저들이 앞으로는 어떠한 작품으로 보는 사람을 놀라게 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메이플스토리 2 2015년 7월 7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넥슨
게임소개
'메이플스토리 2'는 2D 횡스크롤 MMORPG '메이플스토리'의 정식 후속작이다. '메이플스토리 2'는 전작과 달리 쿼터뷰 시점의 풀 3D MMORPG 장르를 채택한 점이 특징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귀여운 캐...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