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문명 온라인' 순위에 첫 진입, 기대작 입증

/ 1

▲ '디아블로3'를 포함한 PC게임과 웹게임은 해당 순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엑스엘게임즈가 개발 중인 ‘문명 온라인’이 첫 테스트 일정 공개 이슈로 순위권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비록 50위로 턱걸이하긴 했지만, 이제 막 부분적인 플레이 영상을 공개하는 단계에서 올린 성과라는 점을 감안하면 꽤나 좋은 출발이다.

‘문명 온라인’은 지난 14일 공식 사이트를 열고 1차 비공개테스트 참가자 모집을 시작했다. 엑스엘게임즈 관계자는 "지금까지 집계된 테스트 신청자 수를 공개할 수 없지만, 테스터 모집 전부터 내부적으로 예상한 신청자 규모는 대략 10만 명 내외다"라고 밝혔다. 첫 테스트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이는 상당히 큰 수치로, 실제로 지난 주말에는 ‘문명 온라인’의 검색 순위가 급상승하면서 게임에 걸린 기대를 입증했다. 테스터 모집 마감일은 오는 25일(일)이다.

‘문명 온라인’의 이번 순위권 진입은 아직 제대로 된 게임성을 보여주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역대급 기대작 반열에 오를 자격을 입증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과거 ‘블레이드앤소울’은 1차 테스트를 앞두고 40위를 기록했으며, 작년 10월 첫 테스터 모집을 실시한 ‘검은사막’은 46위로 진입했다. 이번 ‘문명 온라인’의 첫 성적은 이보다는 약간 못 미치지만, 엑스엘게임즈의 전작 ‘아키에이지’가 3차 테스트를 앞둔 시점에서야 39위를 기록하며 순위권에 이름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초반 기세는 더 좋아 보인다.

‘문명 온라인’은 오는 27일 총 6일 동안의 첫 테스트를 시작한다. 플레이어는 테스트를 위해 짧게 구현된 세션을 최대 3번까지 경험하게 되며, 광부, 농부, 엔지니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개인과 문명의 성장에 관여할 수 있다. 본격적인 게임 내용은 27일부터 진행되는 첫 테스트에서 확인해 보자.


▲ 1차 테스트 이전, 순위권 진입에 성공한 '문명 온라인' (사진출처: 공식 사이트)

벼랑 끝 ‘뉴던스’와 뒤늦게 버프 받은 ‘위닝 온라인 2014’

이번 주, 하위권에서는 치열한 순위 다툼이 벌어지는 가운데 ‘위닝일레븐 온라인 2014’와 ‘뉴 던전스트라이커’ 두 게임의 희비가 엇갈렸다.

먼저 ‘위닝일레븐 온라인 2014’는 지난 주 정식서비스 실시에도 불구하고 순위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번 주에는 상승세로 돌아섰다. ‘위닝일레븐 온라인 2014’의 순위는 전주 대비 9계단 상승한 38위로,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비록 경쟁작인 ‘피파 온라인 3’를 따라잡으려면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공개서비스 이후 모든 지표가 지속적인 상승선을 그리고 있다는 점은 분명 긍정적이다.

반면, 액토즈로 적을 옮긴 ‘뉴 던전스트라이커’는 지난 주에 이어 하락폭이 더욱 커져, 이대로라면 순위권 유지조차 어려울 위기에 놓였다. ‘뉴 던전스트라이커’는 정식서비스 첫 주 30위를 기록했으나, 지난 주 8계단 하락한 데 이어, 이번 주에는 10계단 하락해 48위까지 떨어졌다. 뭔가 상황을 뒤집을 반전이 절실하다.

상위권에서는 ‘던전앤파이터’의 순위 하락으로 인해 ‘리니지’와 ‘블레이드앤소울’ 형제가 반사이익을 얻었으며, 중위권에서는 최근 매치 시스템을 업데이트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과 일본의 인기 라이트노벨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모션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마비노기’ 등이 상승세를 보였다.


▲ '소드 아트 온라인'과 콜라보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 '마비노기' (사진출처: 공식 사이트)

그 아래에서는 블리자드의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며 전주 대비 12계단 하락한 37위를 기록했다. 아이패드 버전 출시와 ‘세비즈’의 우승으로 화제를 모은 ‘하스스톤 인비테이셔널’로 인해 한동안 상승세를 기록했으나, 최근 들어 새로운 이슈가 없어 관심 유지에 실패했다는 평가다. 최근에는 PC방 골드 지급 이벤트 버그로 인해 홍역까지 겪는 등 안팎으로 악재가 계속되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지난 주 2차 테스트를 끝낸 ‘검은사막’은 순위 변동 없이 31위를 유지했으며, 여전히 국내에서의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도타 2’는 49위까지 떨어졌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유명 검색포탈, PC방 게임접속 시간, 해당 게임 홈페이지 방문자, 온라인게임 트래픽 자료,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매주 집계된 순위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 KBS, 파란, 네이트에 <게임순위>로, 네이버에 <뉴스>로 제공됩니다.


 

 
▲ 다음 네이트와 제휴된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순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문명 온라인 2015. 12. 02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엑스엘게임즈
게임소개
'문명 온라인'은 PC게임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를 온라인 버전으로 개발한 게임이다. 원작과 달리 실시간 MMORPG 장르를 채택한 '문명 온라인'에서 플레이어는 한 명의 시민이 되어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작...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