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목동 곰TV 스튜디오에서 펼쳐진 GSTL May 8강 2경기에서 포유의 투탑 테란 김승철과 고병재가 TSL을 4:3으로 꺾고 팀을 4강에 올려 보냈다.
TSL의 든든한 테란 카드 이호준은 포유의 비밀 병기 이인수를 차분하게 잡아내며 팀에게 선취승을 안겼다. 사신 더블로 시작한 이호준은 정찰 보낸 사신을 매끄러운 컨트롤로 살리고, 대군주를 조기에 잡아내며 좋은 분위기를 탔다. 이후 화염차 견제로 다수의 일꾼을 잡으며 짭짤한 이득을 거둔 이호준은 지속적으로 공세를 유지하며 저그의 발을 묶었다. 그 사이 앞마당과 센터 멀티를 확보한 이호준은 안정적으로 한방병력을 갖춰 빠르게 이인수의 진영으로 진출했다.
상대의 병력이 빈틈에 중앙을 장악해 저그의 센터 멀티를 빼앗은 이호준은 의료선 견제로 3시와 11시 멀티까지 제압하며 막대한 자원을 필요로 하는 `무리군주`를 선택한 이인수를 곤란하게 만들었다. 설상가상으로 앞마당까지 파괴된 이인수는 자원 지역을 테란에게 모두 내주고 말았다. 이미 승기를 잃어버린 이인수는 남은 무리군주로 테란의 잔여 병력을 정리하며 아래까지 내려왔으나, 이를 받칠 기본 병력이 턱없이 부족해 추진력을 잃어버렸다. 결국 이호준은 저그의 무리군주를 큰 어려움 없이 제압하며 1승을 거뒀다.
포유의 차봉이자, 무작위 플레이어에서 고정 테란 선수로 돌아온 고병재는 1승으로 상승세 가도에 오른 이호준을 조기에 잡으며 팀의 사기를 드높였다. 바이오닉을 배재한 완전한 메카닉 중심으로 경기를 진행한 고병재는 화염차 소수와 벤시로 이호준의 진영을 초반부터 흔들었다. 그 사이 바이오닉 유닛 소수로는 상대가 안 되는 공성전차 부대를 확보한 고병재는 이호준의 앞마당 언덕 아래에 자리를 잡고 공세를 이어갔다. 고병재와 달리 해병/불곰 위주의 바이오닉으로 체제를 갖춘 이호준에게는 오랜 시간 본진 안에서 버티고 앉을 뒷심이 부족했다.
불리한 상황을 뒤집기 위해 이호준은 자신의 앞마당을 내준 상황에서도 의료선으로 해병을 실어 나르며 상대의 일꾼에 피해를 입혔다. 하지만 문제는 이미 고병재의 공성전차 라인이 이호준의 턱 밑까지 조여들었다는 사실이었다. 견제 성과는 좋으나 자신의 앞에 닥친 위기 상황을 해결할 핵심 유닛 `공성전차`가 없는 이호준은 결국 본진까지 밀려드는 고병재의 메카닉 부대에 속절없이 무너졌다. 결국 고병재는 1패 후, 약간 침울한 분위기에 빠진 포유 팀에 다시 1승을 가져다주며 활기를 불어넣었다.
1승 후 1패를 당한 TSL은 팀의 대표 에이스, 김원기를 차봉으로 내세우며 기선을 제압하려는 의지를 피력했다. 하지만 오히려 고병재에게 김원기가 패하며 분위기는 포유 쪽으로 완벽하게 기울었다. 이번에도 고병재는 바이오닉보다는 메카닉에 집중하는 독특한 빌드를 선보였다. 화염차를 최대 20기까지 뽑아 저그의 진영을 전방위로 압박한 고병재는 일꾼 및 자원 수급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 김원기는 바퀴와 저글링을 동원해 끈기 있는 방어를 펼쳤으나, 역공을 감행할 힘은 보유하지 못했다.
저그의 발을 묶어둔 그 사이, 경기를 끝낼 충분한 수의 공성전차와 해병 부대를 확보한 고병재는 지체 없이 바로 김원기의 앞마당에 들이 닥쳤다. 김원기는 마침 생산한 맹독충 다수를 기반으로 테란의 병력을 막아낼 채비를 갖췄으나, 맹독충이 생각대로 공성전차에 잘 붙어주지 못하며 수비에 실패했다. 저그의 앞마당에 공성전차 라인을 그은 고병재는 일부 해병을 돌려 김원기의 제 2멀티를 제압함과 동시에, 추가 병력을 꾸준히 전진 거점으로 보내며 공세를 유지했다. 결국 김원기는 마지막 남은 모든 병력을 테란의 전진 라인으로 보내며 돌을 던졌다.
고병재는 랜덤 플레이어 출신으로써의 장점을 극대화하며 TSL의 중견 서기수까지 침몰시켰다. 앞선 두 경기와 달리 2병영 해병/불곰 찌르기를 전제로 한 바이오닉 체제를 선택한 고병재, 하지만 자신의 사전 전략이 미리 들키며 프로토스의 추적자/파수기 한 타 공격에 타격을 받을 위기 상황에 몰린다. 이 위험한 위기를 앞마당 입구에 보급고와 벙커를 아낌 없이 건설하며 무사히 넘긴 고병재는 다음 수로 의료선 드랍 견제 카드를 꺼내 들었다.
