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의 성능은 CPU와 GPU가 좌우하는 만큼 최근에는 고성능 프로세서로 무장한 게이밍 노트북이 게이머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인텔 13세대 기반의 코어 i7/i9과 엔비디아의 최신 GPU인 RTX 4060/4070을 쓴 노트북이 속속 출시되면서 게이밍 노트북의 세대 전환을 이끌어가고 있다. 따라서 여름방학을 앞둔 6월 다나와 표준 노트북은 집안에서는 물론이고, 야외, 여행지 등 어디에서도 고성능으로 AAA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노트북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또한 직장인, 학생을 위한 업무용 혹은 과제 수행용 다목적 노트북도 함께 포함했다.
"더 강력한 성능으로 돌아온 초경량 노트북의 대명사"
LG전자 2023 그램15 15ZD90RU-GX56K (SSD 256GB)
초경량 노트북의 대명사 ‘그램’이 인텔 13세대 프로세서를 얹고 업그레이드되었다. 가시성이 확보된 15.6인치 적당한 화면에 뛰어난 휴대성을 가지고 있어 어디서든 척척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FHD 해상도를 지원하며, sRGB 99% 색재현율을 지원해 생생하고 정확한 컬러를 보여준다. 영상 몰입감이 뛰어나며, 창작자가 의도한 컬러를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다. 350nit 밝기를 가지고 있어 야외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하며, 빛 반사를 낮춘 안티글레어 패널을 써 눈의 피로감을 줄인다. 돌비 애트모드로 사운드 몰입감도 강화했다. 입체적 음향을 구현함으로써 사운드의 공간감을 현실적으로 제공한다. 따라서 영상을 볼 때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 실시간 최저가는 1,267,940원
두께는 17.4mm이며, 무게는 약 1.14kg으로 매우 가볍다. 여성도 부담 없이 들고 다닐 수 있으며, 한손으로도 쉽게 들 수 있다. 80Wh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AC전원이 없는 야외에서도 중단 없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항공기 및 경주용 자동차에도 사용되는 단단한 마그네슘 합금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도 뛰어나다. 미 국방부 테스트 기준까지 만족해 어디든 걱정 없이 휴대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자리를 비운 사이 도난이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되면 경고 화면을 출력한다. 네트워크가 연결된 경우 웹캠으로 촬영된 사진 및 노트북의 위치를 알려준다.
인텔 최신 프로세서인 13세대 코어 i5 CPU를 탑재했다. 2개의 P코어와 8개의 E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이퍼스레딩 기술을 더해 12개의 스레드를 지원한다. 최대 4.6GHz까지 클럭이 올라가 끊김없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 기능도 강화했다. Sync On Mobile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iOS 등 모바일 기기 제약 없이 간편하게 노트북으로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다. 도난 상황을 감지하고 알려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얼굴 인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으며, 얼굴 및 시선 감지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함도 제공한다. 단축키 가이드를 한눈에 볼 수 있고, PC가 켜진 상태에서도 마음 놓고 청소할 수 있다. USB 타입C를 포함한 4개의 USB 포트가 있으며, 마이크로SD카드슬롯, HDMI포트도 제공한다.
"게이밍 DNA를 깨우는 강력한 성능을 지닌 노트북"
MSI Pulse 15 B13VGK QHD (SSD 512GB)
한층 강화된 성능을 통해 게이밍 경험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노트북이다. 인텔 최신 프로세서인 13세대 코어 i7-13700H를 사용했다. 혁신적인 성능과 유연성을 위해 6개의 P코어와 8개의 E코어로 구성되어 있다. 20개의 스레드를 지원하며, 스마트캐시는 24MB로 넉넉하다. P코어는 게임 및 전문가용 작업에서 향상된 성능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며, E코어는 멀티스레드 성능에 최적화되어 백그라운드 작업에서 중단을 최소화한다. 향상된 게임 경험을 위해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70을 더했다.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 뛰어난 텐서코어와 RT코어는 레이트레이싱 및 AI 기반 DLSS3를 통해 고품질 프레임과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몰입감을 강화한다. 2개의 냉각팬과 5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쿨러부스트5 냉각 장치는 발열을 최소화해 쾌적한 사용을 돕는다.
