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메카실험실] 작은 차이가 승패를 가릅니다

/ 1
오늘도 리그 오브 레전드 커뮤니티에서는 많은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5:5 게임에서는 어떤 조합이 좋다', '어떤 아이템은 효율이 떨어진다'가 대표적인 예이다. 검증을 통해 종결된 논란이 더러 있지만, 아직까지도 설전이 벌어지는 이야깃거리가 있다. 바로 룬과 아이템 효율이다.

'공격력, 주문력의 틀만 맞추면 문제되지 않는다'가 일부 해설가와 선수들의 룬에 대한 견해다. 하지만 우리는 챔피언 레벨마다 능력치를 더해주는 '성장 룬'과 고정된 능력치만 올려주는 '고정 룬' 사이에서 고민하곤 한다. 다음 이미지를 살펴보자.


▲ 엑스페케와 마린이 사용한 룬 세팅

최근 롤드컵에서 활약한 두 선수가 사용한 룬 세팅이다. 레넥톤으로 뛰어난 활약을 펼쳤던 마린은 문양에 마법 저항력을 넣지 않고 성장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룬을 장착했다. 엑스페케 역시 인장에 성장 체력을 넣어 후반을 도모하는 세팅으로 경기에서 승리를 거뒀다. 이 둘 외에도 많은 선수가 경기에서 '성장 룬'을 사용했다.

이처럼 롤드컵에서 사랑받고 있는 '성장 룬'이지만, 많은 이들은 '9레벨 전에는 '고정 룬'에 비해 효율이 낮다'고 말한다. 오늘은 실험을 통해 이를 확인해보겠다. 또한, 도란 검과 도란 방패의 대결, 공격력 아이템과 방어력 아이템을 비교해보는 실험도 준비했으니 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실험 개요

 실험 제목: 룬, 아이템들의 효율 비교 실험

 

 실험 목적 

 (1) '성장룬'과 '고정룬'의 효율을 확인해보자

 (2) 도란 검 vs 도란 방패의 승자는?

 (3) 공격력 아이템과 방어력 아이템 중 어느 쪽의 효율이 더 좋을까?


 실험 방법

 (1) 성장 체력 인장과 고정 체력 인장의 효율을 비교해보자

 (2) 도란 검 vs 도란 방패

 (3) 1,800골드로 맞출 수 있는 방어력 아이템과 공격력 아이템을 비교해보자




(1) 성장 체력 인장과 고정 체력 인장의 효율을 비교해보자


방어력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미드라이너들은 인장을 활용해 체력을 높이곤 한다. 롤드컵을 지켜보면 선수들은 '고정 룬'이 아닌 '성장 룬'을 장착하고 경기에 임한다. 이에 기자는 두 룬의 효율성을 비교해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같은 챔피언으로 인장만 다르게 적용하고 레벨업 마다 기본 공격 대결을 펼쳐보았다. 다음 영상을 확인해보자.



▲ 두 장님의 주먹질 대결


실험에서는 3레벨에 '성장 룬'이 '고정 룬'을 이기는 모습을 연출했다. 평소 고정된 세팅을 선호했던 기자는 성장형 룬의 효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제 얘기 맞습니다


(2) 도란 검 vs 도란 방패


도란 시리즈는 시작 아이템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선택된다. 이 중 도란 검은 흡혈 능력과 공격력을, 도란 방패는 체력 회복 능력과 추가 체력을 제공해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으로 분류된다.


같은 세팅을 한, 같은 챔피언이 각각 도란 검과 도란 방패를 들고 정면 대결을 펼친다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다음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앞선 실험과 마찬가지로 스킬은 사용하지 않았다.



▲ 도란 검과 도란 방패의 대결, 승자는?


미세한 차이로 도란 방패가 승리했다. 1:1 대결에서는 도란 방패가 좋다는 것을 확인했으니 이제는 시작 아이템으로 도란 방패를 구매해야겠다. 참고로 기자의 포지션은 원거리 딜러다.



▲ 탱커가 잘못했네


(3) 1,800골드로 방어력 아이템과 공격력 아이템의 효율을 비교해보자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들에게는 각각 정해진 역할이 있다. 어떤 챔피언은 전방에서 상대의 공격을 받아주는 탱커 역할을, 어떤 챔피언은 아군의 보호를 받으며 상대를 공격하는 딜러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들은 일반적으로 각각 방어형 아이템과 공격형 아이템을 선택한다. 


같은 값이면 방어력 아이템이 더욱 효율이 높다는 말이 있다. 이를 확인해 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해보았다. 같은 조건으로 세팅된 두 챔피언에 각각 천 갑옷 6개와 롱소드 5개를 쥐여주고 기본 공격 대결을 펼쳐보았다. 승자가 궁금한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 방어력 아이템과 공격력 아이템 간의 기본 공격 대결


미세한 차이로 방어력 아이템을 착용한 리 신이 승리를 거두었다. 고급 공격형 아이템일수록 치명타, 흡혈 등의 변수를 갖지만, 순수 공격력, 방어력 아이템을 장착할 경우 방어형 아이템이 더 높은 효율을 낸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상하게 잘 죽는 내 베인에 대한 해법을 찾았다. 앞으로 베인을 플레이할 때 '선 도란 방패'에 천 갑옷을 구매하는 신개념 원거리 딜러를 도전해 보도록 하겠다. 혹시라도 기자를 만난다면 리폿은 자제해달라, 안 그래도 '게임에 지식이 부족한 플레이어'를 충분히 먹었다.



▲ 과장 광고 혹은 사실 광고


실험 결과


 △ 성장 체력 인장은 3레벨부터 고정 체력 인장을 이긴다.

 △ 공격력 아이템은 방어력 아이템보다 효율이 떨어진다. 물론 동등한 조건이라는 하에.

 △ 기본 공격을 주 무기로 하는 대상에게는 방어력 아이템이 약이다.


실험 소감


 △ 내가 최근 연패를 기록한 이유가 밝혀졌다. 룬 때문이었다. 손가락은 거드는 것에 불과하다.

 △ 실험에 도움을 준 유저분께 감사를 표한다. 혼자서 실험을 진행하며 항상 어려움을 겪었는데, 그의 선행 덕분에 실험을 진행할 수 있었다.
 △ 리그 오브 레전드의 닉네임을 공개할까 진지하게 고민 중이다. 함께 실험하고 싶은 유저는 언제든 기자의 이메일로 소환사 명을 보내주길 바란다.


GM 다님길: danimgil@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