프로토스의 본진과 앞마당을 정신 없이 뒤흔든 고병재는 실질적인 일꾼 피해를 입히는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공세를 이어가며 서기수를 심리적으로 압도했다. 고병재의 꾸준한 견제에 서기수는 진출 타이밍을 잡지 못한 것은 물론, 거신 추가 타이밍까지 다소 느려지며 테란이 거신과 파수기의 천적 바이킹과 유령을 안정적으로 모을 여유까지 주고 말았다. 들어갈 때 확실히 이득을 보고, 불리할 때는 미련 없이 빼며 유닛을 지키는 고병재의 효율적인 운영 능력이 돋보였다.
결국 프로토스가 상대하기 곤란할 정도의 대규모 바이오닉 부대를 보유한 고병재는 서기수의 방어 병력을 압살하며 올킬 승리를 눈앞에 두었다.
올킬 위기를 맞이한 TSL, 팀의 마지막 대장 카드 한이석이 마침내 고병재를 잡아내며 팀에게 희망의 빛을 던졌다. 은폐 벤시 견제로 가닥을 잡은 한이석은 벤시 2기로 약 40기 가량의 유닛을 잡아내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후 한이석은 일꾼 생산을 자제하고 해병/공성전차 부대를 갖춰 날카로운 타이밍 러쉬를 감행해 격차를 벌였다. 은폐 벤시 때문에 스캔에 에너지 소모를 많이한 고병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게로봇을 많이 부를 여력이 충분했던 한이석은 자원 채취 효율을 높였다.
하지만 고병재 역시 의료선 한 기를 뒤로 돌려 한이석의 본진 일꾼에 피해를 입히는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선전을 펼쳤다. 이에 한이석은 고병재의 의료선을 조기에 제거해 변수를 줄인 뒤, 오히려 자신이 의료선 드랍을 전개해 상대를 흔들었다. 자신의 본진에 떨어진 바이오닉 부대에 시선을 빼앗긴 상대의 헛점을 제대로 찔러 들어간 한이석의 총공세는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마지막 교전에서 고병재는 공성전차 4기를 뒤로 흘려 전술의 효율을 떨어뜨린 실수까지 범하며 올킬을 눈앞에 두고 쓰디쓴 패배를 맛보았다.
TSL의 한이석은 포유의 이동녕까지 잡아내며 승부를 마지막 경기까지 이끌었다. 경기 시작부터 정찰을 통해 많은 정보를 읽어냈는 데도 불구하고 상대의 체제를 잘못 읽은 이동녕을 상대로 한이석은 은폐 벤시로 빈틈을 찌르며 초반에 일꾼 이득을 거두었다. 이후 한이석은 보유 병력이 부족한 이동녕의 아픈 곳을 해병/공성전차 찌르기를 감행하며 제대로 찔렀다. 잘못하면 경기가 끝날 뻔한 상황에서도 이동녕은 다수의 일벌레와 여왕의 수혈을 적절하게 이용해 한 숨 돌렸다.
하지만 다음 카드로 준비한 뮤탈리스크 견제로 큰 이득을 거두지 못한 이동녕은 다시금 위기 상황을 맞이했다. 제공권을 완전히 장악한 한이석은 의료선을 전방위로 활용하며 저그의 본진과 앞마당, 멀티 등을 정신 없이 휘저었다. 정신 없는 난전 중, 이동녕은 해병을 막는 데 가장 중요한 유닛인 `맹독충`을 생산할 수 있는 `맹독충 둥지`를 잃으며 수비에 더욱 힘이 부치게 되었다. 자원이 없는 테란과 시간이 필요한 저그는 그 이후로도 장시간 맞붙었으나, 승리는 초반부터 지속적인 공세를 유지한 한이석의 몫으로 돌아갔다.
포유와 TSL, 양 팀의 운명을 정할 마지막 7세트는 김승철과 한이석의 맞대결로 마무리되었다. 각 팀 테란 에이스가 격돌한 7세트의 승리는 포유의 김승철에게 돌아갔다. 지게로봇을 다수 부르며 초반 자원 수급에 집중한 김승철은 지옥불 조기 점화 화염차 드랍 한 방으로 승부를 결정지었다. 한이석의 빈 본진에 떨어진 김승철의 화염차 4기는 한이석의 건설로봇을 거의 전멸시키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를 전혀 눈치채지 못한 한이석은 과도하게 병력을 전진 배치한 탓에 별다른 힘 한 번 써보지 못하고 허무하게 무너졌다. 결국 회생 불가능한 일꾼 피해를 안은 한이석은 경기를 포기했다.
- 플랫폼
- PC
- 장르
- RTS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정식 후속작으로, 게임에 등장하는 세 종족 중 '테란'의 이야기를 담은 패키지다.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이후 이야기를 담았... 자세히

- 공부할 때 켜 놓는 게임 '스터디 위드 미' 스팀서 공개
- [오늘의 스팀] 몬헌 와일즈, 업데이트 후 평가 ‘바닥’
- 철권 GOAT였던 아슬란 애쉬, 도핑 징계 결과 발표
- 쿼터뷰 시점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 카르마' 발표
- [매장탐방] 스위치 2 ‘키 카드’ 불호, 생각보다 더 컸다
- 실물 포켓몬 크기 '가디안 봉제인형' 국내 정식 발매된다
- [겜ㅊㅊ] 스팀 여름 축제, 역대 최대 할인 중인 ‘갓겜’ 5선
- 우왁굳 “유튜브 활동 중단, 왁타버스 문제 해결하겠다”
- 스팀 게임 SSD 설치, 권장에서 필수로
- 스트리트 파이터 6와 에스파 컬래버, 주리 신의상 추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