▲ 실시간 최저가는 2,250,090원
게임 속 우주 전사를 모티브로 한 견고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강인함을 보여주는 티타늄 그레이 컬러와 메탈 소재를 기반으로 게이밍스러운 디테일이 강점이다. 레이저로 각인된 고급스러운 드래곤 로고와 전투복을 연상시키는 새로운 스타일의 로도 디자인이 눈에 띈다. 또한 노트북 내부는 전투기 조종석과 같은 역동적인 디자인을 더해 기존 노트북에서 볼 수 없는 신선함이 느껴진다. 디스플레이는 5mm에 불과한 울트라씬 베젤이 적용되어 기존 15.6인치 화면의 편의성은 유지하면서 14인치 노트북 수준의 휴대성을 확보했다.
QHD 해상도의 IPS 타입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했다. DCI-P3 100% 색영역과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해 어느 각도에서도 일관된 화질과 다채로운 컬러를 체감할 수 있다. 빛 반사가 적은 안티글레어 패널을 써 눈을 편안하게 도와준다. 또한 240Hz 주사율, 즉 1초에 240 프레임을 출력하여 부드러운 비주얼을 완성한다. 빠른 속도감의 FPS 또는 레이싱 게임 환경에서도 정확한 컨트롤 및 신속한 화면 전환을 체감할 수 있다. 4-Zone RGB 컬러가 결합된 키보드는 게임 컨트롤에 유리하며, MSI센터 앱이 탑재되어 노트북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세부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다. 고급 음향기기에 주로 적용되는 Hi-Res 오디오 규격 DAC가 탑재되었으며, 3D 게이밍 사운드를 위해 Nahimic 오디오도 적용되었다.
"가장 강력한 CPU와 GPU가 만나 새로운 게이밍 경험"
한성컴퓨터 TFG6397 (SSD 500GB)
고성능 CPU와 GPU를 사용해 차원이 다른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노트북이다. 24개의 코어로 구성된 인텔 13세대 코어 i9-13900HX 프로세서를 채택했다. 8개의 P코어와 16개의 E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32개의 스레드를 지원한다. 스마트캐시는 36MB나 된다. 언제든지 거침없는 퍼포먼스로 그래픽 작업부터 영상 편집, 실감나는 게임까지 최고 수준의 성능을 뒷받침한다.
여기에 에이다 러브레이스 아키텍처로 디자인된 RTX 4070 GPU를 더했다. 4608개의 쿠다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140W에 이르는 높은 TGP로 고품질의 게임 영상을 실시간 즐길 수 있다. MUXED 회로를 내장해 필요에 따라 단속 외장그래픽 모드로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 발열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듀얼 냉각팬과 탄탄한 히프파이프, 리퀴드 메탈 써멀 등 향상된 쿨링 솔루션을 더해 노트북의 온도를 항상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별매인 수냉쿨러를 연결하면 보다 높은 수준의 발열 관리가 가능하다.
▲ 실시간 최저가는 2,290,000원
디스플레이는 IPS 패널을 썼다. 광시야각 특성이 우수해 상하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색 왜곡 없는 풍부한 컬러를 느낄 수 있다. 밝기는 최대 500cd/㎡로 뛰어나 야외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WQXGA 해상도는 게임과 영상에서 작은 부분까지 또렷하며 표현하며, 최대 240Hz 초고주사율로 비교할 수 없는 부드러운 영상을 만들어 낸다. sRGB 100%를 지원해 콘텐츠 창작자가 의도한 정확한 컬러를 감상할 수 있다. 노트북 포함 최대 3대의 디스플레이 구성이 가능해 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심플함으로 완성된 완벽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군더더기 없는 심플하고 깔끔한 화이트 바디에 화려한 LED 효과를 더해 시선을 끌어 모은다. RGB LED를 품은 키보드는 게이밍 감성을 채워주며, 썬더볼트4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매우 빠른 속도로 외부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6GHz까지 확장된 와이파이6E 기반의 무선랜을 써 지연 없는 쾌적한 무선네트워크를 제공한다. IR카메라가 탑재되어 얼굴 인식으로 쉽게 윈도우 로그인이 가능한 편리함도 가지고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 노트북 상태를 한눈에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팬속도, LED, 익스프레스키, 절전모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노트북"
에이서 스위프트 GO 16 OLED SFG16-71-78HK (SSD 512GB)
뛰어난 스펙에도 불구하고 가성비가 우수하며, 동시에 휴대성까지 확보한 다목적 노트북이다. 무게는 약 1.6kg에 불과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 두께도 14.9mm로 매우 얇다. 노트북 바디는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해 경량화에 일조했으며, 동시에 견고함도 확보했다. 트렌드한 외관과 깔끔한 스틸 그레이 색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완성한다.
