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이머와 오타쿠들이 정치 이야기에 빠져 있다면 나라에 큰 일이 난 것’이라는 농담이 있습니다. 이번 주가 딱 그 상황입니다. 지난 12월 3일 밤 10시 29분에 윤석열 대통령이 ‘종북과 반국가세력을 척결하겠다’는 명분으로 비상계엄을 선포했습니다. 국회가 조속히 열리며 약 2시간 반 만에 계엄령이 해제됐으나, 심야에도 많은 국민이 계엄에 반대하며 시위에 나섰고 불안한 마음으로 속보를 확인하며 밤을 지새운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한국을 넘어 전 세계를 뒤흔든 대형 정치적 이슈였기에, 게임업계 및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장 직접적인 부분은 오는 주말에 열리는 게임 관련 오프라인 행사인 AGF, 메이플콘의 개최 여부였는데요, 계엄 선포 후 일부 문화행사나 콘서트가 취소되자, 앞서 이야기한 두 행사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일었습니다. 다행히 두 행사 모두 예정대로 열기로 결정됐으나, AGF의 경우 ‘뱅드림 아베 뮤지카’ 무대에 참여하기로 했던 와타세 유즈키의 방한이 근래 정세를 고려해 취소되는 등 일부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비상계엄 선포, 계엄 해제,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까지 국내 전반에 영향을 미칠 대형 사건이 이어지며, 주요 게임 커뮤니티는 물론 게임 내에서도 게임이 아니라 ‘비상계엄’과 ‘탄핵’이 가장 큰 화제로 떠올랐고, 인터넷 게임 방송에서도 관련 이야기가 토픽이 됐습니다. 말 그대로 현재 국내 정국은 모든 이슈를 삼켜버린 블랙홀과 같은데요, 이로 인해 이번 주 주요 출시작인 저니 오브 모나크와 소녀전선2: 망명 등에 대한 관심도 통상보다는 저조합니다. 게이머들의 눈길이 게임이 아닌 정치에 몰리며, 신규 타이틀의 목소리도 상대적으로 작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임 전문지에서 게임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정치 이슈는 소재로 다루지 않지만, 이번 주에는 이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사태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오는 7일에 대통령 탄핵소추안 의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안건이 통과되든, 부결되든 후폭풍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과된다면 차기 대선이 급물살을 타 것이고, 부결된다면 찬반 논쟁과 관련 시위 등에 불이 붙으며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정국으로 접어들 것입니다.
게이머들이 걱정 없이 평소처럼 모니터와 TV 앞에 앉거나, 패드와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릴 수 있는 시기가 빠르게 오기를 바라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
게임일정
2025년
04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악마이2024-12-06 23:08
신고삭제전두환을 오마주하는 느낌이 들어서 설마 독재를 꿈꾸는 건가 싶었는데 진짠줄은.... 재정신인가 싶다. 그게 요즘 시대에 통할 거라고 생각한 건가? 지금 저 사람 사는 세상이 아직도 쌍팔연도야.. 거기서 벗어나질 못 했어.
hst1112024.12.06 18:41
신고삭제아무래도 게임업계도 놀랬을 것 같은데 내년에는 어떻게 될지 걱정도 앞서지만 잘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진지보이2024.12.06 20:22
신고삭제하루 사이에 이렇게 바뀔 줄 누가 알았을까요?
meath2024.12.06 22:22
신고삭제비상계엄으로 영향을 안받은 분야가 없겠죠. 국가적으로 보면 보이지 않는 손실까지 치면 어마어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1세기에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일이라고는 아직까지도 실감이 나지 않는군요.
