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길드 랭킹 11위 천연허브향 길드에게 '동맹'을 묻다

/ 1
지난 12월 3일(목), 아이마에 '전쟁 선포'와 '동맹'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길드 간 PvP가 활성화되고, 동맹과 전투도 더욱 빈번해질 전망입니다.

아이마의 길드 순위는 길드 레벨로 결정됩니다. 길드 레벨은 동맹할 수 있는 길드 수에 영향을 미치지요. 그렇다면 고레벨 길드는 새로 추가된 '동맹'과 '전쟁 선포' 기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게임메카는 아이마 11위 길드 '천연허브향'의 길드장을 만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천연허브향 길드

반갑습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오픈 이후 궁수만 플레이하고 있는 천연허브향 길드의 길드장 천연허브향입니다. 
천연허브향 길드를 짤막하게 소개한다면?

우리 길드는 친목으로 똘똘 뭉친 화목한 길드입니다.
길드를 운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타 길드에 들어갈 때마다 길드장, 부길드장 같은 간부들과 보이지 않는 벽이 있어 대하기 어려웠지요. 그래서 이후에 게임을 즐길 때 직접 길드를 만들어서 운영했습니다. 

지금은 생각보다 너무 커져서 부담스럽긴 하네요. '형, 동생' 하는 최강 친목 길드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길드원을 받을 때 특별히 선호하는 분들이 있나요?

쉽게 친해질 수 있는 토크온 사용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길드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 주실 수 있는 분. 끼(?)가 있는 분들도 환영입니다. 현재 길드 평균 연령층이 높은 편이라 20대 초중반 분들이 들어오셨으면 하네요.
길드를 운영할 때 반드시 내세우는 원칙이 있나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역시 '분쟁'입니다. 길드 내외부적으로 분란이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직 트러블이 생긴 적은 없습니다. 만약 생긴다면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아가야지요.
길드를 운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저희는 던전, 레이드를 끝낸 후 가끔 마을에 모여 춤을 춥니다. 어쩌다 보니 길드의 전통처럼 되어버렸는데 영상을 통해 보시는 게 더 빠를 것 같네요. (웃음)

▲ 던전 공략을 마친 후에는 이렇게 세레머니를 하기도 합니다(자료 제공: 아이마 천연허브향 길드)


지난 12월 3일(목)에 새로운 길드 콘텐츠인 '동맹'과 '전쟁 선포' 기능이 업데이트됐습니다. 천연허브향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길드 시스템이 더욱 활성화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길드전을 활성화하는 것이 주목적이겠지요. 하지만 길드전은 이미 상위 길드 간에는 빈번하게 이뤄졌습니다. 그래서 모든 길드가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인 길드 게시판, 길드 마크 등이 추가됐으면 좋겠어요. 
그럼 업데이트 이전에는 길드 간 분쟁이 있을 시 어떻게 대처했나요?

우리 길드의 경우 큰 분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몇몇 길드는 분쟁이 생기면 전투 채널의 '테린의 탑'에서 전투를 펼치더군요.

'테린의 탑'이 전장이 된 이유는 그 이외에 전쟁 시스템을 활용할 공간이 없었기 때문이었지요. 거기에 신화 등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 대형 길드 간의 암묵적인 알력 싸움이 계속됐습니다. 이제는 그러한 분쟁들이 공식화될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동맹 제의도 받았나요?

사실 친목 길드 간의 동맹은 업데이트 이전부터 생각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동맹 길드에 분쟁이 생기면 반드시 도움을 줘야 하므로 전쟁이 불가피한 상황이 돼버리지요. 전투적 요소를 배제하고자 동맹은 아직 보류 중입니다.
만약 앞으로 분란이 생기거나 길드전에 매력적인 보상이 나타나면 전쟁에 참여하실 예정인가요?

친목 길드이다 보니 타 길드와의 분쟁 사항은 최대한 대화로 풀어볼 생각이에요. 보상이 아무리 좋아지더라도 길드 전에 참여할 생각은 없습니다.
앞으로 길드 콘텐츠들이 활성화될 전망인데. 현시점에서 개선점을 제시한다면?

동맹 길드가 분쟁에 휘말리면 문제가 복잡해질 것 같습니다. 동맹 길드가 전쟁을 선포하면 자동으로 함께 적대 길드에 등록되기 때문이지요. 이 부분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중소 규모의 길드도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더 추가됐으면 좋겠습니다.
긴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길드원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제가 길드를 운영하면서 가장 놀란 것은 길드원들의 연령대였습니다. 생각보다 높았지요. (웃음) 저처럼 어린 길드장을 믿고 따라와 주셔서 항상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길드원들 덕분에 이렇게 번창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하겠습니다.

아이마는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에요. 하지만 평가가 좋지 못해 아쉽습니다. 플레이하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인 만큼 번창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궁수하세요! 제발 궁수하세요!

▲ 궁수에 무한한 애정을 드러낸 천연허브향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아이마 2015. 10. 08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KOG
게임소개
'아이마'는 칼리고 군단과 이에 대항하는 아이마들의 전투를 그린 MMORPG다. '아이마'는 MMORPG에 최적화된 횡스크롤 키보드 액션을 구현하여 조작감을 극대화한 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또한 지속적인 수집과...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