▲ 실시간 최저가는 1,148,990원
일반 15.6인치보다 큰 1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또한 꿈의 디스플레이로 일컫는 OLED를 사용했다. 따라서 LCD에서 볼 수 없는 깊은 블랙 컬러를 경험할 수 있으며, 보다 사실적인 화질로 극강의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3k 해상도가 적용되어 영상/이미지의 디테일 표현 능력이 뛰어나며, 120Hz 주사율을 지원해 부드러운 영상 출력을 만끽할 수 있다. 최대 밝기는 500nits로 야외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DCI-P3 100% 만족하는 컬러, 그리고 DisplayHDR True Black 500 인증, TUV Esyssafe Display 인증 등 기존 디스플레이 한계를 뛰어넘는 수준을 보여준다.
인텔 13세대 코어 i7-13620H 프로세서를 사용했다. 각각 4개의 P코어와 E코어로 구성되어 높은 성능과 배터리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했다. TwinAir 듀얼팬을 사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내부 열을 분산시키고, 빠르게 배출한다. 키보드를 통해 외부 공기를 흡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타이핑 시에도 시원함을 유지한다. 터치패드 또한 OceanGlass가 적용되어 스크롤 시 매끄럽고 유리 같은 촉감을 제공한다. 넓게 디자인되어 3k 해상도를 자유롭게 누빌 수 있다.
QHD 해상도의 웹캠을 사용해 또렷한 화질로 상대와 화상회의를 할 수 있다. AI 기술 기반의 비디오 향상 기술을 사용해 화상회의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전원버튼에는 지문인식센서가 통합되어 전원을 켜는 순간 지문정보까지 함께 전달된다. 따라서 빠르고 안전하게 윈도우 로그인이 가능하다. 썬더볼트4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매우 빠른 속도로 외부장치 연결이 가능하다. HDMI 2.1 포트도 있어 외부 모니터 연결도 쉽다.
"올라운더를 위한 풀 배틀 기어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제피러스 G16 GU603VV-N4051 (SSD 512GB)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한 최신 기술로 게이밍 노트북의 기준을 한단계 끌어올린 제품이다. 16:10 화면 비율을 사용했으며, 94%에 이르는 스크린 대 바디 비율로 디자인되어 화면은 16인치이지만 15인치 바디로 휴대성은 유지했다. QHD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며, DCI-P3 색영역을 100% 지원해 사실적이며,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몰입감을 향상시킨다. 또한 240Hz 주사율, 1초에 240 프레임으로 영상을 표현하므로 비교할 수 없는 부드러움을 만끽할 수 있다. Pantone 인증 및 Dolby Vision HDR을 지원해 게임과 콘텐츠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다. 6개의 스피커 및 Hi-Res로 고음질 사운드를 만들어내며, 돌비 애트모스 기술을 탑재해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 재생한다.