알쏭달쏭 캐치 티니핑2024.12.07 01:27
신고삭제근데 저는 그렇게 될까 봐 보수 정권 들어설 때마다 늘 걱정이 되었죠ㅠ.ㅠ
최근에 더 우려했고요 ㅠ.ㅠ 오히려 벌거벗은 임금님이란 동화 같은 상황이 더 답답했어요 ㅠ.ㅠ
악마이2024.12.06 23:08
신고삭제전두환을 오마주하는 느낌이 들어서 설마 독재를 꿈꾸는 건가 싶었는데 진짠줄은.... 재정신인가 싶다. 그게 요즘 시대에 통할 거라고 생각한 건가? 지금 저 사람 사는 세상이 아직도 쌍팔연도야.. 거기서 벗어나질 못 했어.
악마이2024.12.07 01:22
신고삭제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해. 대통령이 되어서 하고 싶은 것이 있었던 것도 없었으면 자꾸 자기 사람들을 꽂아 넣네? 이루고자 싶었던 것도 없이 주변에서 하라고 해서 했으면 능력 좋은 사람 추천받아서 앉히면 되는거지. 능력보다는 뭔가 성향? 그런게 윤이랑 잘 맞겠다 싶은 사람들 뽑아. 그게 아니면 여사에게 사랑받는 사람을 뽑았지. 특히, 군인 쪽은 일베하는 앤가 싶은 사람을 자꾸 꽂아넣어. 독도를 분쟁지역이라고 하질 않나. 모르는 사람도 아니고 국방장관할 정도면 분쟁지역에 대한 의미를 모르진 않을텐데 말이지(나도 군대에서 배운 건데) 자기 사람이 뭔일 터지면 명분이고 나발이고 어떻게든 살려내려고해 지지율이 바닥으로 떨어지든 나발이든. 대통령을 연임할 수도 있는 것도 아니고 대통령을 준비해 오던 사람도 아니고 2~3년 뒤면 은퇴 노인이 되는 신분인데. (전)대통령 되어서 권력을 휘두를 것도 아닌데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그랬단 말이지..
악마이2024.12.07 01:24
신고삭제그렇다고 재산이나 권력을 상속시켜줄 자녀도 있는것도 아니야. 딱 5년 채우고 은퇴하는건데 뭐 저렇게 자기 사람을 명분이고 지지율이고 다 저버리고 지키려고 할까 의구심이 많이 들긴 했어. (전) 대통령이 태상장로가 되어서 권력을 휘두르는 것도 아닌데 말이야. 뭐하려고 저러나 싶었다.
감자사라다2024.12.07 00:25
신고삭제돌아도 단단히 돌았다.
알쏭달쏭 캐치 티니핑2024.12.07 01:32
신고삭제꼭 이 비상계엄이 아니더라도 한국의 정치를 보면서, 양당이 대립과 대치를 하면서 불안 불안했는데
계엄까지 보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ㅠ.ㅠ 물론 몇 년 전부터 보수정권의 끝자락마다 계엄 선언하는 것 아니야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긴 있었죠. 태국이나 미얀마 사태를 보면서 더 그런 생각이 들었고요. 근데 되고 나니깐 무섭긴 한데 생각보다 차분하고 침착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러면서도 언제 해제되나 걱정을 했죠. 탄핵이 된다고 해도 헌재 심판 심리도 있고 또 나중에는 조기 대선도 있고 3가지가 있어서 불안하네요 ㅠ.ㅠ
은빛플룻2024.12.08 14:09
신고삭제자꾸 힘들어지는 세상을 더 피폐하게 만들고 자꾸 편가르고, 미워하게 만들어서 얻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
말로만 국민, 국민..
Zl존게임훼인2024.12.08 16:47
신고삭제극우당 뽑아주면
문화계는 계속 고압적 권위 속에서 검열당하겠죠..
이젠 그렇지 않은 정당을 선택할거라 믿습니다.
미친소2024.12.08 20:11
신고삭제저 *랄로 날라간 금액은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일듯 합니디.
라이언소2024.12.08 23:36
신고삭제영향을 안받는 부분은 없을거같네여 ... 관련 내용적으면
금리등의 문제로 게임투자 금액줄고 ..... 게임관련 하락등으로 .... 여러문제가 생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