▲ 실시간 최저가는 2,347,190원
인텔 13세대 코어 i9-13900H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 GPU로 최신 AAA 게임을 문제없이 즐길 수 있다. 여기에 16GB 메모리와 512GB SSD를 더했다. 강력한 냉각 솔루션을 사용해 거침없는 성능을 유지한다. 리퀴드 메탈 써멀 컴파운드를 사용했으며, 84블레이드 구조의 냉각팬과 6개의 히트파이프가 열을 신속이 이동시키고 바깥으로 배출한다. 또한 180도 펼쳐지는 Ergo Lift 힌지를 장착, 상판을 열면 바디 뒤쪽이 약간 올라가며 냉각을 위한 공간을 확보한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도 자랑거리이다. 상판의 비대칭 도트 매트릭스 디자인은 8279개 완벽한 간격의 천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리즘 필름을 씌워 어떤 각도에서도 노트북을 빛나게 한다. 우주정거장을 비추는 햇빛에서 영감을 얻은 명판은 은은한 홀로그램 효과를 제공한다. 데스크탑PC 수준의 스펙이지만 두께는 19.9mm로 얇고 무게도 약 2kg으로 가볍다.
90Wh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해 AC전원을 쓸 수 없는 야외에서도 게임 또는 작업을 이어갈 수 있으며, USB 타입C를 이용한 고속충전을 지원한다. 6GHz 대역까지 확장된 와이파이6E 무선랜을 지원해 어디서든 쾌적하게 무선인터넷을 쓸 수 있다. 1.7mm 키 간격을 지닌 키보드는 편안하고 정확하게 타이핑할 수 있다. N키 롤오버로 여러 키를 동시에 눌러도 입력되므로 동시다발적인 세밀한 컨트롤도 문제없다. 모니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Armoury Crate’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한다.
"AAA 게이머를 의한 배틀 스테이션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STRIX G16 G614JI-N4027 (SSD 512GB)
AAA 게임도 최고 수준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설계된 노트북이다. 최대 65W TDP로 구축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기반의 인텔 코어 i7-13650HX 프로세서는 거의 모든 게임과 프로젝트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6개의 P코어와 8개의 E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20개의 스레드를 지원한다. 여기에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70을 사용해 고품질의 그래픽을 만들어낸다. AAA 게임에서 프레임 하락 없는 부드러운 영상을 제공하며, 140W TGP로 설계되어 강력한 성능을 유지한다. 특히 MUX 스위치를 적용, 필요한 경우 외장그래픽 단독 모드로 GPU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
▲ 실시간 최저가는 2,520,670원
적을 한순간도 놓치지 않도록 초고속 패널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 QHD 해상도에 일반 디스플레이의 4배에 해당하는 240Hz 초고주사율로 비교할 수 없는 부드러움을 선사한다. 응답속도도 3ms로 빨라 잔상 없이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을 유지한다. 500니트 밝기를 제공해 야외에서도 게임 플레이 및 영상 콘텐츠 감상이 가능하며, DCI-P3 색영역을 100% 지원해 콘텐츠 창작자가 의도하는 컬러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다. Pantone 인증 및 Dolby Vision HDR을 지원해 게임과 콘텐츠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다. 5.1.2 채널 스피커 및 Hi-Res로 고음질 사운드를 만들어내며, 돌비 애트모스 기술을 탑재해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 재생한다.
게이밍 경험을 높이기 위해 획기적인 냉각 솔루션을 더했다. 리퀴드 메탈로 뛰어난 열 전도율을 실현했으며, 일반 노트북보다 하나 더 많은 3개의 냉각팬을 사용했다. 7개의 히프파이프 및 풀사이즈 히트싱크를 사용해 열이 빠르게 이동하고 분산한다. 이를 통해 최대 15도 정도 CPU 온도가 낮아지는 효과를 낸다. 게임 승리를 고려해 디자인된 외형도 눈길을 끈다. 보다 깔끔한 외관을 원하는 게이머를 위한 이클립스 그레이, 개성 강한 게이머를 위한 볼트 그린 등 두 가지 색상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은은한 미학과 특유의 감각을 전달하는 ROG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가 인상적이며, 곳곳에 시각적인 흥미와 멋스러운 포인트로 강조해 여운을 남긴다. 90W 대용량 배터리를 써 AC 전원을 쓸 수 없는 환경에서도 문제없으며, 이동 중에도 유연성을 위해 최대 100W까지 충전할 수 있는 USB-PD 방식의 USB 타입C 포트를 지원한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